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9강. 교사의 실무관찰

728x90
반응형

9강. 교사의 실무관찰

보육교사의 실무는 어린이집 정원 규모, 어린이집 유형,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큰 차이가 존재
●  실습생이 어린이집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관찰하면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직무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다음은 보육실습 기간 중 실습생이 관찰 할 수 있는 교사의 직무의 예이다.
- 등원지도 시 영유아들을 맞이하는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 등원지도 시 보호자와의 영유아의 건강과 기분 상태에 대한 의사소통은 어떠한가?
- 영유아의 일상생활(수유 및 이유, 배변, 손씻기, 낮잠 등)의 지도 절차와 상호작용은 어떠
한가?
- 교사의 일과 중 위생과 안전과 관련한 직무는 어떠한가?
- 교사의 가정 연계 및 보호자와의 소통을 위한 실무(전화, 알림장, 가정통신배부)는 어떠한가?
- 동료 교사 및 기타 교직원과 협력하는 태도와 실천 행동은 어떠한가?
-> 등원 시 교사가 부모 및 보호자와 의사소통하는 장면을 일화기록으로 관찰·기록하면 이
를 토대로 등원시간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직무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음

 

<표3-2> 등원시간 관찰

손가락을 빨며 할머니 품에 안겨 찡그린 표정으로 등원함. 할머니께서 아침에 엄마가 출장 간다고
인사하자 엄마와 헤어지지 않으려고 많이 울었다고 하심
교사는 “엄마가 출장 가서 속상했구나.”라고 말하면서 영아의 등을 토닥토닥함. 교사는 할머니께
“오늘은 기분이 좋지 않으니까 OO이 간식 먹을 때 옆에 잠깐 계셔 주세요.”라고 말함
할머니 품에 안겨 또래들을 바라보는 OO이에게 간식을 갖다 주고 먹기를 권함
할머니 품에서 내려와 할머니 옆에 앉아 간식을 먹기 시작함
간식을 1/2 정도 먹었을 때 교사가 다가가 할머니와 인사하기를 권유하자 영아는 할머니께 손을
흔들며 인사함


관찰 내용
해석
영아들은 매일 아침마다 기분이나 상태가 다르다. 영아의 컨디션이나 등원하기 전에 했던
경험 등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분이 좋지 않은 영아에게는
최대한 안정적으로 어린이집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보호자와 천천히
분리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영아가 간식을 먹으며 일과 생활을 시작했을 때 교사는
보호자와의 분리를 시도하였다. 이와 같이 영아를 배려하는 교사의 태도와 접근 방법으로
인해 보호자는 교사를 신뢰하게 되는 것 같다.

 

●  따라서 실습생은 지도교사가 실행하는 직무 방법을 세밀히 관찰하고 이를 태도로 반성적인
사고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