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1강.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728x90
반응형

11강.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  보육실습생은 바람직한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며 모범 사례를 익힐 필요가 있음
●  다음과 같은 지침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사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지침


●  일과 시간대별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  관찰내용은 일정한 형식에 따라 일관성 있게 기록한다.
●  관찰된 행동에 기초한 해석이나 평가는 관찰내용 기록과 구분하여 기록한다.
●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되지 않도록 실제 일어난 상황을 객관적으로 기록한다.


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초점


●  영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흥미에 적합하게 상호작용하는가?
●  영유아를 믿고 존중하며 영유아의 시도를 적극 수용하는가?
●  영유아의 일상 경험에 기초한 보육내용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가?
●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경청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가?
●  보육활동을 미리 계획하고 조직하는가?
●  영유아를 차별하지 않는가?
●  영유아가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도하는가?
●  영유아의 부정적 정서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가?
●  영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에 어떻게 개입하는가?
●  영유아의 자유놀이에 교사가 적극 참여하고 놀이 전체를 수시로 파악하려 하고 있는가?
●  또래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격려하는가?


3) 영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 관찰 예

 

<표3-7>영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 관찰 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