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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6강.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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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강.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1) 일과 운영의 개념


일과 운영이란 교사가 영유아들이 경험하게 될 많은 교육적·일상적 활동을 일일 단위로 순서
와 시간의 양을 정하여 배열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일과구성 기본사항


●  바람직한 일과 운영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 발달에 적합한 환경, 안정적인
보육계획과 평가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림8-1> 일과 운영의 유기적 관계

3) 일과운영의 기본 원리


●  영유아는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보육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발달적 적
합성과 개별적 특성들이 고려되는 융통성 있는 일과 운영이 필요하므로 다음과 같은 기본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표8-1> 일과운영의 기본 원리

구분 내용
일관성 지속적인 일과운영으로 영유아가 다음 활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하므로 안정감을
갖고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신체적 욕구 반영 영유아는 놀이에 열중하면 자신의 신체적 욕구를 조절하거나 표현하는 것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일과계획에 영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영유아 흥미와 요구
고려
교사가 활동계획을 자신의 주도로 수립하기보다 항상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수립하여야 한다.
균형 있게 제공 일과운영은 어떠한 보육철학을 지향하더라도 균형 있게 수립하여야 한다.
(동적 활동과 정적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교사 주도적 활동과 영유아 주도적 활동)
상호작용의 유형 일과운영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수립하여야 한다.
(교사와 개별 영유아, 교사와 대·소집단 영유아,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융통성 날씨의 변화, 영유아의 흥미 지속성을 고려하여 계획한 활동이라도 다른 것으로
대체하거나 활동시간을 길게 혹은 짧게 조정한다.
실행 후 평가 일과운영 계획을 실행하고 항상 평가를 하여 다음활동에 반영하도록 한다

 

4) 일과 구성 및 운영


●  등원에서 하원까지 영유아를 안정적으로 보육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일과 운영이 필요하다.
일과구성 및 운영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일상생활(등원, 간식 및 점심시
간, 휴식 및 낮잠시간, 하원), 놀이(실내·외),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⑴ 일상생활
●  등원
- 영유아가 등원하기 전 교사는 보육실을 살펴보고, 환기를 시키며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한다. 또한 각 흥미영역에 주제에 적합한 놀잇감이 충분히 배치되었는지, 각 흥
미영역의 환경구성이 잘되었는지, 그리고 교사와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가 준비되어 있
는지 확인한다.
- 밝은 표정으로 영유아를 맞이하고 보호자와 영유아에 관한 정보를 교환한다.
- 영아는 기저귀와 수유용품, 여벌옷을 챙기고, 알림장에 투약 의뢰 등을 확인한다.
- 유아는 투약의뢰 등을 확인한다.
●  간식 및 점심시간
- 영유아가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을 섭취하여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위생개념과 식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 위생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간식이나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 영아의 경우 식사 후 개별 영아 상황에 맞는 이 닦기를 지원한다.
- 유아의 경우 다 먹은 후 자리와 그릇 등을 정리하기, 식사 후 이 닦기를 할 수 있도록 지
원한다.
- 어린이집에서 일반적으로 1회 식사와 2회 간식을 제공한다.
●  휴식 및 낮잠시간
-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리듬을 유지하고 신체발달을 돕기 위하여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고
어린이집에서는 보통 점심식사 이후에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여 휴식 및 낮
잠을 제공한다.
- 만 4세까지 낮잠과 휴식은 일정한 시간대에 계획하여 조용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편안하고
안정감 있게 잘 수 있도록 배려하며, 휴식 공간을 준비하여 휴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하원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하원 시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부
모님께 전달한다.


⑵ 놀이
●  실내놀이
- 보육실에 구성된 흥미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실내놀이와 실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바깥놀
이로 구분되고, 이루어지는 시간대에 따라 오전놀이와 오후놀이로 구분할 수 있다.
- 영아는 놀이시간으로 종일 2시간 30분 이상 연령(월령)과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면서 다양한 탐색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는 놀이시간이 종일 2시간 30분 이상 놀이가 통합적인 놀이로 확장될 수 있도록 지
원한다.
●  바깥놀이
- 실내활동을 연장하고 실외의 자연환경을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장이 된다.
- 실내에서 할 수 없는 놀이기구를 이용한 대근육 활동이나 물·모래놀이, 자전거타기, 뛰어
다니기, 동·식물 기르고 관찰하기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하루 중 30분 이상(0~1세), 하루 1시간 이상(2세~5세) 실외활동을 진행한다.
- 대체활동을 계획하여 날씨가 안 좋은 경우 실내에서 대근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⑶ 활동
●  집단활동은 유아들이 함께 모여 활동하는 것으로 인원 구성에 따라 대집단활동과 소집단 활
동으로 구분된다. 집단활동의 횟수, 진행시간 등 영유아의 흥미, 발달특성, 활동의 특성, 활
동이 이루어지는 시기, 보육실의 공간, 보조 인력의 여부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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