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2강. 보육교사 평가의 목적

728x90
반응형

32강. 보육교사 평가의 목적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ㅎ살을 담당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초·중등교육과 달리 보
육교사의 자질이 교육의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함께 보육교사에 대한 형식적·비형식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수준높은 보
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질적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에 대한 정
기적인 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① 어린이집에서는 행정적 목적으로 보육교사를 평가하기도 하지만 보다 궁극적인 목적은 양
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및 역량은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직결되므로 보육교사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다.
② 보육교사 평가는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교수활동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영유아의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무
엇을 가르치는지, 어떻게 가르치는지가 평가되어져야만 한다.
③ 보육교사의 교수능력을 개선하고 전문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육교
사 평가를 실시한다. 보육교사는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교수활동을
개선할 수 잇다. 또한 평가과정이나 결과를 통해 평가자로부터 주어지는 구체적인 격려와 비판
이 보육교사의 자기조절과 발전을 돕는다.
④ 보육교사 평가는 보육교사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대한 의미와 교수활동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