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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0강.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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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강.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의 역동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이기 때문에 같은 상황적 자
극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같은 수준의 스
트레스를 지각하더라도 그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에서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대처
방안을 안다면 똑같은 직무 스트레스라 하더라도 상황에 잘 대처하여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
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보육활동을 원활히 수행하여 영유아들과 질 높은 상호작용으로 교사
개인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교사들의 자기 정체성 확립, 삶의 질 향
상이 가능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안으로는 운동과 같은 신체적인 전략, 지지집단이나
대인관계의 신뢰감을 이용하는 사회적인 전략, 영화감상, 음악감상과 같은 정신적 전략이 있다.
①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처전략
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직접행동을 취하는 것으로 개인이 직접적으로 스트레스 요인의 상황
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상황에 대한 제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나. 환경이나 자신에 대해 해석적 재평가를 함으로써 상황에 대하여 자신의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인간관계가 제한되어 있다면 행동반경을 넓혀 취미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자기실현의 기회
를 갖도록 한다. 또한 자조그룹을 만들어 유사한 경험을 서로 나누고 극복방법을 배워보도록
한다.
② 조직적 차원에서의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 만들기조직적 차원에서의 대처전략으로는 사회적 지지를 만드는 것이다. 사회적
지지는 개인이 삶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받는 원조를 말한다. 이 “타인들”은 가족, 친구, 동료,
교수 혹은 스트레스 상황을 관리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될 수 있다.사회적
지지는 다양한 형태일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족구성원은 특별한 스트레스 사건 동안에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다. 대출금의 지불 기한이 다 된 것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발생되었을 때는
친구는 경제적 지원군이 될 수 있다. 성직자는 적절한 시기에 영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다. 그
리고 교수는 어떤 지식이나 조언 등의 정보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스트레스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 직무스트레스 예방활동 지침
① 신체활동과 운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주요 비전염성 만성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비만을 줄이고 알코올 중
독자, 물질남용자와 다양한 중독행위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과 외로움을 줄이
며 자존감이 향상되어 보다 활기찬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영양
-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된 육류 대신 불포화지방, 닭고기, 생선, 유제품을 권장한다.
-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섭취한다.
- 싱겁고 달지 않게, 인공감미료를 천연감미료로 대신한다.
- 음식을 태우지 않는다.
- 규칙적으로 천천히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한다.
-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③ 수면과 휴식
신체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휴식과 수면은 신체적 활동과 균형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수면시간은 초기 성인과 마찬가지로 중년기 성인에게도 하루 6~8시간이 적당하다. 만약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더운물 목욕과 잠을 잘 오게
하는 이완 및 심상요법을 실시할 수 있다.
④ 안전
중년기에는 뼈의 칼슘함량이 줄어들어 골다공증이 잘 오며 요통이 쉽게 발생되므로 직장에서
도 요통을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작업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신체역학을 적절히 이용하면 과도
한 근육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
을 뿐만 아니라 요통 등 근골격계 손상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다.
⑤ 스트레스 관리
정신건강 유지를 위하여, 스스로가 인간으로서의 자존감과 매력이 저하된다고 느끼며 가족이나
사회에 대한 부담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 자존감의 저하, 외로움과 우울 등이 다양한 신
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며, 사소한 신체적 문제점으로 우울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은 정확한
진단은 물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적어도 12개월 정도의 약물요법이 필요하다.
⑥ 적극적인 질병예방행위
질병예방행위란 특정 질환의 예방에 초점을 두는 건강행위로서 정기적 건강검진 및 적절한 약
물 사용 등이 해당된다.
⑦ 정기적 건강검진
스스로 자신의 건강관리에 충분한 관심, 정보와 지식을 갖게 되면 불안 및 우울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생애주기별 대상자마다 그 연령단계에서 검진해야 할 정기적인 신체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직무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① 이완 기법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호흡은 빨라지고, 얕아지게 된다. 이완기법은 심장 박동률, 혈압,
호흡, 근육 긴장과 다양한 다른 생리적 변화들의 감소 같은 이완 반응을 말한다. 이완 기법으
로는 횡경막 호흡(prioritizing)이 있다. 횡격막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의 아래 부분에 손
바닥을 놓아야 한다. 호흡할 때, 배가 들어가게 하면서 가슴 부분을 확장시키도록 한다. 다음으
로, 가슴의 크기를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어느 정도 팽창할 것이다) 각 호흡마다 위장
이 상하운동을 할 수 있게 복부를 팽창시키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 자리에 앉아 있을 때를 이
용해서 하루에 여러 차례 횡격막 호흡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② 명상(meditation)
명상은 하루에 두 번, 한 번은 해가 뜨는 아침 그리고 한 번은 해지기 직전에 약 20분동안 시

행할 것을 권한다.
③ 마음챙김(mindfulness)
마음챙김은 현재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기에 매우 좋은 방법이다. 지금 당장 각 순간에 집중을
하는 것이다. “만약 무엇이라면(what-ifs), 단지 ~라면(if onlys)” 대신에 “무엇이다”에 초점을 둔
다. 스트레스는 종종 과거(죄의식, 수치, 후회)나 미래(다가올 사건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생각
의 집중으로 야기되어지기 때문에, 마음챙김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④ 자기-대화
상황의 위협을 더 현실적으로 인식하도록 자기-대화 기법을 배워야 한다. 각자 그 상황에서 발
생할 수 있는 최악의 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일의 발생 가능성을 추정한다. 예를 들면, 평가
인증 심사를 앞두고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두렵다면, 영유아들이 흥미로워 하지 않을
것, 관찰자가 비웃을 것, 혹은 상호작용에 문제가 생겨서 지적이 되는 것과 같은 위협들을 예
측할 수 있다. 이것들은 바람직한 결과가 아니지만, 비록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 할지라도 끔
찍한 비극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제 두려워했던 결과들이 정말로 나쁘지 않고 그것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분명 낮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심하게 걱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교사들은 이것을 잘해
결할 수 있고 그들 주변에는 위안이 될 수 있는 친구들과 가족이 있다.
⑤ 스트레스 예방접종
유행성 감기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스트레스에 대한 예방접종을받을 수 있
다. 스트레스 예방접종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행동을 준비시키고, 대처시키기 위해 자기-대화
를 이용한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 사건을 잘 준비하고 있을 때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진술문
을 말해보도록 한다. “나는 잘 준비하고 있고 그러므로 잘할 수 있다.” 혹은 “도움이 필요하면
항상 친구를 부를 수 있다.” 또한 “지금 나는 그것을 하고 있다. 이제까지 그것을 했고 아무렇
지도 않았다.” 그리고 실행을 마친 후에는“해냈다! 다음번에도 또 다시 그것을 할 수 있을 거라
고 확신한다.”와 같은 진술문을 외우면서 스스로 강화시킨다. 스트레스 사건들에 직면했을 때
스트레스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다.
⑥ 위임하기
종종 사람들은 도움 요청을 불편하게 느낀다. 특히 바쁠 때 책임을 위임하는 것을 배워야 한
다. 내일 중요한 발표가 있는 교사들은 배우자나 가족들에게 저녁 식사 후 설거지를 하는 것이
나,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부탁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이 너무 촉박하지 않을 때 이 교사들은
가족들에게 다시 보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⑦ 거절하기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은 타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만한 시간이 충분히 없을 때에도 다른 사람
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부 교사들은 그러한 요구에 “싫어”라고 말한다면 좋은
친구나 좋은 피고용인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돕기를 원하지만 지금은 시간이 없다는
것을 표현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토록 하는 것이 좋다.

⑧ 자기 주장 훈련
자신의 말투를 파악하고 온건한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 펼치기를 한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불쾌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 생각, 감정등을 명확히 주장하는 방법을 훈련하는 것
도 좋다.
⑨ 자신의 감정 털어놓기
화가 났을 때 마음에 쌓아 두지 않고 글을 쓰거나 낙서를 해서 자기 감정을 표출하기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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