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강. 영유아 건강∙영양교육
● 영유아기는 식습관과 건강에 대한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와 건강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는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식습관 지도와 다양
한 건강・영양교육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신체 및 정신 건강에 관하여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건강교육 및 관리가 적절하
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1) 보육과정에서의 건강·영양교육
● 0~2세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영역, 신체운동영역, 의사소통영역, 사회관계영역, 예술경험
영역, 자연탐구영역으로 구성
●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 영역으로 구성
● 건강교육의 내용은 0~2세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영역 ‘건강하게 생활하기’, 누리과정 신체
운동건강영역의 ‘건강하게 생활하기’에서 찾아볼 수 있음
<표13-1> 0~2세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건강교육 내용
2) 영유아 건강·영양교육
●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 및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보육활동 내에서 교육적 기회와 경험이 자연스럽게 제공되어야 함
(1) 영유아 예방접종
● 보육을 실시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영유아의 예방접종을 실시한 서류를 확인해야 함(입소
할 때 확인)
● 또한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영유아는 예방접종을 받도록 부모에게 공지 및 안내하고 생활기
록부에 영유아 예방접종 여부 및 내역에 관한 사항을 기록 관리해야 함
(2) 건강검진 확인
●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모든 영유아는 매년 1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해야 함
● 건강검진을 받지 않거나 1년이 지난 경우 검진 받도록 부모에게 공지 및 안내
● 당해 년도 또는 전년도에 실시한 건강검진 서류를 어린이집에 비치
(3) 질병 및 환아 관리
● 가정에서 어린이집에 투약을 요청할 경우 투약의뢰서와 약을 함께 어린이집에 보내야 함
- 이때, 투약의뢰서에는 투약하는 약의 종류, 용량, 횟수 및 시간, 의뢰자 명이 반드시 기록
되어야 하며, 투약 후 어린이집은 투약한 내용에 대하여 기록(알림장, 대화수첩 등)을 함
-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감염성(전염성) 질환과 증상은 다음과 같다.
<표13- 2> 감염성(전염성) 질환과 증상
종류 | 증상 |
수족구 | • 발열, 식욕부진, 인후통으로 시작, 열이 나기 시작한 1~2일 후 구강 통증성 피부병 면이 혀, 잇몸, 뺨의 안쪽에서 발생, 작고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물집, 궤양으로 발전, 가려움이 없는 피부발진이 손바닥, 발바닥에 나타남 • 잠복기 수일~수주 |
독감 | • 38⁰C 이상의 전신 증상(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과 호흡기증상 (기침, 인후통, 가래 등) • 잠복기 수일~수주 |
수두 | • 발진 발생 1~2일 전부터 권태감, 미열이 동반, 24시간 내에 반점, 구진, 수포, 농포, 딱지의 순으로 진행 • 발진은 몸통, 두피, 얼굴에 발생하고 매우 가려움 • 잠복기 수일~수주 |
볼거리 (유행성이하선염) |
• 발열 두통, 근육통, 구토 등 증상을 보이다가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 등 염증 • 잠복기 수일~수주 |
홍역 | •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내 병변, 이후 홍반성 발진이 목 뒤, 귀아래에서 시작하여 몸통, 팔다리 순서로 퍼짐 • 발진은 3일 이상 지속 • 잠복기 수일~수주 |
뇌염 | • 두통, 발열, 오한, 구토, 의식저하, 혼미, 시력저하, 간질 발작 등 |
(4) 식습관 지도
●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식습관(편식 예방, 골고루 먹기 등)을 지도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식습관 지도 시 발달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
- 식습관 지도를 위해 음식을 보상이나 처벌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음.
- 영유아가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억지로 먹도록 강요하지 않음.
- 영유아에게 일정량을 반드시 다 먹도록 강요하지 않음. 보육교사는 식사 및 간식 시 영유
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한 식사도구를 제공하고, 영유아 혼자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자율성을 격려함.
● 일과의 일상적 양육 및 보육활동을 통해 영유아에게 건강・영양에 대한 교육적 경험을 자
연스럽게 제공
- 특히, 영아(0-1세, 2세)의 경우 집단이 아닌 소집단 또는 개별활동으로 이루어짐.
- 건강・영양 관련 주제로 보육활동을 실행한 기록이 있음(보육일지 등).
- 일과의 일상적 양육을 통해 영아(0-1세, 2세)에게 건강・영양에 대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
한 기록이 있음(보육일지, 관찰일지 등).
● 영아
- 보육교사는 수유 및 이유를 개별 영아의 요구와 일정에 맞추어 제공
- 영아에게는 모든 음식이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영아에게 적응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영아의 먹는 속도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지도
- 2세 영아의 경우, 스스로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올바른 식습관 지도를 병행
(5) 알레르기
● 알레르기의 종류에는 식품알레르기, 동·식물 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 등이 있다. 어린이집
입소 시 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의 종류, 증상 등에 대한 정보를 반드
시 어린이집에 알리도록 해야 한다. 부모 면담 시 알레르기 진단 시기, 과거의 증상 경험 정
도, 대응 및 관리 방법 등을 조사하여야 하며 영유아 생활기록부에 알레르기 정보(가지고 있
는 종류, 증상 등)을 기록하여 특별히 관리한다.
<표13- 3> 알레르기 종류와 증상
알레르기 종류 | 증 상 |
식품알레르기 | ▹ 아토피피부염의 악화 ▹ 피부발진이나 두드러기, 가려움증 ▹ 기침과 천식 ▹ 알레르기성 비염(재채기, 콧물, 코막힘) ▹ 복부통증, 경련,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위장 증상 ▹ 목구멍 부종, 기도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 ▹ 맥박 상승, 혈압강하를 동반한 쇼크 ▹ 현기증, 머리가 어지럽거나 의식 상실 ▹ 입가나 목구멍이 가렵거나 죄여오는 느낌 |
동·식물 알레르기 |
▹ 알레르기성 비염(기침, 재채기, 콧물, 코막힘) ▹ 가려움증, 물기 많고 부어 오르는 눈 ▹ 심한 경우 얼굴, 목, 윗가슴에 발진 ▹ 숨쉬기가 힘들어 쌕쌕거리는 증상, 호흡곤란 ▹ 어린이 습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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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 알레르기 |
▹ 피부가 가렵고 따가움 ▹ 좁살 같은 발진, 홍진 등이 올라오고 부종, 물집 등 각종 피부병 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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