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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31강.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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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강.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1) 회복탄력성의 개념
회복탄력성이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이다.
회복탄력성은 곤란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는 정신적인
저항력으로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문제해결, 사회적 지지추구 등 적극적인 대처방식을 사용
하는 긍정적인 힘이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이며 정서·행동적 문제를 유발하는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고, 보호요인을 증가시킨다. 또한 회복탄력성은 심각한 수준의 역경이나 어려움에서의
극복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얻게 되는 사소한 스트레스의 해소도 포함한다. 일상의 사소한 스트
레스도 해소되지 않은 상태로 반복적으로 축적되면 위험요소가 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역경과 시련을 극복해낸 상태를 말한다. 회복탄
력성은 마음의 근력과 같다. 몸이 힘을 발휘하려면 강한 근육이 필요한 것처럼, 마음이 강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마음의 근육이 필요하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마음의 힘은 일
종의 근육과 같아서 사람마다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견뎌낼 수 있는 무게도 정해져 있
다. 그러나 마음의 근육이 견뎌낼 수 있는 무게는 훈련에 의해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① 스트레스나 역경에 대한 정신적인 면역력
② 내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③ 역경을 성숙한 경험으로 바꾸는 능력


2) 회복탄력성의 역사
1955년 카우아이(Kauai)섬에 태어난 아동을 대상으로 어려운 환경속에서 성공한 성인이 되는
경우와 실패한 성인이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40년간 종단연구를 하였다(Werner &
Smith, 1982).
출생 시 장애, 저체중, 가정불화, 한 부모, 부모의 정신병리등의 위험군 아동 210명을 주기적으
로 관찰 연구한 결과, 3분의 1은 십대임신, 중증정신질환, 학습장애, 과잉행동장애 등의 문제를
보였다. 반면 나머지 3분의 1에 해당하는 72명은 열악한 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성장하여 능
력 있고, 자신감 있고,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었다. 이들은 가난, 불충분한 섭생, 학대 등의 힘
든 아동기를 이겨내고 부모에게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성인으
로 성장하였음을 통해 위험가정의아동이 무조건 문제아가 되는 것은 아님을 반증하였다. 이처
럼 위험상황이나 심각한역경과 충격적인 경험에도 불구하고 급속히 회복하여 성공적으로 적응
하여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능력을 회복탄력성이라고 한다. .회복탄력성의 구성 요인은 다양하
나 일반적으로 정서조절능력, 자기효능감, 낙관성, 문제해결력, 공감능력 등을 포함한다(김주환,
2011).

 

3)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낙천주의
낙천적인 태도는 좋은 태도와 인내, 희망으로 어려움을 직면하는 어떤 경향이다. 어려운 문제
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 장점,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라면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느끼기 더 쉽다. 그뿐만 아니라 시간을 스스로를 성장시
키는 데 활용하기도 더 쉽다.
② 좌절감에 대한 관용
좌절감에 대해 더 관용할 수 있으면 감정적으로 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스스로를
포함한 누군가가 실수를 했을 때 관대하게 생각하는게 중요하다. 우리는 누구나 때로 실수를
한다. 이 사실을 기억하고 있으면 스스로와 타인에게 더 유연해질 수 있다. 하지만 계속 똑같
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새롭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행동전략을 만들어 보는것도 중요하다.
③ 정서지능
정서지능은 성숙과 지능의 지표이다. 정서지능은 감정적인 반응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전반적으로 이것은 우리가 우리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다. 또한 정서지능은 성공과 관련되어 있는데 정서지능은 직업에 상관없이
성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회적, 정서적 역량의 기본을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정서지능
은 생산성을 향상하고 심리적 안녕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④ 열정
성공하는 사람들은 열정을 어떤 한계난 어려움이 있어도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는 에너지로
정의한다. 열정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반면 긍정적인
열정은 긍정적인 감정, 집중력, 어떤 일을 더 잘 해내려는 욕망같은 것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해주고, 어떤 문제든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이 아니라 우리가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⑤ 헌신과 동기부여
헌신은 내가 하는 일을 믿고, 이것이 나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할 때 생긴다. 이것은 동기를 유
발하고 행돌할 수 있게 해주므로 어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멈추지 않고 계속 노력할 수 있
게 되는 것이다. 동기부여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느낌이다.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하는 것에 지나는 게 아니라 자기실현과 관련되는 것이며 효율적으로 잘 해내려는
욕구도 이에 포함된다. 동기부여는 우리마음, 의지, 관심과 연결된 내적인 동기가 되어 긍정적
이고 행복하고 희망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⑥ 유연성
우리가 어려운 일을 겪게되면, 우리가 스스로를 잘 알고 있더라도 중심을 잡기 어렵다. 하지만
상황을 수용하고 유연하게 생각하면 우리는 집중할 수 있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게 뭐고, 변화시킬 수 없는게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변화를 성장의 기회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유연성은 부정적인 경험을 버리고 현재 삶을 완전하게 살 수 있게 해준다. 우리
가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⑦ 배움
회복탄력성은 능력이 아닌 학습과정이다. 우리는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 우리가 배운적이 없
는 것은 따라할 수 없다. 하지만 경험은 곧 재산이다, 경험은 우리가 살면서 어려운 일을 겪을
때 어려움을 행복으로 극복하는 전략을 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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