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장. 유아기 문제 행동의 개념

1) 문제 행동의 개념
♠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나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행동으로서 이러한
사회적 부적응행동의 정도의 크기에 따라 그 행동의 발생 빈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판단되
는 행동을 문제행동이라고 정의함
♠ 유아의 연령에 따라 비규범적으로 보이는 부정적인 부적절한 행동이나, 비정상적인 태도로부
터 나타나게 되는 행동으로, 부모나 교사의 일반적인 지도로 완화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주위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임
♠ 정서적, 심리적, 운동적,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 유아를 관찰하였을 때 정상적인 행동을 보이
는 유아들과 달리 일상생활서 유아 발달적, 사회도덕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양상을 지속적
으로 보이는 비정상적인 행동임
2) 문제 행동에 대한 인식
♠ 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PBQ)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적대-공격성, 과잉 행
동-산만, 걱정-불안으로 유형화함
(1) 적대적-공격성
♠ 의도를 가지고 타인을 해치거나 피해를 주기 위한 목적 있는 행동임
♠ 때리고, 겁을 주고, 욕하고, 말로 다투는 등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뿐만 아니
라 직접적인 공격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정서 상태로 분노도 포함됨
♠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부족, 또래와 잘 싸우는 행동, 사물이나 다른 사람을 향해 공격하는
행동, 심지어 자기 자신을 향한 공격도 포함됨
♠ 유아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은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까지도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바르게 인식하여야 함
♠ 유아와 어머니의 안정적 애착관계와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므
로 공격성에 대한 바른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은 중요함
(2) 과잉행동-산만
♠ 성인의 말에 복종하지 못하고 협조적이지 않으며 산만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함
♠ 과잉행동은 손발을 계속 움직이며 앉아서도 몸을 움직이고, 교실에서 수업이나 다른 상황에
서도 자리를 뜨는 행동임
♠ 부적절하게 뛰거나 기어서 오르고, 활동에 조용하고 차분하게 참여하거나 놀지 못하고 계속
적으로 움직이며 말을 할 때도 수다스럽게 말하는 행동임
♠ 과잉행동-산만 유아가 정상유아보다 주의집중 능력이 낮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적
인 행동, 다툼 등의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기술 능력이
낮고 친사회적이지 못하여 심리적으로는 위축됨
(3) 걱정-불안
♠ 두려움을 잘 나타내고 멍하게 하늘을 쳐다보는 행동을 하는 것
♠ 내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으로 사회적 위축이고,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 자신의 내면으로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임
♠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구분될 수 있음
♠ 유아들은 우울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힘들고 어휘력도 부족하여서 유아의 우울증을 찾아
내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우울한 유아는 성장하면서 대인관계에 문제를 가지고,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정신건강에
있어 문제를 보임
♠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여러 부분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요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