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장. 문제 행동의 관찰
1) 관찰법
♣ 피험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와 평가의 기본 수단
♣ 관찰법은 과학적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인 동시에 연구에 연구의 기본 수단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관찰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아는 아직 자신의 생각이
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서 질문지나 검사 등 다른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어렵기 때문
♣ 관찰법은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분류됨
- 관찰 상황의 통제 여하에 따라서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자연적 관찰은 관찰 상황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 없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 통제적 관찰이란 관찰의 시간·장면·행동 등을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
러한 조건하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참여 여하에 따라서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과 비참
여 관찰(non-participant observation): 참여 관찰이란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함께 생활하
면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비참여 관찰이란 관찰자가 피관찰자의 생활에 참여
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관찰
2) 관찰 시 유의점
♣ 실제로 보고 들은 관찰의 자료와 거기에서 얻은 결론 간에는 명백한 구분을 지어야 함. 즉,
관찰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듣는 것이어야 함
♣ 관찰은 객관적인 태도로 이루어져야 함. 객관적이란 관찰자의 편견이나 의견이 들어가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함. 관찰이나 기록은 객관적이어야 하고, 관찰과 해석을 분명히 구별할 줄 알
아야 하며, 해석 이전 단계에서는 개인의 편견이 첨가되지 않아야 함
♣ 관찰의 대상이 된 행동이 일어난 상황을 고려하면서 관찰해야 함
♣ 같은 행동이라도 환경 조건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려
고 할 때에는 반드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도록 함
♣ 관찰의 대상이 된 유아와 관찰된 내용은 전문적 목적 외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비밀
이 보장되어야 함
♣ 가능한 한 정확한 용어로 관찰된 행동을 기술함
♣ 과장되거나 장황한 설명과 용어의 사용은 관찰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잃게 할 가능성이 있음
♣ 관찰의 결과를 기록할 때에는 관찰자의 이름, 관찰 대상자의 생년월일, 성(性), 관찰이 일어
난 날짜와 시간, 관찰이 일어난 구체적인 상황, 장소(예: 놀이터, 활동 영역 등)의 내용을 포함함
♣ 관찰자는 관찰을 잘할 수 있도록 훈련된 눈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관찰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찰기록 방법을 이해하여야 함
3) 관찰법의 종류
(1) 일화 기록법
♣ 일화 기록은 관찰자가 유아의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이를 상
세하게 관찰, 기록하는 것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반복적으로 기록할 수 있음
<일화 기록 양식의 예>
(2) 체크리스트
♣ 체크리스트는 교사나 관찰자가 단순히 어떤 기술이나 행동 혹은 발달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싶을 때 쓰는 관찰방법
♣ 어떤 양식이든지 사전에 미리 나타날 행동을 알 수 있고, 행동의 출현 빈도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가 주요 관심이 아닐 때 사용됨
<운동발달 체크리스트의 예>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7장. 가족의 중요성 (37) | 2023.06.12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6장. 바람직한 상호작용 (14) | 2023.06.1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3장. 문제 행동의 원인 (50) | 2023.06.0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2장. 유아기 문제 행동의 개념 (24) | 2023.06.0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1장. 유아기 정서 이해 및 정서 조절의특징과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