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강.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 유아의 집단활동은 교사가 준비한 방법에 따라 유아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집
단활동은 교사가 다수의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유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유아에게 유아의 생각을 전달하여 또래들과의 상호작용도 이루어지도록 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집단활동은 대체로 도입-전개-마무리 단계로 계획하고 진행한다. 유아의 주의집중 시
간을 고려하여 3세는 최대 10분, 4~5세는 2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1)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지침
(1) 준비
● 전체 유아의 2/3 정도가 집단활동을 하기 위해 모여 앉으면 실습생은 전체 유아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함
● 그 다음 아직 자리에 앉지 못한 유아들을 기다리면서 간단한 활동 (노래부르기,손유희 등)을
진행
● 실습생은 전체 유아 앞에서 위치하여 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함
(2) 도입
● 유아가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하거나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을 수 있는 질문이나 놀이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유아의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질문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그림자료와 같은 매체를 활
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유아의 반응에 따라 계획한 도입 활동을 길게 하거나 짧게 할 수도 있다.
(3) 전개
● 도입 활동에 이어서 계획한 활동을 자연스럽게 진행
● 전체 유아의 반응을 관찰하면서 계획한 활동방법에 따라 진행하되,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
하거나 주입시키지 않도록 함
● 활동 진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별 유아의 반응과 의견을 전체 유아들과 공유함으로써 유아
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 유아의 흥미와 참여 정도에 따라 활동을 짧게 하거나 중단할 수 있고, 중단된 활동은 다음
날 다시 계획해서 할 수 있음
(4) 마무리
● 집단활동이 끝나면 다음 활동에 대해 간간하게 안내하여 다음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전이되
도록 한다.
- 예) “이제 화장실 갔다가 바깥놀이하거 나갈 거야. 선생님이 이름 부르는 침구부터 화장실
에 갔다 와서 줄을 서자.”
● 대체로 집단활동이 끝나면 이동을 하게 되는데 동시에 많은 유아가 이동을 하면 혼잡하고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차를 두고 집단별로 이동하도록 유도
2) 유아반 집단활동 유형
● 유아반의 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일과나 놀이 소개하기, 토의하기)
- 문학활동(동화, 동시, 동요, 동극)
- 음률활동(노래부르기, 음악감상, 악기 연주)
- 신체활동, 수과학활동(실험 및 관찰, 요리), 미술활동, 게임 등
(1) 이야기나누기
● 대집단 또는 소집단으로 유아들과 함께 앉아 하루 일과를 계획하기, 계절의 변화나 날씨, 출
결상황, 일일 교육 주제, 유아의 경험이나 소개할 물건, 특정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 느
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이다.
- 이야기 나누기 주제나 내용에 따라 집단의 크기를 결정한다.
- 대집단 - 하루일과 계획, 평가
- 대·소집단 -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이야기 나누기에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계획
- 이야기 나누기는 다양한 매체나 교수자료 등을 사용하여 비언어적인 매체의 효과를 활용
- 표준어를 사용하고 유아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
-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유아가 이야기할 때 재촉하지 않고 기다리며 경험하도
록하고, 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정확한 발음으로 표준어를 사용
-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각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되, 다양한 질문
방법을 사용하거나 중간중간 수렴적인 질문을 하여 유아가 이야기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2) 문학활동
● 동화
- 문학성, 예술성, 교육성 등을 기준으로 동화를 선정
- 동화를 읽어주는 시간대와 동화매체를 선정한 다음 동화활동을 진행
- 예) 시간대 -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또는 대집단활동
- 동화매체 - 낱장그림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 동화 등
- 동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유아에게 읽어줌
- 매일 동화를 읽어주는 방법도 효과적
- 동화를 들려주되 유아에게 교훈을 주지시키거나 부각시키지 않도록 주의
● 동시
- 리듬, 운율, 유아의 생활 경험이나 동물, 식물 등에 관련된 동시, 짧고 반복적이며 내용이
분명한 동시를 선정
- 동시를 낭송하되 들려주는 시가 아닌 낭송하는 태도로 함
- 동시 내용과 관련된 실물자료나 그림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방법도 효과적
- 5세의 경우 동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동시를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음
● 동극
-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동화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의 역할을 맡아 극으로 표현하는 활동
- 여러 인물의 역할을 재현함으로써 다양한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며 표현의 즐거움을 경험
하고 감상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함
- 동극활동 절차
- 적절한 동화선정 ⇨ 적절한 매체로 들려주기 ⇨ 동극에 적절하게 동화 내용의 순서와 내
용을 조직하기 ⇨ 동극에 필요한 소품 등을 유아들과 함께 준비하기 ⇨ 역할을 정하고 동
극 실행하기 ⇨ 역할을 바꾸어 동극 실행하기 ⇨ 평가하기
(3) 음률활동
● 새 노래 배우기
- 노래선정 ⇨ 들려주기 ⇨ 노랫말 전달 ⇨ 멜로디 전달 ⇨ 한가지 소리로 부르기 ⇨ 노랫
말 넣어서 부르기(소절이나 부분 따라 부르기, 율동 만들어 부르기, 친구들 앞에서 부르기)
● 음악감상활동
- 음악을 즐기고 음악과 친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많은 음악을 반복적으로 들려주
기만 하는 것보다는 감상하기에 적절한 곡을 선정하여 깊이 있게 감상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 감상곡 선정(다양한 장르의 음악 선정) ⇨ 감상 분위기 조성(도입활동을 통해 음악감상에 몰입)
(4) 신체활동
●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을 중심으로 한 동작활동을 선정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후 대집단
이나 소집단으로 진행한다. 3세는 최대 20분 정도, 4~5세는 최대 30분 정도가 적절하다. 신
체활동 시 리본막대나 스카프, 음악 등의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수과학활동
● 유아의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대집단이나 소집단으
로 진행할 수 있다. 과학활동은 소집단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6) 미술활동
● 유아의 미술활동은 탐색-표현-감상 순으로 진행됨
● 다양한 자료, 매체, 도구 등을 탐색하며 예술적 요소를 발견
● 다양한 자료, 매체,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그림그리기, 만들기, 꾸미
기, 판화, 염색 등)
● 주변 세계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 느낌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음
(7) 게임
● 대체로 3세는 승패보다는 또래와 함께 게임하는 것을 즐기며, 4세는 게임에 필요한 간단한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지키며 게임을 할 수 있음
● 5세는 복잡한 규칙까지 이해할 수 있으며, 편으로 나누어 하는 게임도 가능하고, 소속감이나
승패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여 승부욕을 나타내기도 함
- 유아의 발달과 흥미, 관심에 적절하며, 교실이나 게임이 진행되는 장소에 적절한 게임을 선정
- 소외되는 유아가 없도록 게임을 진행해야 함
- 게임활동을 통해 가능한 한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단순한 게임방법으
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 팀으로 나눌 경우 팀의 이름, 점수를 결정하는 방법, 승부를 결정하는 방법 등 게임활동에
포함되는 내용들을 유아들과 의논하여 결정하는 것이 적절
- 게임의 승패, 경쟁성, 승부욕보다는 게임의 과정을 즐기고 규칙을 정당하게 지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9강. 영유아 안전교육 (2) | 2024.04.08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8강. 영유아 건강∙영양교육 (2) | 2024.04.05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6강. 영아반 소집단활동 지도 (4) | 2024.04.0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5강. 유아반 대집단활동의 상호작용 실제 (2) | 2024.04.0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5) | 2024.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