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8강. 보육환경 관찰

728x90
반응형

8강. 보육환경 관찰

환경은 제 2의 교사라고 할 만큼 보육환경은 중요함
●  보육환경이란 인적, 물적 환경을 모두 포함하지만, 보육실습 시에는 주로 물리적 환경을 관찰함
●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특성에 대해 잘 이해하여야만 효과적인 보육을 위한 환경 구성을
할 수 있으며 보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음
->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을 관찰할 때 유의사항과 관찰 초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


1) 보육환경 관찰 지침 및 유의사항


●  우수한 보육환경을 관찰하기 위해 실습생이 유의해야 할 사항과 관찰 지침은 다음과 같다
- 교사나 영유아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 환경에 대한 의문점은 일과가 끝난 후 교사나 원장에게 질문한다.
- 기록을 할 때는 교사나 영유아에게 방해되거나 주의를 끌지 않도록 한다.
- 환경 관찰은 실내외 어디서나 언제나 이루어질 수 있다.
-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를 숙지하고, 이를 근거로 환경을 관찰할 수 있다.
- 환경 관찰 후 개선할 사항이 있다고 판단되면, 개선 방안도 고안한다.


2) 보육환경 관찰 사항


●  실습생이 보육환경을 관찰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보육실은 청결한가?
- 유아의 작품이 진열되어 있는가?
- 게시판은 유아의 흥미를 끄는가?
- 보육실의 공간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흥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
치는 적절한가?
- 영유아가 혼자 활동하거나 휴식을 취할 공간이 있고 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
- 옥외놀이터 또는 대체놀이터가 있고 놀이 기구가 3종 이상인가?
-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신체(대·소근육)활동 자료가 다양하고 충분한가?
- 언어활동 자료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마련되어 있고, 영유아의 수에
따라 충분한가?
- 자연탐구(수·과학)활동 자료가 다양하고, 대부분 실물자료로 구성되어 있는가?
- 예술(음악, 동작, 미술, 극)활동 자료가 다양하고 양이 충분한가?
- 역할놀이 및 쌓기 놀이 자료가 다양하고 충분한가?
-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할 장소나 자료실이 별도로 있으며, 자료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는가?
- 교사를 위한 개인 사물함이나 개별 책상이 있고, 별도의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가?
- 보육교사용 참고자료가 충분하고,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는가?
-> 실습 초기에 보육실 환경을 관찰한 후, 공간 구성을 평면도로 그리고 각 흥미영역의 놀잇감이나 놀이행동을 기록하면 해당 학급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육내용을 알 수 있다.


●  <표3-1>은 4세반 보육실의 환경구성의 예이다.

관찰내용 언어영역, 수조작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쌓기영역, 역할놀이영역, 과학영역의 7개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언어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은 조용하고 건조한 곳에 배치되었고, 역할놀이영역,
쌓기영역, 음률영역은 활동적인 곳에 배치되어 있음.
물이 필요한 조형영역은 물을 사용하기 위해 교실 밖 화장실로 이동하기 쉽도록 문
근처에 배치함.
다른 영역에 비해 과학 영역이 다소 협소함.
참고사항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놀이중심으로 바뀌면서 보육실 환경구성 시 새로운 놀이 영역을
추가할 수도 있고, 영역이 좁으면 공간을 확장할 수 있으며, 때로는 영역을
축소할 수도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