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7장. 가족의 중요성

728x90
반응형

67장. 가족의 중요성

가족은 유아가 태어나 기본적인 양육을 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도와주는 가장 친
밀한 생태학적 맥락임
가족은 거주지, 가족 수, 가족 형태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과 부모와의 관계,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양육 행동, 가족 분위기 등과 같은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되는데 두 가지 환경 모두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가족의 심리적 환경은 부모와 형제, 조부모 등 가족 구성원의 수와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음
가장 보편적인 가족 유형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활하면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지
만 사회 환경이나 부모의 취업 등과 같은 다양한 요구에 따라 가족의 형태나 기능은 달라짐
맞벌이 가족의 증가로 유아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주 양육자가 부모에 국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모 역할도 과거와 다르게 다양하게 변하고 있음


1) 부모
부모는 유아발달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적 환경으로서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와
발달적 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돌봄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의 성장을 지원해줌
부모는 자녀에게 심리적인 안전기반을 마련해 주어야 함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해 주고, 자녀의 사회화를 돕는 등 복합적인 역할을 함
부모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가족의 경제적 자원, 가족 구조와 크기, 부모
자신의 특성과 정신적·신체적 건강, 부부 관계, 자녀 특성 등으로 매우 다양함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나타내는 모든 태도 및 행동
부모 양육 태도는 자녀의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부모의 반응형태로서 유아의 지적·정서적·성
격적 제 측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쉐퍼(Schaefer, 1959)와 바움린드(Baumrind, 1967)가 제시한 부모 양육 태도의 유형이 대
표적이며, 쉐퍼의 네 가지 부모 양육 태도에 따른 유아의 특성이 있음


(1) 애정적·자율적 부모 양육 태도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을 갖고 자녀가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인정함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적·협동적·자율적·민주적인 태도를 나타냄
자녀는 안정적인 정서 상태를 나타내어 창의적·독립적·자율적이며, 외향적인 성격 특성을 지님


(2) 애정적·통제적 부모 양육 태도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적이면서 동시에 통제를 많이 하여 과잉보호적인 태도를 나타냄
자녀를 간섭하고 통제하여 자녀를 과잉보호하고 소유하려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자녀에게 의존성을 조장함
자녀가 독립적인 성향을 보이면 좌절하며 새로운 탐색을 제한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함
자녀는 의존적이고 사교성과 창의성이 부족한 편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내기도 함


(3) 거부적·자율적 부모 양육 태도
부모가 자녀를 수용하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녀를 방임하여 무시, 냉담, 무관
심한 태도, 자녀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거의 없으며 자녀를 무시하기도 함
자녀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많은 경우에 공격적이거나 심한 위축 행동을 나타내기도 함


(4) 거부적·통제적 부모 양육 태도
부모가 자녀에게 관대하지 않아 자녀를 따뜻하게 이해해 주지 않고 자녀의 행동에 대해 심
리적·신체적·언어적 체벌을 가하기도 함
자녀를 일관성 없는 태도로 심하게 훈육하며, 절대적 기준에 따라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평
가하고, 복종을 요구하며 귄위주의적·독재적·욕구적·거부적인 태도 등을 보임
자녀는 자아에 대한 분노감이 있고, 내면화된 갈등과 고통을 많이 겪음


2) 가족의 변화
여성의 교육 수준 향상, 산업 현장에서의 여성 노동력의 필요성 증가, 여성의 가치관과 삶의
패러다임 변화 등으로 여성의 사회 참여와 경제 활동이 크게 증가함
이에 따라 배우자 또는 어머니로서의 여성의 위치와 역할이 달라지고 있음
독신 가구 등 다양한 가족 형태가 생겨나 가족 내 역할 및 가족 관계, 자녀양육 방식도 변화시키고 있음


(1) 핵가족과 외동아 증가
세대 구성의 변화와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부부와 미혼의 자녀로 구성되는 핵가족이 보
편적인 가족 형태로 자리 잡고 있음
유아가 가정 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이 제한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형제자매 관계는 수평적인 관계이므로 가정 내에서 함께 생활하고, 놀이와 경험을 함께 하면
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발달함. 서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지만, 동시에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얻으려고 경쟁하고 갈등을 겪기도 하는 독특한 관계로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음
외동아는 형제자매 관계의 결핍뿐만 아니라 부모의 과잉보호 등으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
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되어 왔음. 외동아는 부모의 관심이나 영향을 한 몸에 받기 때
문에 발달이 더 잘 된다는 지적도 있음


(2) 이혼 가족, 재혼 가족, 한 부모 가족의 증가
부모의 이혼은 자녀에게 예기치 않은 변화를 경험하게 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가족 해체와 재구성 과정에서의 자녀 양육 및 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
을 짐작할 수 있음

부모의 이혼에 대한 유아의 지각과 적응 문제와 관련하여 이혼으로 인한 자녀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려는 중재나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3) 맞벌이 가족의 증가
산업의 발달과 가치관의 변화로 여성의 경제활동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맞벌이 가족은 외벌이 가족에 비해 겪는 어려움이 적지 않음
어머니가 일하는 동안 자녀를 돌보아 줄 수 있는 대리양육자나 기관이 필요하며, 가사 분담
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취업모의 스트레스는 더욱 커지게 됨
사회적으로는 맞벌이 가족이 일·가정 양립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육아지원기관의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 체계를 제공해 주는 것이 유아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4) 다문화 가족의 증가
국가 간 지리적 이동이 많아지고, 문화 간 간격이 좁혀지면서 세계적으로 사람들 간의 상호
교류가 활발하여 다문화 가족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
가족의 언어 환경이 취약함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인지·언어발달은 일반 유아에 비해 늦게 발달함
취학 전 자녀에게 언어·문화적 경험 및 상호작용을 적기에 제공하여 조기적응 및 역량 제고에 힘써야 함


3) 아동학대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
는 유기와 방임으로 정의함
아동학대는 성장기 아동을 대상으로 가해지며, 그 영향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로 지적됨
학대는 그 자체로서 아동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줌
공격성, 과잉 행동, 비행 등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과 위축, 불안, 우울과 같은 내재화 문제
행동을 포함하여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어린 유아 시설 심리적 학대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될 때, 내재화된 공격성, 자아존중감의
저하, 위축 및 우울, 불안, 강박 등의 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애착 형성 및 대인 관계, 학업수
행에서의 저하 및 낮은 성취동기 등의 문제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