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강. 보육교사 평가의 목적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ㅎ살을 담당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초·중등교육과 달리 보
육교사의 자질이 교육의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함께 보육교사에 대한 형식적·비형식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수준높은 보
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질적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에 대한 정
기적인 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① 어린이집에서는 행정적 목적으로 보육교사를 평가하기도 하지만 보다 궁극적인 목적은 양
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및 역량은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직결되므로 보육교사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다.
② 보육교사 평가는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교수활동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영유아의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무
엇을 가르치는지, 어떻게 가르치는지가 평가되어져야만 한다.
③ 보육교사의 교수능력을 개선하고 전문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육교
사 평가를 실시한다. 보육교사는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교수활동을
개선할 수 잇다. 또한 평가과정이나 결과를 통해 평가자로부터 주어지는 구체적인 격려와 비판
이 보육교사의 자기조절과 발전을 돕는다.
④ 보육교사 평가는 보육교사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대한 의미와 교수활동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보육교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4강. 보육교사의 평가 방법 (19) | 2023.07.21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3강. 보육교사 평가의 내용 (19) | 2023.07.20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1강.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25) | 2023.07.1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0강.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 (31) | 2023.07.1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9강. 보육교사와 스트레스 (19) | 2023.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