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7강.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728x90
반응형

37강.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유아의 집단활동은 교사가 준비한 방법에 따라 유아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집
단활동은 교사가 다수의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유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유아에게 유아의 생각을 전달하여 또래들과의 상호작용도 이루어지도록 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집단활동은 대체로 도입-전개-마무리 단계로 계획하고 진행한다. 유아의 주의집중 시
간을 고려하여 3세는 최대 10분, 4~5세는 2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1)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지침


(1) 준비
●  전체 유아의 2/3 정도가 집단활동을 하기 위해 모여 앉으면 실습생은 전체 유아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함
●  그 다음 아직 자리에 앉지 못한 유아들을 기다리면서 간단한 활동 (노래부르기,손유희 등)을
진행
●  실습생은 전체 유아 앞에서 위치하여 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함


(2) 도입
●  유아가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하거나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을 수 있는 질문이나 놀이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유아의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질문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그림자료와 같은 매체를 활
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유아의 반응에 따라 계획한 도입 활동을 길게 하거나 짧게 할 수도 있다.


(3) 전개
●  도입 활동에 이어서 계획한 활동을 자연스럽게 진행
●  전체 유아의 반응을 관찰하면서 계획한 활동방법에 따라 진행하되,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
하거나 주입시키지 않도록 함
●  활동 진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별 유아의 반응과 의견을 전체 유아들과 공유함으로써 유아
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  유아의 흥미와 참여 정도에 따라 활동을 짧게 하거나 중단할 수 있고, 중단된 활동은 다음
날 다시 계획해서 할 수 있음

 

(4) 마무리
●  집단활동이 끝나면 다음 활동에 대해 간간하게 안내하여 다음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전이되
도록 한다.
- 예) “이제 화장실 갔다가 바깥놀이하거 나갈 거야. 선생님이 이름 부르는 침구부터 화장실
에 갔다 와서 줄을 서자.”
●  대체로 집단활동이 끝나면 이동을 하게 되는데 동시에 많은 유아가 이동을 하면 혼잡하고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차를 두고 집단별로 이동하도록 유도


2) 유아반 집단활동 유형


●  유아반의 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일과나 놀이 소개하기, 토의하기)
- 문학활동(동화, 동시, 동요, 동극)
- 음률활동(노래부르기, 음악감상, 악기 연주)
- 신체활동, 수과학활동(실험 및 관찰, 요리), 미술활동, 게임 등


(1) 이야기나누기
●  대집단 또는 소집단으로 유아들과 함께 앉아 하루 일과를 계획하기, 계절의 변화나 날씨, 출
결상황, 일일 교육 주제, 유아의 경험이나 소개할 물건, 특정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 느
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이다.
- 이야기 나누기 주제나 내용에 따라 집단의 크기를 결정한다.
- 대집단 - 하루일과 계획, 평가
- 대·소집단 -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이야기 나누기에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계획
- 이야기 나누기는 다양한 매체나 교수자료 등을 사용하여 비언어적인 매체의 효과를 활용
- 표준어를 사용하고 유아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
-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유아가 이야기할 때 재촉하지 않고 기다리며 경험하도
록하고, 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정확한 발음으로 표준어를 사용
-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각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되, 다양한 질문
방법을 사용하거나 중간중간 수렴적인 질문을 하여 유아가 이야기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2) 문학활동
●  동화
- 문학성, 예술성, 교육성 등을 기준으로 동화를 선정
- 동화를 읽어주는 시간대와 동화매체를 선정한 다음 동화활동을 진행
- 예) 시간대 -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또는 대집단활동
- 동화매체 - 낱장그림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 동화 등

- 동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유아에게 읽어줌
- 매일 동화를 읽어주는 방법도 효과적
- 동화를 들려주되 유아에게 교훈을 주지시키거나 부각시키지 않도록 주의
●  동시
- 리듬, 운율, 유아의 생활 경험이나 동물, 식물 등에 관련된 동시, 짧고 반복적이며 내용이
분명한 동시를 선정
- 동시를 낭송하되 들려주는 시가 아닌 낭송하는 태도로 함
- 동시 내용과 관련된 실물자료나 그림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방법도 효과적
- 5세의 경우 동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동시를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음
●  동극
-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동화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의 역할을 맡아 극으로 표현하는 활동
- 여러 인물의 역할을 재현함으로써 다양한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며 표현의 즐거움을 경험
하고 감상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함
- 동극활동 절차
- 적절한 동화선정
적절한 매체로 들려주기 동극에 적절하게 동화 내용의 순서와 내
용을 조직하기
동극에 필요한 소품 등을 유아들과 함께 준비하기 역할을 정하고 동
극 실행하기
역할을 바꾸어 동극 실행하기 평가하기


(3) 음률활동
●  새 노래 배우기
- 노래선정
들려주기 노랫말 전달 멜로디 전달 한가지 소리로 부르기 노랫
말 넣어서 부르기(소절이나 부분 따라 부르기, 율동 만들어 부르기, 친구들 앞에서 부르기)
●  음악감상활동
- 음악을 즐기고 음악과 친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많은 음악을 반복적으로 들려주
기만 하는 것보다는 감상하기에 적절한 곡을 선정하여 깊이 있게 감상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 감상곡 선정(다양한 장르의 음악 선정)
감상 분위기 조성(도입활동을 통해 음악감상에 몰입)


(4) 신체활동
●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을 중심으로 한 동작활동을 선정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후 대집단
이나 소집단으로 진행한다. 3세는 최대 20분 정도, 4~5세는 최대 30분 정도가 적절하다. 신
체활동 시 리본막대나 스카프, 음악 등의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수과학활동
●  유아의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대집단이나 소집단으
로 진행할 수 있다. 과학활동은 소집단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6) 미술활동
●  유아의 미술활동은 탐색-표현-감상 순으로 진행됨
●  다양한 자료, 매체, 도구 등을 탐색하며 예술적 요소를 발견
●  다양한 자료, 매체,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그림그리기, 만들기, 꾸미
기, 판화, 염색 등)
●  주변 세계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 느낌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음


(7) 게임
●  대체로 3세는 승패보다는 또래와 함께 게임하는 것을 즐기며, 4세는 게임에 필요한 간단한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지키며 게임을 할 수 있음
●  5세는 복잡한 규칙까지 이해할 수 있으며, 편으로 나누어 하는 게임도 가능하고, 소속감이나
승패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여 승부욕을 나타내기도 함
- 유아의 발달과 흥미, 관심에 적절하며, 교실이나 게임이 진행되는 장소에 적절한 게임을 선정
- 소외되는 유아가 없도록 게임을 진행해야 함
- 게임활동을 통해 가능한 한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단순한 게임방법으
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 팀으로 나눌 경우 팀의 이름, 점수를 결정하는 방법, 승부를 결정하는 방법 등 게임활동에
포함되는 내용들을 유아들과 의논하여 결정하는 것이 적절
- 게임의 승패, 경쟁성, 승부욕보다는 게임의 과정을 즐기고 규칙을 정당하게 지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