13. 보육과정의 계획
1. 연간보육계획
1) 보육과정 계획
- 연간
* 1년 동안 진행되는 보육내용
* 영유아들에게 흥미 있는 주제, 계절, 행사 등을 근거로 12개 내외의 주제 선정
- 월간
* 연간에서 선정된 주제를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3~5개의 소주제로 구분
- 주간
* 월간의 소주제와 관련된 보육활동과 일상양육을 내용으로 계획
- 일일
* 주간에 선정한 활동을 기초로 활동간 연계, 사전 경험의 연계, 영유아의 흥미와 반응을 고려하여
일일 계획 수립
- 표준보육과정 운영지침 보육시설은 표준보육과정 운영 지침에 따라 보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지침은 보육계획 수립, 보육과정 편성, 보육과정 실시, 보육과정 운영 평가,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구분해 제시됩니다.)
① 보육계획수립
- 보육시설은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따라 연령별 보육계획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연간, 월간, 주간별로 보육계획을 수립하되, 계절이나 지역 내 특별 행사 또는 보육시설의 환경
등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② 보육과정편성
-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장애 등 개인차와 가정환경을 반영하여 수준별 보육
내용을 편성하되, 각 보육시설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③ 보육과정실시
- 보육시설은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해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영역별 경험이나 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해야 합니다.
④ 보육과정운영평가
- 보육시설은 보육계획을 문서화해 보육내용의 선정과 실시 과정이 적절하였는지를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평가 결과는 다음 년도의 효율적인 보육과정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생활기록부 작성,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한 자료 등으로 활용합니다.
⑤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
- 보육시설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2) 연간 보육계획의 구성
n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
n 어린이집의 보육목표와 철학,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계절, 행사
등에 기초하여 주제 중심으로 계획
n 주제 : 보육과정의 여러 영역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통합하는 개념
<연간 보육계획의 연령별 주제 선정>
구분 | 만0세 | 만1세 | 만2세 | 만3세 | 만4세 | 만5세 |
3월 | 여기가 어딜까? |
편안한 1세 반 |
어린이집에 왔어요 |
우리 반과 친구 | 어린이 생활 집 | 어린이 신나는집 |
4월 | 선생님 품은 따뜻해요 |
재미있는 놀이감 |
놀이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
우리 반과 친구 (1,2주) 봄(3,4주) |
봄 | 봄꽃과 채소 |
5월 | 어디 있나? 까꿍 |
봄나들이 | 나와 가족 | 나와 가족 | 소중한 가족 | |
6월 | 내 몸이 움직여요 |
활발한 움직임 |
나 | 동물 | 우리동네 | 몸과 건강한 마음 |
7월 | 조물조물 첨벙첨벙 |
첨벙첨벙 물놀이 |
더워요 | 여름 | 여름 | 우리생활 물과 |
8월 | 무슨 소리일까? |
알고 싶어요 |
동물 | 탈 것 | 여름 (1,2주) 교통수단 (3,4주) |
우리나라 대한민국 |
9월 | 재미있는 놀잇감 |
즐거운 인형놀이 |
가족 | 탈 것(1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2,3,4주) |
건강한 몸과 마음 |
세계 여러 나라 |
10월 | 내 주변은 재미있어요 |
바깥세상 | 만나는내가사람들 | 가을 | 건강한 몸과 마음 (1주) 가을 (2,3,4주) |
나무와 숲 |
11월 | 옹알옹알 말해요 |
그림책 | 탈 것 | 우리의 이웃 | 우리주변의 것들 (1,2,3주) 도구와 가게(4주) |
발명과 발견 |
12월 | 이게 뭘까? | 추워요 | 추워요 | 겨울 | 도구와 가게(2주) 겨울 (2,3,4주) |
우주여행 |
1월 | 요리조리 흉내놀이 |
궁금한 것이 많아요 |
재미있는 색깔놀이, 모양놀이 |
우리 나라와 명절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 |
책 |
2월 | 내가 해 볼래요 |
친구가 있어요 |
형, 언니가 되어요 |
많이 컸어요 |
형, 언니가 되었어요 |
초등학교에 가요 |
2. 월간 보육계획
n 연간 보육계획에서 선정된 주제를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3~5개의 소주제와 활동들로 구성
n 소주제 : 소주제간 연계와 확장, 심화가 이루어지도록 구성
3. 주간 보육계획
- 소주제와 관련된 보육활동, 놀이, 일상양육 내용을 선정하여 요일별, 하루 시간대별, 실내외 공간별,
흥미영역 등 다양한 측면의 균형을 고려하여 조직
- 연간과 월간 보육계획의 주제, 소주제와 연계되어 발달영역별 내용과 활동이 보육활동, 놀이,
일상양육 속에서 균형 있게 경험될 수 있도록 계획
월 | 주제 | 소주제 |
3 | 어린이집에 왔어요 | |
4 | 놀잇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 |
5 | 봄나들이 | |
6 | 나(만 2세) | 내 얼굴, 내 몸을 탐색해요. |
몸을 움직이고 느껴봐요. | ||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 ||
난 할 수 있어요. | ||
7 | 더워요. | |
8 | 동물 | |
9 | 가족 | |
10 | 내가 만나는 사람들 | |
11 | 탈 것 | |
12 | 추워요. | |
1 | 재미있는 색깔, 놀이 | |
2 | 형, 언니 되어요. |
● 6월 주간 보육계획의 예
월 | 주제 | 소주제 |
3 | 어린이집 생활 | |
4 | 봄 | |
5 | 나(만 4세) | 특별한 나/나의 마음 |
나의 몸 | ||
가족의 역할 | ||
가족의 소중함 알기 | ||
6 | 우리동네 | |
7 | 여름 | |
8 | 교통수단 | |
9 | 건강한 몸과 마음 | |
10 | 가을 | |
11 | 우리 주변의 것들 | |
12 | 도구와 기계 | |
1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 | |
2 | 형, 언니 되어요. |
● 5월 주간 보육계획의 예
4. 일일 보육계획
n 주간 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귀가할 때까지의 하루일과를 구성하는 것
n 종일 진행되므로 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조용한 놀이와 활동적 놀이,
실내 놀이활동과 실외 놀이활동, 개별 활동과 소집단활동,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과 영유아가
주도하는 활동 등을 균형 있게 배치
n 하루일과 시간대 별로 활동의 순서를 정하여 활동의 목표와 내용,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기록
시간 | 일과내용 | 활동 계획 | 준비물 | 실행 및 평가 |
7:30 ~9:00 |
등원 및 통합보육 |
· 선생님과 친구에게 인사하기 ·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하기 · 스스로 소지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투약의뢰서 유무 확인 |
투약의뢰서 | |
9:00 ~9:30 |
오전간식 | · 손을 씻은 후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기 · 간식 먹은 후 자리 정리하기 |
쇠고기야채죽 | |
9:30~ 10:50 |
실내 자유선택활동 |
· 관심 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돕고, 교사 및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 나누기 · 놀이감 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하기 <쌓기영역> 여러 가지 블록으로 사람 만들기 <역할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언어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책 만들기 <수조작영역> 숫자 판 활용 <음률영역> 바이올린 연주 들으며 움직여보기 |
음식그림자료, 책 표지와 속지가 될 종이들, 음식카드, 패턴판 (사랑의 기쁨) CD |
|
10:50 ~ 11:00 |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 놀이감 바르게 정리하기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
11:00 ~ |
대소집단 활동 |
<이야기나누기> 주말 지낸 이야기 <신체활동> 몸으로 풍선치기 |
풍선 (유아수만큼) |
11:30 | |||
11:30 ~ 12:10 |
실외활동 및 손 씻기 |
· <실외활동> 우리 집에 왜 왔니? · 손 씻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 |
|
12:10 ~ 13:30 |
점심식사 및 이 닦기 |
· 골고루 음식 먹고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 이 닦기 · 먼저 먹은 친구는 자유선택활동 하기 |
흑미밥, 호박잎된장국, 돈육불고기, 숙주나물, 깍두기, 참외 |
13:30 ~ 15:00 |
낮잠 및 휴식 | ·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낮잠 준비 · 그림책 및 조용한 음악 들으며 낮잠자기 |
개인용 이불과 베게, 그림책, 음악CD |
15:00 ~ 15:30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오후간식 |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기 ·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
야채주먹밥 |
15:30 ~ 16:20 |
실외활동 및 손 씻기 |
<섭외활동>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놀기 · 놀이 마치고 손 씻기 |
|
16:20 ~ 17:40 |
실내 자유선택활동 |
· 관심 있어 하는 영역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긍정적 상호작용 나누기 ·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히 개입하기 <미술영역> 큰 종이에 몸 전체 그리기 <쌓기영역> 여러 가지 블록으로 사람 만들기 <역할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언어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책 만들기 <수조작영역> 숫자판사용하기 <음률영역> 바이올린 연주 들으며 움직여보기 |
|
17:40 ~ 18:00 |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 놀이감 바르게 정리하기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
18:00 ~ 19:30 |
귀가 및 통합보육 |
·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 · 교사와 인사하기 · 통합보육(자유선택활동)하면서 개별적으로 귀가하기 |
일일연락장 영역별 놀이감 |
n 매일의 일과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함
n 다음의 활동에 대한 기대나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스스로의 행동 조절
n 융통성 있게 운영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5. 아동 건강 및 영양 (0) | 2022.09.15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4. 보육과정의 운영 (0) | 2022.09.1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2. 보육과정의 내용 (0) | 2022.09.1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1. 보육과정의 이해 (0) | 2022.09.1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0. 어린이 (0) | 2022.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