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5장. 문제 행동의 관찰

728x90
반응형

65장. 문제 행동의 관찰

1) 관찰법
피험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와 평가의 기본 수단
♣ 관찰법은 과학적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인 동시에 연구에 연구의 기본 수단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관찰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아는 아직 자신의 생각이
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서 질문지나 검사 등 다른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어렵기 때문
♣ 관찰법은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분류됨
- 관찰 상황의 통제 여하에 따라서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자연적 관찰은 관찰 상황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 없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 통제적 관찰이란 관찰의 시간·장면·행동 등을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
러한 조건하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참여 여하에 따라서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과 비참
여 관찰(non-participant observation): 참여 관찰이란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함께 생활하
면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비참여 관찰이란 관찰자가 피관찰자의 생활에 참여
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관찰


2) 관찰 시 유의점
♣ 실제로 보고 들은 관찰의 자료와 거기에서 얻은 결론 간에는 명백한 구분을 지어야 함. 즉,
관찰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듣는 것이어야 함
♣ 관찰은 객관적인 태도로 이루어져야 함. 객관적이란 관찰자의 편견이나 의견이 들어가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함. 관찰이나 기록은 객관적이어야 하고, 관찰과 해석을 분명히 구별할 줄 알
아야 하며, 해석 이전 단계에서는 개인의 편견이 첨가되지 않아야 함
♣ 관찰의 대상이 된 행동이 일어난 상황을 고려하면서 관찰해야 함
♣ 같은 행동이라도 환경 조건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려
고 할 때에는 반드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도록 함
♣ 관찰의 대상이 된 유아와 관찰된 내용은 전문적 목적 외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비밀
이 보장되어야 함
♣ 가능한 한 정확한 용어로 관찰된 행동을 기술함
♣ 과장되거나 장황한 설명과 용어의 사용은 관찰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잃게 할 가능성이 있음
♣ 관찰의 결과를 기록할 때에는 관찰자의 이름, 관찰 대상자의 생년월일, 성(性), 관찰이 일어
난 날짜와 시간, 관찰이 일어난 구체적인 상황, 장소(예: 놀이터, 활동 영역 등)의 내용을 포함함
♣ 관찰자는 관찰을 잘할 수 있도록 훈련된 눈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관찰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찰기록 방법을 이해하여야 함

 

3) 관찰법의 종류
(1) 일화 기록법
♣ 일화 기록은 관찰자가 유아의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이를 상
세하게 관찰, 기록하는 것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반복적으로 기록할 수 있음


<일화 기록 양식의 예>

 

(2) 체크리스트
♣ 체크리스트는 교사나 관찰자가 단순히 어떤 기술이나 행동 혹은 발달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싶을 때 쓰는 관찰방법
♣ 어떤 양식이든지 사전에 미리 나타날 행동을 알 수 있고, 행동의 출현 빈도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가 주요 관심이 아닐 때 사용됨


<운동발달 체크리스트의 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