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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3강. 보육교사 평가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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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강. 보육교사 평가의 내용

보육교사를 평가할 때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이 확립되어야 한다. 데커
와 데커(1992)는 일반적인 보육교사 평가준거를 4가지로 제시하였다.
① 신체적 특징으로 건강, 효과적인 역할수행에 필요한 생동감이 포함된다.
② 정신적 능력으로 프로그램의 철학을 개념화하고 영유아와 보육교사의 욕구 및 역할에 대한
인식능력이 포함된다.
③ 전문가적 자질로서 보육교사 역할에 필요한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에 대한 지식이 포함된다.
④ 개인적 속성으로 열정, 동료와 협동하고 좌절에 적응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최근의 보육교사의 평가척도는 신체, 인성, 교양 및 지적능력, 교직에 대한 태도, 교육기술, 전
문적 지식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 신체영역: 신체적 건강, 활동성, 예의바른 태도 및 바른 자세
- 인성영역: 적극성, 정서적 안정감, 자제력, 협동심, 융통성, 성실성, 사려성 및 정직성
- 교양 및 지적능력: 풍부한 지식, 순발력, 유창하고 명료한 언어
- 교직에 대한 태도: 교직에 대한 사명감, 교육활동에 대한 열의, 교직에 대한 신념, 책임감
- 교육기술 영역: 보육과정 실천능력, 부모와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능력,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평가능력
- 전문지식 영역: 보육과정에 대한 지식,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지식,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
및 평가에 대한 지식


1) 평가인증지표에 따른 보육교사 평가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는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욱과정, 상호작용과 교수법, 건강과 영양, 안전
으로 영역을 나누어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이중 보육교사를 평가하는 지표는 상호작용과 교수
법이다. 이 영역은 일상적 양육,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교수법의 범주로 구분된다.


<상호작용과 교수법 영역 지표>

하위영역 항목
가. 일상적 양육(3항목) 대4-1. 즐거운 식사(수유)와 간식
대4-2. 편안한 분위기와 낮잠
대4-3. 자연스러운 배변 경험
나.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대4-4. 영유아를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하기
대4-5.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대한 민감한 반응
대4-6. 긍정적인 방법의 행동지도
대4-7.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대4-8. 자유놀이에 교사 참여
대4-9. 영유아간의 다툼이나 문제상황 개입
다. 교수법(2항목) 대4-10. 교수법의 효과적인 사용
대4-11. 동기유발과 호기심의 장려

(1) 일상적 양육
바람직한 식습관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므로 보육교사는 즐겁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영유
아의 식습관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즐거운 식사와 간식시간이 되기 위해 보육교사가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며 영유아와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는지, 개인차를 존중하여 영유아가
좌절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주어 바람직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지를 평가한다.

 

<즐거운 식사와 간식 영역의 교사평가 척도>

낮잠시간에는 영유아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채광과 조명을 낮추고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
는지, 영유아의 연령과 개인차에 따라 개별적인 지도를 하는지, 낮잠을 이루지 못하는 영유아
는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또한 영유아의 기저귀 갈이시간이나 화장실 가기와 같은 배변 경험은 중요한 일과 중 하나이
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배변지도를 할 때 손씻기와 휴지사용, 물내리기등과 같은 청결습관과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지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다.


(2) 교사의 상호작용
①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스스로 가치있다고 느끼고 독립된 개체로 존중받는다고 느낄 수 있도
록 말과 행동으로 이를 표현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별, 종교, 사회 경제적 배경등에
관계없이 영유아를 평등하게 대하며, 편견이 담긴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영유아가 존
중받았다고 느끼게 되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으므로 보육교사가 영
유아를 평등하게 대하고 존중하는 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②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이들의 요구가 무엇인가를 관찰하고 현
재 영유아가 무엇을 표현하려는가를 민감하게 알아내며 그 내용을 이해하여 적절하게 반응해
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흥미, 질문에 대해 보육교사가 적절하고 민
감하게 반응해 준다면 영유아는 더 많은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개발하여 더 넓은 세상을 탐색하
고자 할 것이다.
③ 영유아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지도하는 것은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신
뢰감에 필수적이므로 교사는 영유아와 간단한 규칙을 함께 정하고 규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영유아와 함께 이야기하며 영유아의 자율적인 행동을 칭찬할 필요가 있다.
④ 보육교사는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일과에서 자연스럽게 또래 간 밀
접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고 격려해 주며 긍정적인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언어, 행동, 표정, 놀이 진행과정을 잘 관찰하여 적절한 시기에 또래간 상
호작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⑤ 영유아의 자유놀이는 매우 영향력이 강한 학습과정이므로 보유교사는 이들의 자유놀이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놀잇감을 제안하
거나 놀이상대로 개입하여 함께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놀이가 지속되고 놀이의 내용이 확장되
도록 해야 한다.
⑥ 영유아끼리 다투거나 무제가 생길 때 보육교사는 객관적 중재로서 문제해결 과정에서 영유
아가 타인의 입장을 배우고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돌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적절하게 개입하
여 문제해결을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가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고 이러한 상황을 학
습의 기회로 삼아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3) 교수법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보육교사가 사용하는 교수
법은 매우 중요하다. 교수법이란 보육교사가 어떤 의도로, 언제, 어떻게 영유아의 보육경험이나
활동을 이끌고자 하는가에 대한 접근 방식을 말한다.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지식이나 보육현장에서 축적된 경험, 아동관, 보육신념 등과 더
불어 영유아의 현재 발달수준, 흥미, 사전 경험의 정도, 새로운 상황에 접근할 때의 반응방식등
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는 가는 교수가 가지고 있는 지식, 사고, 판단,
신념, 전문적 능력등과 관련되므로 보육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


<표 26-3> 교수법 영역의 교사평가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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