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8장.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영향력

728x90
반응형

68장.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영향력

1) 유아교육 및 보육의 확대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으로서 유아발달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곳임
♣ 유아가 이른 시기부터 가정 이외의 기관에서 오랜 시간을 지내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이 유
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음
♣ 양적 측면은 유아교육과 보육 경험의 유무와 시작 시기,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 등을 의미함
♣ 질적 측면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수준을 의미함
♣ 양적인 경험과 유아발달에 대한 연구는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서 그 영향력을
확신할 수는 없음
♣ 그러나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측면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임


2) 유아교보육기관의 질적 수준
♣ 유아교육과 보육 경험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가 경험한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
스의 질적 수준에 따라 달라짐
♣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교육과 보육은 ① 유아의 발달 및 학습에 대한 이해를 하게 함 ② 유
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 ③ 유아와 그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가족 지원 및 가정-기
관 연계를 포함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은 유아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침
♣ 양질의 서비스를 받은 유아가 더 높은 인지·언어·사회성 발달 수준을 나타냄
♣ 유아기의 충분한 양육 지원 서비스는 장기적으로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효과가 있었음
♣ 교사가 활동이나 놀이에서 유아에게 더 반응적이고 친밀한 상호작용을 하고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격려하며, 더 민감성이 높고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면 유아교육
과 보육의 질적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남


3) 교사
♣ 유아교육과 보육기관에서 교사는 인적 환경으로서 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함
♣ 일반적으로 교사는 대리 양육자, 환경 제공자, 상호작용자, 일상생활을 통한 모델, 관찰자 및
평가자,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을 함
♣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자의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야 함
♣ 일반적으로 교사의 역할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학력 및 경력 이외에도 직
무 만족도, 교사 효능감 등이 있으며, 조직적 요인으로는 근무 환경, 교사와 유아 비율, 근무
시간과 업무량, 급여와 복지 수준, 재교육 횟수와 내용, 기관의 물리적 환경, 기관 관리자의
철학과 리더십 등을 들 수 있음

 

4)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의 협력
♣ 유아는 가정과 기관의 두 가지 다른 환경으로부터 각각 독립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지만 또
한 두 환경 간에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상호작용과 관계에 의해서 또 다른 영향을 받게 됨
♣ 부모와 기관의 소통 정도와 관계의 질에 따라 유아에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
♣ 가족과 기관의 상황과 역할이 다르더라도 부모와 유아교육 보육기관의 철학과 교육방법이
합의되는 면이 많고 상호 지원적일 때 유아발달이 더욱 촉진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