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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4강. 보육교사의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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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강. 보육교사의 평가 방법

보육교사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수업에 대한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동료나 외부 관
찰자 평가, 전문가의 참관 등 다양한 방법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 중 자기 평가는
보육교사가 가장 바람직한 평가방법으로 인식하고 잇는 방법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
하여 보육과정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게 한다.


1)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보육교사의 자기평가는 스스로 자신의 교수활동을 평가함으로써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여 보육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보육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보육교사가 스스
로의 수행을 판단하고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는 것은 스스로의 수행을 발전시킬 수
있다. 보육교사는 자기평가를 통해 보육교사 자신이 지향하는 목표가 무엇이고 지금 어느 상태
에 있는지 등을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인식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자기향상을 가능
하게 한다.
∙ 성공적인 보육교사가 되기위해 자기 평가가 필요한 이유
① 보육교사는 자신의 성취활동을 개선시킬 책임을 느끼게 된다.
② 전문적인 지위를 증진시키려는 보육교사는 다양한 평가유형중에서 자기 평가를 가장 적합
한 유형으로 본다.
③ 보육교사의 자기평가는 더나은 수업을 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한 동기를 유발한다.
어린이집에서 자기평가로 평가척도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이유는 보육교사가 많은 시간을 들
이지 않고도 필요한 영역에 대한 자기 평가를 쉽게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기평가는 환경,
교구 및 교재, 일과운영, 교육활동, 상호작용 영역에서 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① 환경영역: 다양한 선택활동 영역이 있는지, 소집단 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이 있는지, 영유
아를 위한 안락한 공간을 마련해 놓았는지 등
② 교재 및 교구: 위험하지 않게 잘 수리되었는지,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양한 교구
가 제공되었는지 등
③ 일과운영: 동적활동과 정적활동의 균형이 유지되고 있는지, 충분한 실외활동 시간을 갖는지
등 
④ 교육활동: 영유아가 스스로 과제나 활동을 선택하고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지,
영유아가 대·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지, 영유아가 다양한 그
림, 동화책을 접함으로써 언어와 문해활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지 등
⑤ 상호작용: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지, 영유아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
는지, 긍정적인 말로 영유아를 지도하는지, 개별 영유아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지 등


2) 타인에 의한 평가

보육교사는 자기 평가를 가장 선호하지만 어린이집에서 원장, 동료, 및 학부모들과는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이들에 의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타인에 의한 평
가는 보육교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보육교사가 자기평가를 통해 미쳐 파악하지 못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원장에 의한 평가
보육교사에 대한 원장의 평가는 자기평가와 함께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방법으로 원
장은 상벌을 위한 행정적인 목적으로도 보육교사를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우수한 보육교
사에게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학기말 반 편성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원장의 평가는 평상시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원장이 보육교사를 평가할 때 생각해야할 기본원칙
①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에 대한 평가가 교육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② 평가과정이 건설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보육교사와 평가자인 원장의 상호존중과 협력이 필요하다.
④ 보육교사 평가가 실시되기 전 어린이집의 임무와 직무내용에 대해 관련자 간의 협의가 필
요하다.


(2) 동료에 의한 평가
보육교사의 동료에 의한 평가는 어린이집이 비교적 소규모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도 다른 직장
에 비해 어린이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데 필요하다. 동료교사에 의한 평가는 주로 학
기말이나 학년 말에 평가회를 할 때 자기평가와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원장은 동료 교
사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업무능력과 태도에 대한 평가를 잘 정리하여 해당 보육교사에게 전달
할 필요가 있다. 동료 교사에 의한 평가내용은 크게 업무능력과 태도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업무능력:
- 보육프로그램 운영: 보육교사가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숙지하고 현장에 적절히 적용
하였는지,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는지, 영유아와 교사간
의 상호작용을 잘 시행하였는지, 영유아의 반응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평가하였는지
등 -
환경구성: 영유아의 연령과 주제에 적합한 환경구성을 조성하였는지, 영역구서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융통성 있는 변화를 주려고 노력하였는지 등
- 아동관리: 영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적절히 반응하였는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영유아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이해해 주며 적절한 개입과 대처방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는지 등
- 부모관리: 부모와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는지, 부모면담, 참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등 학부모 관리에도 노력하였는지 등
② 태도영역
- 전문성 신장: 외부 보육 관련 재교육이나 학술 세미나 등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는지, 교사를
위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자료를 모으고 공부하는 지 등
- 책임감 및 협력: 업무 분담 구역 및 주변의 청결과 정리정돈을 잘하였는지, 맡은 일에 대한
책임회피와 책임전가 없이 의욕적으로 완수하려는 태도를 보였는지, 보육교사로서 상하간,
동료간의 인간관계를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는지 등
- 자기 관리: 어린이집 교사로서 정해진 규칙이나 규정등을 준수하였는지, 개인생활로 인하여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았는지 등


(3) 부모에 의한 평가
부모에 의한 평가는 주로 담임교사에 한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보육교사의 일이 서비스직
이기 때문에 학부모의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행해지는 평가설문이다.
평가설문의 중요한 부분이 바로 담임교사의 보육활동, 영유아지도, 각 교실의 위생상태에 대한
학부모의 평가이다.
① 보육활동: 등하원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는지, 급간식 지도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지, 교
육활동이 흥미있게 진행되고 있는지, 영유아에게 실외놀이 및 활동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
는지 등
② 영유아지도: 보육교사가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지 않고 공평하게 대하는지, 영유아를 대할
때 특정 영유아를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하는지, 영유아간의 갈등이나 다툼상황에서 잘 대처하
고 조정하는지, 영유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있는지 등
③ 위생상태: 교실의 청결 및 위생상태가 양호한지, 등원 시 교실이 잘 정리되어 있는지 등
마지막으로 부모에 의한 평가에서 주의할 점은 평가가 매우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담임교
사와 영유아의 관계 및 보육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평가내용이 단순히 학부모와의 관계
혹은 기분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주의하여 학부모에 의한 평가내
용을 반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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