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강.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1) 일과 운영의 개념
● 일과 운영이란 교사가 영유아들이 경험하게 될 많은 교육적·일상적 활동을 일일 단위로 순서
와 시간의 양을 정하여 배열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일과구성 기본사항
● 바람직한 일과 운영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 발달에 적합한 환경, 안정적인
보육계획과 평가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림8-1> 일과 운영의 유기적 관계
3) 일과운영의 기본 원리
● 영유아는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보육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발달적 적
합성과 개별적 특성들이 고려되는 융통성 있는 일과 운영이 필요하므로 다음과 같은 기본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표8-1> 일과운영의 기본 원리
구분 | 내용 |
일관성 | 지속적인 일과운영으로 영유아가 다음 활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하므로 안정감을 갖고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
신체적 욕구 반영 | 영유아는 놀이에 열중하면 자신의 신체적 욕구를 조절하거나 표현하는 것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일과계획에 영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
영유아 흥미와 요구 고려 |
교사가 활동계획을 자신의 주도로 수립하기보다 항상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수립하여야 한다. |
균형 있게 제공 | 일과운영은 어떠한 보육철학을 지향하더라도 균형 있게 수립하여야 한다. (동적 활동과 정적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교사 주도적 활동과 영유아 주도적 활동) |
상호작용의 유형 | 일과운영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수립하여야 한다. (교사와 개별 영유아, 교사와 대·소집단 영유아,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
융통성 | 날씨의 변화, 영유아의 흥미 지속성을 고려하여 계획한 활동이라도 다른 것으로 대체하거나 활동시간을 길게 혹은 짧게 조정한다. |
실행 후 평가 | 일과운영 계획을 실행하고 항상 평가를 하여 다음활동에 반영하도록 한다 |
4) 일과 구성 및 운영
● 등원에서 하원까지 영유아를 안정적으로 보육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일과 운영이 필요하다.
일과구성 및 운영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일상생활(등원, 간식 및 점심시
간, 휴식 및 낮잠시간, 하원), 놀이(실내·외),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⑴ 일상생활
● 등원
- 영유아가 등원하기 전 교사는 보육실을 살펴보고, 환기를 시키며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한다. 또한 각 흥미영역에 주제에 적합한 놀잇감이 충분히 배치되었는지, 각 흥
미영역의 환경구성이 잘되었는지, 그리고 교사와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가 준비되어 있
는지 확인한다.
- 밝은 표정으로 영유아를 맞이하고 보호자와 영유아에 관한 정보를 교환한다.
- 영아는 기저귀와 수유용품, 여벌옷을 챙기고, 알림장에 투약 의뢰 등을 확인한다.
- 유아는 투약의뢰 등을 확인한다.
● 간식 및 점심시간
- 영유아가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을 섭취하여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위생개념과 식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 위생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간식이나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 영아의 경우 식사 후 개별 영아 상황에 맞는 이 닦기를 지원한다.
- 유아의 경우 다 먹은 후 자리와 그릇 등을 정리하기, 식사 후 이 닦기를 할 수 있도록 지
원한다.
- 어린이집에서 일반적으로 1회 식사와 2회 간식을 제공한다.
● 휴식 및 낮잠시간
-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리듬을 유지하고 신체발달을 돕기 위하여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고
어린이집에서는 보통 점심식사 이후에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여 휴식 및 낮
잠을 제공한다.
- 만 4세까지 낮잠과 휴식은 일정한 시간대에 계획하여 조용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편안하고
안정감 있게 잘 수 있도록 배려하며, 휴식 공간을 준비하여 휴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하원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하원 시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부
모님께 전달한다.
⑵ 놀이
● 실내놀이
- 보육실에 구성된 흥미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실내놀이와 실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바깥놀
이로 구분되고, 이루어지는 시간대에 따라 오전놀이와 오후놀이로 구분할 수 있다.
- 영아는 놀이시간으로 종일 2시간 30분 이상 연령(월령)과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면서 다양한 탐색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는 놀이시간이 종일 2시간 30분 이상 놀이가 통합적인 놀이로 확장될 수 있도록 지
원한다.
● 바깥놀이
- 실내활동을 연장하고 실외의 자연환경을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장이 된다.
- 실내에서 할 수 없는 놀이기구를 이용한 대근육 활동이나 물·모래놀이, 자전거타기, 뛰어
다니기, 동·식물 기르고 관찰하기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하루 중 30분 이상(0~1세), 하루 1시간 이상(2세~5세) 실외활동을 진행한다.
- 대체활동을 계획하여 날씨가 안 좋은 경우 실내에서 대근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⑶ 활동
● 집단활동은 유아들이 함께 모여 활동하는 것으로 인원 구성에 따라 대집단활동과 소집단 활
동으로 구분된다. 집단활동의 횟수, 진행시간 등 영유아의 흥미, 발달특성, 활동의 특성, 활
동이 이루어지는 시기, 보육실의 공간, 보조 인력의 여부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8강. 유아반의 일과운영 (5) | 2024.03.22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7강. 영아반의 일과운영 (3) | 2024.03.2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5강. 놀이계획 및 기록 (4) | 2024.03.1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4강. 4차 표준보육과정 (3) | 2024.03.1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3강.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5) | 2024.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