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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9강. 보육교사와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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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강. 보육교사와 스트레스

1)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몸에 좋은 스트레스(유스트레스)도 있지만 ,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라는 말
을 사용할 때는 나쁜 스트레스(디스트레스)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라자루스는
스트레스를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으로 정의하였다.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개인의 정신건강을 좌우한다는 측면에서
정신건강과 스트레스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실제로 정신건강의 문제는 스트레스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관련연구들에 의하며 개인의 정신건강은 개인적 요인(예: 신체특성, 성격,
행동특성 등), 사회적요인(예:가족, 친구, 직장동료와의 인간관계), 환경적 요인(예: 소득수준, 근
무환경 등)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렇게 다양한 요인은 개인의 정신기능에 부담을 주는 스트
레스 자극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즈먼과 로즈먼은 개인의 성격이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일반적
으로 성격이 급하고 공격적이며 경쟁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걱정과 근심이 많아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타인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이에 반해 낙천적이고 여유가 있으며 주변에 잘
적응하는 성격의 사람은 스트레스에 덜 민감하여 동일한 상황이라도 느긋하고 침착하며 그렇
지 않은 교사에 비해 직무 스트레스를 덜 느낀다.


2)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및 현황
직무스트레스란 개인이 소속된 조직에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로 어린이집에서 보
육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직업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를 다룬 연구들에 의하면 특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
사 집단과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집단의 스트레스 수준이 가장 높으며, 이들의 직무 스트레스
는 정신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돌봄 서비스와 교육을 함께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직무 특성을 고려할 때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높을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성 근로자
가 남성 근로자보다 스트레스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종사자 대부분이 여성인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수준이 더 높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실제 연구결과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높게 느끼는 교사는 낮은 교사에 비해 유아들과의 긍정적
인 상호작용이 적게 나타났으며, 교사의 행동에서도 온정적이며 민감한 반응이 낮았고 유아와
개별적인 개입 및 상호작용의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신혜영, 2004). 따라서 교사의 직무 스트레
스를 낮추고 관리하는 것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임을 알 수 있다.


(1) 개인 내적 특성과 직무 스트레스

직무 스트레스는 똑같은 기관의 보육교사라 할지라도 각 개인이 외부상황이나 자극을 받아들
이는 자세나 해석방향에 따라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날 수 있으며 교사의 연령, 교육정도, 교
직경력, 결혼유무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욕구
나 가치, 교사로서의 사명감, 자질과 경험, 성격 등도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
타났다.
① 학력: 보육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밟아온 경로나 자신의 교육적 신념에 비해 급여나 사회적 지위가 낮게 평가되는 보육현
실에서 스트레스 이다.
② 경력: 교사의 경력이 3년 미만인 경우는 교사의 생존기로 일과운영의 어려움, 지도 및 교수
방법의 어려움 및 교직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적응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반면 3년 이상의
교사는 보육시설의 근무여건, 부모와의 관계, 행정적인 업무 가중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2) 직무환경적 특성과 직무 스트레스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직무환경적 요인들로는 보육시간, 수당지급 유무, 열악한 근무
환경, 역할과다, 기관구조, 낮은 대우, 동료교사들과의 관계등이 있다.
① 기관의 폐쇄성: 교사의 자율성이 제한되고 하향식 전달 및 일방적 통보에 의한 운영 및 회
의등이 포함된다. 토의나 의견을 물어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급자의 의견에
일방적 수용을 하게 되는 상황이 직무 스트레스를 높인다.
② 권위의 상실: 보육과정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중상급자나 부모등의 지나친 간섭과 다양
한 평가활동 및 부당한 지시에 대한 수용이 있다.
③ 낮은 사회적 대우: 사회·경제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고 그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고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승진 및 성취감을 가질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제한적인 현실에
서 오는 문제도 있다.
④ 보육시간의 과다근무: 평균 8시간의 근무를 하며 행사준비나 특정 행정 업무처리를 하다보
면 초과근무가 불가피한데 이때 보육교사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일에 대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된다.
⑤ 과다한 업무, 보조인력 부족: 보육교사는 청소, 문서관리, 홈페이지 관리등을 위해 청소, 각
종 문서 및 행정관리등을 조력해 줄 수 있는 보조인력 수급을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
다.
⑥ 적정 수당 지급: 보육교사의 근무량만큼의 적정 수당의 지급도 요구된다
⑦ 대인관계의 어려움: 학부모나 상급자의 성격 및 성향에 따라 관계의 불화 및 갈등이 유발되
게 되므로 직무에서 오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공동체를 강조하고 상호존중하
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3)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관리방법
(1) 과다한 업무 및 시간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① 1단계: 보육교사의 하루 일과 정리

시간내의 업무나 활동내용을 시간대별로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업무 패턴을 분석아형
유사한 속성을 가진 업무를 함께 처리하면 좋다.
② 2단계: 업무의 우선순위 정하기
일일 또는 주간 업무를 목록으로 정리하고 업무의 중요도와 긴급성에 따라 순위를 부여하여
순위에 따라 중요하고 긴급한 업무 순으로 계획을 세운다.
③ 3단계: 연간, 월간 및 주간 업무 계획하기
연간, 월간 및 주간 업무를 사전에 계획하는 것으로 매달 마지막 주에는 연간 계획을 토대로
다음달의 월간 업무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월의 직무 중 중요한 업무 위주로 계획하되 업무
처리 기간을 고려하여 균형있게 배치한다. 주간업무 계획도 동일한 방법으로 계획하되 반드시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는 여유있게 계획하도록 한다.
④ 4단계: 업무 계획 실행 및 평가
보육교사는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하루의 업무 목표를 수림하거나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업무
를 목록으로 정리하여 실행하고 마지막에 평가해 봄으로써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일과를 마무리할 때 다양한 역할 수행과 다양한 직무로 분주함에
도 불구하고 자신이 실행한 부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통해 만족감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과정 계획 및 실행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
보육교사가 보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먼저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
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보육과정과 관련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동료교사와의 세미나 혹은 선임 교사와의 세미나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전문성에 대한 자신감도 얻도록 한다.
(3) 물리적 환경 및 자료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
어린이집 내에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자재 및 참고 도서와 교재·교구가 충분해야 계
획한 보육을 실행하기 수월하므로 먼저 어린이집 내에서 활용 가능한 기자재등을 파악하여 최
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중 가정의 협조가 가능한 것이 있는지를 분석
한 후 충분한 기간을 두고 가정에 협력을 요청하거나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 자신이 제작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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