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장.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념
1) 콜버그(Kohlberg) 이론의 개요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을 보다 정교화 시켰으며, 발달 시기를 청소년기와 성인기
로 확대함
도덕적 갈등 상황인 ‘하인츠의 딜레마’와 그 외 여러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도록 하여 반응을 수집해서 분석함
대답 뒤에 숨어 있는 논리 또는 사고 구조에 관심을 두고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함
그 결과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제시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핵심은 인지발달임
인지능력의 향상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함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은 자기중심적 사고의 영향을 받음
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타인 조망수용능력이 필요함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위해서는 형식적 조작사고가 필요함
2) 도덕적 딜레마, 하인츠 이야기
하인츠 이야기 : 하인츠의 부인이 암으로 죽어가고 있었음. 그런데 마을 약제사가 그녀를 살
릴 수 있는 약을 발명함. 약제사는 약을 발명하기까지 오랜 기간 연구한 노고도 있고, 약의
원료 값도 비싸고 해서 약값을 원료의 10배인 2천 달러로 책정하여 팔았음. 하인츠는 부인
에게 그 약을 사주고 싶어 여기저기 돈을 구했으나 약값의 반만 마련할 수 있었음. 하인츠는
약제사에게 부인이 죽어가고 있으니 약을 싸게 팔거나 외상으로 달라고 부탁함. 그러나 약제
사는 약 개발에 든 노력의 대가로 부자가 되고 싶어 하인츠의 제안을 거절함. 하인츠는 실의
에 빠져 고민하다가 부인을 구하기 위해 약국 문을 부수고 들어가서 약을 훔침
질문 내용
-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 했나?
- 훔치는 것이 옳은가? 잘못인가?
- 왜 잘못된 일인가?
- 좋은 남편이라면 약을 훔쳐야 하나?
- 아내를 사랑하지 않아도 약을 훔쳐야 하나?
- 약제사는 약값을 비싸게 받아도 되나?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의 단계
1) 전인습적 수준
인습이란 관습, 사회규범, 권위에 순응하는 것을 의미함
전 인습단계에 있는 사람은 사회규범이나 관습을 잘 이해하지 못함
도덕적 가치가 내면화되어 있지 않고, 외적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도덕적 판단을 함
도덕성 발달의 최하위 수준이며 10세 이하의 아동이나 일부 청소년 및 성인범죄자가 이 수준에 해당됨
(1) 1단계: 처벌 및 복종 지향의 도덕
결과만으로 행동을 판단함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만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때문에 보상을 받는 행동은 좋은 것
이고 벌을 받는 행동은 나쁜 것임
어른이 시키는 대로 하려는 경향이 있음
그래야 벌을 받지 않기 때문
예를 들어 선생님이 야단치니까 의자에 앉아 있음
(2) 2단계: 목적과 상호거래 지향의 도덕
자신의 욕구 만족을 위해 규범을 준수함
자신에게 도움이 되거나 만족을 주면 옳은 행동이라고 판단함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규범을 지킴
판단의 근거에 공평성이 포함되지만, 정의가 우선되지 않음
서로 이익을 주고받음으로써 상호 만족하면 옳다고 판단하는 단계
쾌락주의 단계라고도 함
예를 들어 상을 준다고 하니까 상을 받기 위해서 선생님이 시키는 것을 함
2) 인습적 수준
도덕적 가치와 기준을 내면화하지만 권력자가 정한 기준이나 사회적 규칙 등 외적 기준에
준하여 판단함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사회적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도덕적 행동을 함
(1) 3단계: 착한아이 지향의 도덕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거나 또는 인정을 받기 위해 착한 아이로 행동함
동기나 의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뢰나 배려, 충성, 존경, 감사를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함
부모의 도덕적 규범을 수용하나 이는 부모로부터 착한아이로 인정받고 싶기 때문임
(2) 4단계: 법과 질서의 지향단계
도덕적 판단이 사회질서, 법, 정의, 의무 등에 근거하여 이루어짐
자신을 사회조직의 구성원이라 생각하고 사회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고 평가함
사회질서를 위해 법을 준수하는 행동이 도덕적 행동이라고 생각함
예를 들어 법과 질서를 준수하기 위해서 보는 사람이 없어도 교통신호를 잘 지키는 것
3) 후인습적 수준
도덕성이 완전히 내면화된 도덕성 발달의 최상위 수준임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기본적으로 인정하지만, 관습이나 법, 규범보다는 인권, 인간의 가치를 우선으로 함
20세 이상의 성인들 중 소수만이 이 수준에 도달함
(1) 5단계: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법과 계약이 ‘최대 다수는 최대 행복’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해하고 모든 사
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함
그러나 가치나 법이란 상대적이며 규범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됨
법적 견해와 도덕적 견해가 모순된다는 것을 깨닫고 갈등함
(2) 6단계: 보편적 윤리지향의 도덕
보편적 원리란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평등성, 정의와 같은 것을 말함
법이나 사회계약은 보편적 윤리에 입각한 것이기에 정당하다고 믿음
만일 이러한 원칙에 위배될 때는 관습이나 법보다 보편적 원리에 따라 행동함
법과 양심 사이에 갈등이 생겼을 때 개인적 위험을 야기할 수 있을지라도 자기의 양심을 따름
3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의 영향
애정 지향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의 도덕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나치
게 엄격하고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부모의 양육행동 연구(Brody & Shaffer, 1982)에 따르면, 논리적 설명(reasoning)이 애정
철회나 권력행사보다 자녀의 도덕성 발달과 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애정철회’란 자녀에게 더 이상 애정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양육행동임
예를 들어 “네가 만일 또 그런 짓을 하면 나는 더 이상 너를 사랑하지 않아”라는 것임
‘권력행사’는 체벌이나 위협 등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임
‘논리적 설명’은 자녀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임
도덕성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양육태도는 비일관성임
일관성 없는 부모의 기대 또는 훈육법은 혼란과 불안, 적의, 불복종을 초래하고 심지어는 청소년 범죄 등을 유발함
부모는 또한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역할모델 노릇을 함
부모의 학력,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수준 등 지위요인이 도덕성 발달과 관계가 있음
2) 또래의 영향
부모의 가치관과 또래의 가치관이 일치할 경우에는 도덕적 가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만, 이들이 서로 다를 경우에 아동이 도덕적 결정을 내리는데 갈등을 느끼게 됨
Kohlberg는 자신보다 단계가 높은 도덕적 추론에 접하게 되면, 인지적 불평형 상태를 유발
하므로 높은 수준으로의 상향이동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하지만 연구결과 항상 상향이동으로만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밝혀짐
아동이나 청소년은 또래와 함께 있을 때에는 반사회적 행동에 대해 불안이나 죄책감을 덜
느끼게 되므로, 아주 낮은 단계에까지 퇴행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임
3) 대중매체의 영향
오늘날에 와서 TV는 부모나 교사와 동일한 영향력을 지닌 사회화인자로서 주목을 받게 됨
TV나 영화에 나오는 역할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태도, 가치, 정서적 반응, 새로운 행동들을 학습함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모델을 통해서 도덕적 판단이나 도덕적 행동들을 배우게 됨
TV에서 이타적 행동을 하는 모델을 본 아동들은 보다 이타적이 됨
공격적 행동을 하는 모델을 본 아동은 더 공격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남
TV에 나타나는 폭력은 공격적 행동뿐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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