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장. 유아기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
1) 정서의 사전적 정의
♠ 정서는 흔히 일상적으로 느낌이나 감정이란 단어로 사용하는데 라틴어인 ‘emovere’에서 유래함
♠ 접두어인 ‘e’는 ‘~로부터’를 의미하고 ‘movere’는 ‘움직이다’를 의미함
♠ 따라서 정서는 어원상 ‘움직여 나아감’을 뜻하며,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분위기 또는 주변인
과의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움직이는 마음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음
2) 정서의 개념
♠ 정서는 인간의 내적 혹은 외적 사건에 의해 발생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생리적·표현적·경험적
요소를 포함함
♠ 생리적 요소는 호흡의 변화, 심장 박동, 혈압의 증가와 같은 변화를 수반함
♠ 표현적 요소는 웃거나 우는 것, 입을 앙 다물고 찡그리는 것, 주먹을 불끈 쥐고 눈을 감는
것과 같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
♠ 경험적 요소는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과 인지적 판단에 따라 달라지는 것임
♠ 정서는 유아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함
♠ 유아의 긍정적 정서는 유아의 행동 양식을 넓혀주어 자유롭게 환경을 탐색하도록 지원해 줌
으로써 활동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어 학습하는 원동력이 되고, 과거의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
함으로써 유아의 적응력을 높여줌
♠ 유아가 매우 불안하거나 두려운 상태에서 활동하면 이해력과 인지적 수행력이 낮아짐
♠ 정서와 인지는 양방향적으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짐
♠ 정서발달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유발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줌
2 유아기 정서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관점
♠ 정서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은 다윈(Darwin)의 이론에 토대를 둠
♠ 정서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어 선천적인 것으로, 유전자 내에 포함된 속성으로 생물학적인
구조 내에 이미 계획되어 있는 것임
♠ 정서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의 대표 학자에는 이자드(Izard)와 에크만(Ekman)이 있음
(1) 이자드
♠ 이자드는 신생아에게 쓴맛을 지닌 약물을 맛보게 하는 실험을 함
♠ 그 결과, 신생아는 얼굴을 찡그리면서 불쾌감을 표현하며 뱉어 버리는 행동을 함
♠ 정서는 타고나는 것이라고 설명함
♠ 정서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행동의 동기가 된다고 봄
(2) 에크만
♠ 연구 대상에게 행복, 슬픔, 두려움, 화, 놀라움, 불쾌함의 여섯 가지 정서를 나타낸 사진을 보여 줌
♠ 연구 대상에게 사진에 나타난 정서를 말해 보라고 하자, 나라에 관계없이 각 정서에 대한 응답 결과가 매우 일치함
♠ 인간의 정서 표현은 보편적이므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주장함
2) 행동주의적 관점
♠ 유아의 정서발달을 학습 경험과 사회화의 결과라고 봄
♠ 왓슨(Watson, 1930)은 리틀 알버트 실험에서 고전적인 조건화를 통해 정서를 학습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줌
- 11개월 된 알버트는 흰쥐에 대해 전혀 두려움이 없었으나 흰쥐를 만지려 할 때마다 큰 소
리를 들려주는 조건화를 통해 알버트는 흰쥐에 대한 두려움을 학습하게 됨
- 알버트는 토끼나 털이 있는 봉제인형과 같은 유사 대상에게도 두려움을 나타냄으로써 학
습된 정서가 일반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유아가 조건화와 학습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정서를 학습하며 다양한 자극에 대해 더 복잡
한 정서 반응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정서 사회화 관점에 의하면 유아는 다양한 맥락의 사회·문화적 요구에 의해 정서를 발달시킴
♠ 성장하는 동안 유아는 부모와 형제·자매, 또래, 교사나 이웃 등과 사회적인 경험을 확대해나감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해야만 하는 요구에 직면함
♠ 사회·문화적 요구는 유아의 정서발달에 일종의 압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결국 유아는 그 문
화와 사회에서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정서 표현의 규칙을 학습하게 됨
3) 인지적 관점
♠ 인지적 관점은 정서와 인지가 상호의존적이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봄
♠ 유아의 특정 정서가 나타나는 시기와 이와 관련된 인지적 요소가 발달하는 시기가 일치한다
는 점을 들어 정서와 인지는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 루이스와 미첼슨 (Lewis & Michalson, 1983)은 인지과정이 환경적 자극과 이에 대한 정서
반응을 중재한다는 인지-사회화 관점을 제시함
♠ 내·외적 환경에 의해 정서가 유발되지만 환경적 사건 자체가 유아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과거의 사건이나 사회적 규칙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인지적 과정에
의해 정서가 나타난다는 것임
♠ 예로, 낯선 사람이 사탕을 주면 좋아할 것인가 두려워할 것인가는 유아의 과거 경험이나 알
고 있는 바에 따라 다름
♠ 비록 낯선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탕을 주면 대부분의 유아는 좋아하겠지만, 평소 낯선 사람이 다가와 친절을 베풀거나 사탕을 주면 유괴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라고 교육받은 유아는 두
려움을 느낄 것임
♠ 유사한 환경적 자극이라도 개별 유아의 인지적 과정에 따라 다양한 정서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음
3 유아기 정서 표현의 특징
1) 유아기 정서 표현의 특징
(1) 정서의 지속 시간이 짧음
♠ 유아의 정서 대부분 2~3분 짧게 나타나다가 끝나곤 함
♠ 유아는 순간적으로 강한 정서 표현을 보이더라도 곧 잊어버림
♠ 성인에 비해 유아의 기억력이 부족하고, 관심사가 쉽게 전환되며, 정서를 남김없이 표출하기때문
(2) 정서를 강렬하게 표현함
♠ 자극의 사소함 정도와 무관하게 동일한 정도의 강렬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음
♠ 예로,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할 때 그 원인이 아주 사소할지라도 갑자
기 소리를 지르거나 발길질을 하고, 때로 친구를 깨무는 등 강렬하게 정서를 표현함
♠ 유아가 느끼는 대로 즉각적으로 표현함
(3) 쉽게 다른 정서로 전환됨
♠ 유아는 재미있게 놀다가도 갑자기 화를 내면서 울기도 하고, 울다가도 금방 기분이 좋아져서
애정을 표현하기도 함
♠ 쉽게 다른 정서로 전환되는 이유로 유아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정서 통제가 미숙하며, 장면
에 대한 총체적 이해 능력이 부족하고, 짧고 빈번한 정서 표출을 통해 즉시적으로 정서를 정화하기 때문임
(4) 일차 정서와 이차 정서
♠ 일차 정서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모든 문화권의 영아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기쁨, 슬픔, 분노, 공포 등이 포함됨
♠ 이차 정서는 한 가지 이상의 정서가 통합된 것으로 자아 인식이나 자기 행동 평가와 같은
복잡한 인지 능력을 요구하며 당황, 질투, 수치심, 죄책감, 자긍심 등이 포함됨
2) 기쁨
♠ 기쁨은 인간이 생애 초기부터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정서 중의 하나
♠ 기쁨의 정서를 주로 미소나 웃음과 같은 얼굴 표정이나 깡충깡충 뛰거나 박수치기와 같은 행동으로 표현함
♠ 영아기는 생리적·감각적·운동적 원인에 의해 기쁨을 느끼지만, 유아기가 되어 자아의식이 형
성되고 인지능력이 발달하면서 사회적인 인간관계나 사건에 의해 기쁨을 느낌
3) 분노
♠ 분노는 영아기부터 자주 표출되는 보편적인 정서 중의 하나
♠ 분노는 불편함, 불쾌감, 서운함, 박탈감, 좌절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에서 비롯되는데 모든
부정적 감정의 강도가 심해질 경우에 이는 분노로 변할 수 있음
♠ 유아기는 신체적 요인뿐만 아니라 원하는 행동을 못하거나 할 수 없을 때,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을 때, 요구를 거절당하거나 관심을 받지 못할 때, 자신이 가진 것을 빼앗기거나 강요
당했을 때 등 심리적 요인과 결부된 다양한 상황에 의해 분노가 발생함
♠ 유아기에는 울음과 떼쓰기, 고집 부리기, 반항, 보복 등 보다 적극적인 폭발적·공격적 행동에
서부터 침묵, 불순종 등과 같이 보다 수동적으로 표현하는 것까지 다양한 형태로 분노를 나타냄
4) 공포
♠ 공포는 위협적인 사람이나 사물 또는 상황이 다가올 것을 예기하거나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때 일어나는 정서
♠ 심장 박동의 증진이나 식은땀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동반하며, 공포의 대상으로부터 회피하
려는 경향으로 이어짐
♠ 영아기에 비해 유아기가 되면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 더 많아짐
♠ 유아기가 되면 인지발달로 이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잠재적 위험물과 자극에 대해 알게 됨
♠ 표상능력을 습득하고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대상과 자극물에 대해 상
상함으로써 공포를 느끼게 됨
♠ 유아는 현재의 자극은 아니지만 과거의 부정적 경험 때문에 공포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고,
경험과 무관하게 부모나 다른 사람이 무서워하는 것을 모방하여 공포심을 갖기도 함
5) 질투
♠ 질투는 애정, 분노, 공포가 혼합되어 나타나는 정서로서 애정을 상실했거나 상실할까봐 두려
워하는 경우에 나타남
♠ 질투는 18개월경 나타나기 시작하여, 2~3세에 가장 많이 나타남
♠ 부모의 애정이나 우정에 대한 개념이 안정적으로 형성되고 객관적인 상황에 대한 인지력이
증가하면서 유아의 질투는 점차 감소함
♠ 질투는 죄책감, 수치심, 자부심 등과 같이 자아 개념을 증진시키거나 손상시키는 자아의식적 정서 중의 하나
♠ 부모와 교사는 질투의 정서 경험으로 인해 유아의 자아 존중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6) 호기심
♠ 호기심은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나 경향으로
유아기에 활발하게 나타나는 정서 중의 하나
♠ 유아가 3~4세경이 되면 주변의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
런 유아의 호기심은 탐구하는 행위로 이어져 지식을 습득하거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원동력이 됨
♠ 부모와 교사는 탐구심을 격려하고 유아의 눈높이에서 상호작용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여 주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