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2. 보육과정의 내용

728x90
반응형

12. 보육과정의 내용

 

1. 보육목표
n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으로는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
n 표준보육과정 : 보육의 질적 기회 균등을 보장하기 위해 2006년 표준보육과정령이 공포되고
2007년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이 고시된 이후 국가 수준의 입법화된
보육과정으로 보육의 질적 수준 높임
* 표준보육과정
-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 자율적인 사람 : 폭 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 전인적 성장의 기본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민주적인 사람 :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1) 스스로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 : 시대 변화에 맞게 스스로 대응하고 유능한 인간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우해서는 자율적인 능력을 습득.
(2) 건전한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간 : 기존의 사고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엉뚱하면서도 기발한 의견을
존중하고 개인의 잠재력을 끌려내는 것이 중요.
(3) 사회에 기여하는 민주적 인간 :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사회 문화 발전에 기여하도록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갖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 관계 형성으로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이 필요.
(4) 자신의 문화를 사랑하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 : 세계화, 전문화, 개성화를 추구하는
미래사회에서는 새로운 가치 추구가 필요, 자신만의 새로운 가치 추구를 위해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의미 있게 해석하고 질기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2) 보육내용
-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표준보육과정 관점>
① 모든 영유아 자신의 발달과 경험 스스로 구성 능력 있다.
② 발달과 경험은 사회, 언어, 인지, 정서, 신체 측면 상호 연결
③ 학습 속도와 기질, 상황, 사전 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 고려
④ 보육 환경, 보육교사, 또래, 가족 및 지역 사회 구성원 영향 받는다
⑤ 놀이나 주변 환경 직접 탐색하도록 격려될 때 지식, 기술 및 태도 잘 습득
⑥ 우수한 교사는 경험 기회 제공, 세심한 관찰로 지원하는 역할
* 기본생활
목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한다.

* 신체운동

* 자연탐구

* 예술경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