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3. 보육과정의 계획

728x90
반응형

13. 보육과정의 계획

 

1. 연간보육계획


1) 보육과정 계획
- 연간
* 1년 동안 진행되는 보육내용
* 영유아들에게 흥미 있는 주제, 계절, 행사 등을 근거로 12개 내외의 주제 선정
- 월간
* 연간에서 선정된 주제를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3~5개의 소주제로 구분
- 주간
* 월간의 소주제와 관련된 보육활동과 일상양육을 내용으로 계획
- 일일
* 주간에 선정한 활동을 기초로 활동간 연계, 사전 경험의 연계, 영유아의 흥미와 반응을 고려하여
일일 계획 수립

 

- 표준보육과정 운영지침 보육시설은 표준보육과정 운영 지침에 따라 보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지침은 보육계획 수립, 보육과정 편성, 보육과정 실시, 보육과정 운영 평가,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구분해 제시됩니다.)
① 보육계획수립
- 보육시설은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따라 연령별 보육계획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연간, 월간, 주간별로 보육계획을 수립하되, 계절이나 지역 내 특별 행사 또는 보육시설의 환경
등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② 보육과정편성
-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장애 등 개인차와 가정환경을 반영하여 수준별 보육
내용을 편성하되, 각 보육시설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③ 보육과정실시
- 보육시설은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해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영역별 경험이나 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해야 합니다.
④ 보육과정운영평가
- 보육시설은 보육계획을 문서화해 보육내용의 선정과 실시 과정이 적절하였는지를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평가 결과는 다음 년도의 효율적인 보육과정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생활기록부 작성,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한 자료 등으로 활용합니다.
⑤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
- 보육시설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2) 연간 보육계획의 구성
n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
n 어린이집의 보육목표와 철학,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계절, 행사
등에 기초하여 주제 중심으로 계획
n 주제 : 보육과정의 여러 영역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통합하는 개념

 

<연간 보육계획의 연령별 주제 선정>

 

구분 만0세 만1세 만2세 만3세 만4세 만5세
3월 여기가
어딜까?
편안한
1세 반
어린이집에
왔어요
우리 반과 친구 어린이 생활 집 어린이 신나는집
4월 선생님
품은
따뜻해요
재미있는
놀이감
놀이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우리 반과
친구
(1,2주)
봄(3,4주)
봄꽃과
채소
5월 어디 있나?
까꿍
봄나들이 나와 가족 나와 가족 소중한 가족
6월 내 몸이
움직여요
활발한
움직임
동물 우리동네 몸과 건강한 마음
7월 조물조물
첨벙첨벙
첨벙첨벙
물놀이
더워요 여름 여름 우리생활 물과
8월 무슨
소리일까?
알고
싶어요
동물 탈 것 여름
(1,2주)
교통수단
(3,4주)
우리나라
대한민국
9월 재미있는
놀잇감
즐거운
인형놀이
가족 탈 것(1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2,3,4주)
건강한
몸과 마음
세계
여러 나라
10월 내 주변은
재미있어요
바깥세상 만나는내가사람들 가을 건강한
몸과 마음
(1주)
가을
(2,3,4주)
나무와 숲
11월 옹알옹알
말해요
그림책 탈 것 우리의 이웃 우리주변의
것들
(1,2,3주)
도구와
가게(4주)
발명과
발견
12월 이게 뭘까? 추워요 추워요 겨울 도구와
가게(2주)
겨울
(2,3,4주)
우주여행
1월 요리조리
흉내놀이
궁금한
것이
많아요
재미있는
색깔놀이,
모양놀이
우리
나라와
명절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
2월 내가
해 볼래요
친구가
있어요
형, 언니가
되어요
많이
컸어요
형, 언니가
되었어요
초등학교에
가요

2. 월간 보육계획
n 연간 보육계획에서 선정된 주제를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3~5개의 소주제와 활동들로 구성
n 소주제 : 소주제간 연계와 확장, 심화가 이루어지도록 구성

3. 주간 보육계획
- 소주제와 관련된 보육활동, 놀이, 일상양육 내용을 선정하여 요일별, 하루 시간대별, 실내외 공간별,
흥미영역 등 다양한 측면의 균형을 고려하여 조직
- 연간과 월간 보육계획의 주제, 소주제와 연계되어 발달영역별 내용과 활동이 보육활동, 놀이,
일상양육 속에서 균형 있게 경험될 수 있도록 계획

주제 소주제
3 어린이집에 왔어요  
4 놀잇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5 봄나들이  
6 나(만 2세) 내 얼굴, 내 몸을 탐색해요.
몸을 움직이고 느껴봐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난 할 수 있어요.
7 더워요.  
8 동물  
9 가족  
10 내가 만나는 사람들  
11 탈 것  
12 추워요.  
1 재미있는 색깔, 놀이  
2 형, 언니 되어요.  

● 6월 주간 보육계획의 예

주제 소주제
3 어린이집 생활  
4  
5 나(만 4세) 특별한 나/나의 마음
나의 몸
가족의 역할
가족의 소중함 알기
6 우리동네  
7 여름  
8 교통수단  
9 건강한 몸과 마음  
10 가을  
11 우리 주변의 것들  
12 도구와 기계  
1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  
2 형, 언니 되어요.  

● 5월 주간 보육계획의 예

4. 일일 보육계획
n 주간 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귀가할 때까지의 하루일과를 구성하는 것
n 종일 진행되므로 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조용한 놀이와 활동적 놀이,
실내 놀이활동과 실외 놀이활동, 개별 활동과 소집단활동,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과 영유아가
주도하는 활동 등을 균형 있게 배치
n 하루일과 시간대 별로 활동의 순서를 정하여 활동의 목표와 내용,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기록

시간 일과내용 활동 계획 준비물 실행
및 평가
7:30
~9:00
등원
및 통합보육
· 선생님과 친구에게 인사하기
·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하기
· 스스로 소지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투약의뢰서 유무 확인
투약의뢰서  
9:00
~9:30
오전간식 · 손을 씻은 후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기
· 간식 먹은 후 자리 정리하기
쇠고기야채죽  
9:30~
10:50
실내
자유선택활동
· 관심 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돕고,
교사 및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 나누기
· 놀이감 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하기
<쌓기영역> 여러 가지 블록으로 사람 만들기
<역할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언어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책 만들기
<수조작영역> 숫자 판 활용
<음률영역> 바이올린 연주 들으며
움직여보기
음식그림자료,
책 표지와 속지가
될 종이들,
음식카드, 패턴판
(사랑의 기쁨) CD
 
10:50
~
11:00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놀이감 바르게 정리하기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11:00
~
대소집단
활동
<이야기나누기> 주말 지낸 이야기
<신체활동> 몸으로 풍선치기
풍선
(유아수만큼)
 
11:30      
11:30
~
12:10
실외활동 및
손 씻기
· <실외활동> 우리 집에 왜 왔니?
· 손 씻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
 
12:10
~
13:30
점심식사 및
이 닦기
· 골고루 음식 먹고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 이 닦기
· 먼저 먹은 친구는 자유선택활동 하기
흑미밥,
호박잎된장국,
돈육불고기,
숙주나물,
깍두기, 참외
13:30
~
15:00
낮잠 및 휴식 ·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낮잠 준비
· 그림책 및 조용한 음악 들으며 낮잠자기
개인용
이불과 베게,
그림책,
음악CD
15:00
~
15:30
화장실
다녀오기
및 오후간식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기
·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야채주먹밥
15:30
~
16:20
실외활동 및
손 씻기
<섭외활동>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놀기
· 놀이 마치고 손 씻기
 
16:20
~
17:40
실내
자유선택활동
· 관심 있어 하는 영역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긍정적 상호작용 나누기
·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히 개입하기
<미술영역> 큰 종이에 몸 전체 그리기
<쌓기영역> 여러 가지 블록으로 사람 만들기
<역할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언어영역> 내가 좋아하는 음식 책 만들기
<수조작영역> 숫자판사용하기
<음률영역> 바이올린 연주 들으며
움직여보기
 
17:40
~
18:00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놀이감 바르게 정리하기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18:00
~
19:30
귀가 및
통합보육
·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
· 교사와 인사하기
· 통합보육(자유선택활동)하면서 개별적으로
귀가하기
일일연락장
영역별 놀이감

n 매일의 일과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함
n 다음의 활동에 대한 기대나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스스로의 행동 조절
n 융통성 있게 운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