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2장. 유아기 문제 행동의 개념

728x90
반응형

62장. 유아기 문제 행동의 개념


1) 문제 행동의 개념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나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행동으로서 이러한
사회적 부적응행동의 정도의 크기에 따라 그 행동의 발생 빈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판단되
는 행동을 문제행동이라고 정의함
♠ 유아의 연령에 따라 비규범적으로 보이는 부정적인 부적절한 행동이나, 비정상적인 태도로부
터 나타나게 되는 행동으로, 부모나 교사의 일반적인 지도로 완화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주위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임
♠ 정서적, 심리적, 운동적,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 유아를 관찰하였을 때 정상적인 행동을 보이
는 유아들과 달리 일상생활서 유아 발달적, 사회도덕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양상을 지속적
으로 보이는 비정상적인 행동임


2) 문제 행동에 대한 인식
♠ 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PBQ)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적대-공격성, 과잉 행
동-산만, 걱정-불안으로 유형화함


(1) 적대적-공격성
♠ 의도를 가지고 타인을 해치거나 피해를 주기 위한 목적 있는 행동임
♠ 때리고, 겁을 주고, 욕하고, 말로 다투는 등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뿐만 아니
라 직접적인 공격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정서 상태로 분노도 포함됨
♠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부족, 또래와 잘 싸우는 행동, 사물이나 다른 사람을 향해 공격하는
행동, 심지어 자기 자신을 향한 공격도 포함됨
♠ 유아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은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까지도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바르게 인식하여야 함
♠ 유아와 어머니의 안정적 애착관계와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므
로 공격성에 대한 바른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은 중요함


(2) 과잉행동-산만
♠ 성인의 말에 복종하지 못하고 협조적이지 않으며 산만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함
♠ 과잉행동은 손발을 계속 움직이며 앉아서도 몸을 움직이고, 교실에서 수업이나 다른 상황에
서도 자리를 뜨는 행동임
♠ 부적절하게 뛰거나 기어서 오르고, 활동에 조용하고 차분하게 참여하거나 놀지 못하고 계속
적으로 움직이며 말을 할 때도 수다스럽게 말하는 행동임
♠ 과잉행동-산만 유아가 정상유아보다 주의집중 능력이 낮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적
인 행동, 다툼 등의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기술 능력이
낮고 친사회적이지 못하여 심리적으로는 위축됨

 

(3) 걱정-불안
♠ 두려움을 잘 나타내고 멍하게 하늘을 쳐다보는 행동을 하는 것
♠ 내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으로 사회적 위축이고,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 자신의 내면으로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임
♠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구분될 수 있음
♠ 유아들은 우울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힘들고 어휘력도 부족하여서 유아의 우울증을 찾아
내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우울한 유아는 성장하면서 대인관계에 문제를 가지고,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정신건강에
있어 문제를 보임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여러 부분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요인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