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1. 보육과정의 이해

728x90
반응형

11. 보육과정의 이해

 

1. 보육과정의 개념
n 영유아는 만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으로 모든 발달영역에서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
n 보호와 교육적 서비스가 통합
n 각 발달시기에 적합하면서 그 다음 단계의 발달과 연계
n 영유아가 경험하는 지식과 기술은 계열성이 있어서 발달의 기초가 됨
n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선정하고, 제공할 보육경험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보육과정 필요
▷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n 보육과정 :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게 제공하는 계획적인 경험의 총체
n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성장을 위하여 보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을 선정한 다음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세워 실제 보육활동을 수행한 후 평가를 통해 보육활동의 질적 측면을
검토하는 설계도
▷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및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기초하여 건강, 영양, 안전과 같은 보호와
신체, 정서, 사회, 언어,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교육 경험 그리고 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제반활동
2. 보육과정의 특성
1)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
n 영유아 보육은 출생에서 만 6세 미만의 발달수준과 교육적 요구가 매우 다른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다. 영아와 유아는 발달 수준이 크게 다를 뿐 아니라 영아의 경우 동일 연령대라 할지라도
월령에 따라 그 격차가 매우 크다.
n 개별 영유아 내에서도 발달 영역간의 차이가 날 수 있다.
n 발달적 적합성(developmental appropriateness) 원리에 기초
n 발달적 적합성 :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 및 개인차에 기초하여 현재 발달수준에 적합하되
도전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
2) 통합적 보육과정
n 보육과정안에서 영유아들은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발달되고, 바람직한 영양,
건강, 안전 그리고 생활습관을 형성하게 됨
n 보육경험은 내용별, 발달영역별로 분리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운영

3) 영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한 보육과정
n 영유아들의 흥미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교육적으로 연결하여 운영
n 주제를 선정할 때 교사는 영유아들의 흥미와 경험에 기초하되 주제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전개될 수 있음
n 교육적 경험 확장될 수 있는 것을 선정
n 영아들에게는 흥미 중심의 주제 선정보다는 일상적인 양육활동을 중심으로 하면서 흥미 있는 활동
반복
n 유아의 경우 : 교사가 주제를 진행해 나가면서 유아의 흥미에 의해 확장하거나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
n 전문적 보육과 가정간의 긴밀한 연계성
- 보육의 당사자는 영유아 및 부모의 보육자다.
- 이중적인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연계해서 흥미를 끌어낸다.
n 보육시간과 보육범위의 포괄성
- 장시간을 전제로 하고 기간 면에서도 장기적이다.
- 결핍되는 활동이 없도록 활동을 흥미와 요구에 맞게 잘 구성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