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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6장. 바람직한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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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장. 바람직한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기본 원리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필수적 요건이라면 유아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는 것
♣ 첫째, 주도하는 유아
- 유아가 스스로 결정하고 이끌어 감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이어야 함
♣ 둘째, 참여하는 교사
-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함으로써 느끼고 깨닫는 상호작용이어야 함
♣ 셋째, 움직이는 환경
- 개방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며 상황과 맥락을 이어가는 상호작용이어야 함

 

2)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1) 민감성
♣ 유아의 의도와 흥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
♣ 민감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유아의 감정, 목표, 나아가 경험을 통해 학습되고 변화되고 있
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유아가 하고자 하는 것과 느끼는 것을 중시하는 신뢰로운 관계이어야


(2) 반응성
♣ 유아 행동의 의미를 알고 유아에게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
♣ 유아의 의도를 알고 느끼고 이해하여야 할 뿐 아니라 언어나 비언어로 반응해 줌으로써 유
아가 자신의 행동에 확신을 가지도록 하는 과정중심 관계이어야 함


(3) 적합성
♣ 유아가 의도한 대로 또는 바람직한 행동이도록 수행의 방향을 안내하는 것
♣ 영아와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은 물론 안전하고 개방적인 물리적 환경을 통해 둘의 관계는 서
로 조화로운 관계가 되어야 함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단계>

 

3)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단계
(1) Step. 1 같은 표정 짓기
♣ 교사가 유아와 같은 감정의 표정을 지어줌으로 인해 유아는 교사 또한 자신과 동일한 감정
임을 느끼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정서를 이해하는 등 자아를 인식하게 됨
(2) Step. 2 반응하기
♣ 교사가 유아의 현재 행동을 간단히 그리고 정확히 언어로 표현해 줌으로써 자신의 상황이나
행동을 이해하게 되고 나아가 사회적 표현을 이해하게 됨

(3) Step. 3 공감하기
♣ 교사가 현재 유아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언어로 간략히 그리고 정확히 표현해 줌으로써 감
정의 분화를 가능하게 하여 감정을 이해하게 됨
(4) Step. 4 원인 찾기
♣ 교사가 유아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서의 공유, 상대방의 시도에 대한 순응의 균형, 상호호혜
적인 시도와 전략 등을 통해 원인-결과의 과정적 이해를 도움
(5) Step. 5 대안 제공하기
♣ 유아의 현재 상황을 확장 또는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제안하여 자기결정력에 따
른 문제해결력으로 탄력성을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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