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33장. 놀이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728x90
반응형

33장. 놀이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놀이 안전교육의 목적 및 내용
1) 놀이 안전교육의 목적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계획하고 활동하는 놀이와 관련한 안전교육은 사고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영유아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시키고 놀이 안전생활
을 영위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내용으로 놀이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것.


2) 놀이 안전교육의 내용
- 영유아에게 놀이안전 교육이 의미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영역에서 안전과 관련된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경험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가 형성되
어야 함.


3) 놀이 안전교육 구성요소
(1) 지식
- 영유아가 직접 경험이나 성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정보이다.주변에 위험
한 시설물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안전을 위해 그네 주변에서 떨어져 있거나 차례를 지
켜 타야 한다든가 등 안전에 대한 기본 지식.
(2) 기능
- 지식을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반복의 기술이자 능력이다. 블록영역에서 올바르게 규칙
지켜 놀이하기, 실내 미끄럼틀 사용시 안전 규칙 지키기 등은 풍부한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 안전한 대처방법을 지원하면서 놀이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안전하게 이용함.
(3) 태도 - 안전하게 놀이함으로써 타인에 의한 자시 인식을 통한 자존감과 유능성을 성취하 고 놀이 안전
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변화로써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 까지 함께 추구.


2. 놀이 안전교육의 방법
1) 놀잇감 선택 및 관리 요령
(1) 선택시 주의 사항
- 놀잇감의 크기와 놀이기구의 높이는 영유아에게 적합한 것이어야 함.
- 금속성의 놀잇감은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어야 함.
(2) 관리시 주의 사항
- 놀잇감이 파손되어 날카로운 부분은 없는지, 작은 부품이 떨어져 있는지 자주 확인하여 안전하
기 못한 것은 폐기해야 함.
- 놀잇감의 주기적인 세척, 파손 여부를 잘 관찰하며 보수가 필요한 것은 방치하지 않아야 함.

 

2) 놀잇감 사용의 안전 규칙
① 블록놀이
*놀잇감 : 단위블록, 속이 빈 블록, 우레탄 블록, 우유팩 등
•블록의 끝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야 함.
•블록을 끼우기에 빡빡하지 않아야 함.
•부서진 블록은 사용하지 않아야 함.
•영유아가 블록을 안전하게 꺼낼 수 있는 높이에 보관해야 함.
•블록을 밟지 않으며 작은 블록을 입에 넣지 않도록 함.
•블록으로 총, 칼 등을 만들어 놀지 않도록 함.
② 역할놀이
*놀잇감 : 주방용품, 생활용품, 의류 및 장신구 등
•영유아의 신체에 맞는 크기로 제작된 것을 사용해야 함.
•헤어드라이어나 전화기 등 가전제품은 전깃줄을 제거한 것을 사용하게 함.
•음식 모형을 입에 넣지 않게 함.
•작은 물건이나 젓가락 등을 입, 귀, 코에 넣지 않게 함.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건을 얼굴 가까이 대지 않도록 함.
•부서진 놀잇감을 사용하지 않게 함.
③ 조작놀이
*놀잇감 : 퍼즐, 끈, 구슬, 카드 그림판, 놀이용 말, 주사위 등
•작은 물건을 입, 귀, 코에 넣지 않도록 함.
•끈을 돌리거나 목이나 팔에 감지 않도록 함.
•퍼즐 조각의 가장자리는 날카롭지 않아야 함.
•주사위는 정해진 범위 밖으로 던지지 않도록 함.
④ 미술놀이
*놀잇감 : 도화지 및 색종이 등의 종이류, 크레파스, 물감, 색연필, 가위, 풀, 접착제, 테이프 등.
•종이에 손이 베이지 않도록 함.
•미술 재료는 안전품질표시가 있는 것을 사용함.
•연필, 크레파스, 색종이, 점토 등 색소가 들어간 것을 입에 대지 않도록 함.
•가위는 끝이 무디고 가벼운 것을 사용토록 함.
•접착제는 교사의 감독하에 사용해야 함.
•펀치, 가위, 칼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사용해야 함.
•바닥에 물기가 생기면 바로 닦도록 함.
⑤ 과학놀이
*놀잇감 : 자, 저울, 계량컵, 모래시계, 확대경, 볼록거울, 자석, 지렛대, 동식물 표본 등.
•여러가지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함.
•동식물이나 곤충을 만지지 않도록 함.
•기계를 조립할 때 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함.

⑥ 음률놀이
*놀잇감 : 각종 악기, 카세트, CD 플레이어, 헤드폰 등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할 경우 부딪히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함.
•카세트 및 CD 플레이어 사용시 전깃줄을 안전하게 처리해야 함.
•악기 사용법을 올바르게 익혀 사용해야 함.
•헤드폰 사용시 적절한 음량으로 조절해서 사용해야 함.
•피아노 등의 뚜껑을 닫을 때 손이 끼지 않도록 함.
⑦ 요리활동
*놀잇감 : 조리기구, 전열기구
•전열기구는 영유아가 다니지 않는 공간에서 이용하도록 함.
•휴대용 가스는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아야 함.
•기름에 튀기는 요리는 가능한 한 하지 않아야 함.
•날카롭지 않은 플라스틱 칼을 사용함.
•프라이팬은 가장자리가 열전도율이 낮게 처리된 것을 사용해야 함.
*출처: 김민화 외 공저(2011). 보육교사를 위한 건강, 안전, 영양교육. 서울: 교문사.


3. 놀이 안전 교육시 교사의 역할 및 교수원리
1) 교사의 역할
- 안전한 놀이환경 조성자로서의 역할
- 유아의 놀이안전 교육자로서의 역할
- 놀이안전 감독자로서의 역할
- 놀이안전 평가로서의 역할


2) 교수원리
- 활동을 적용하기 전에 놀이 환경이 안전한지 점검하고, 놀이안전교육 활동의 목적과 목표, 내용,
운영방법, 평가 등을 숙지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자료를 준비해야 함.
- 각 활동마다 제시된 유아가 알아야 할 놀이안전개념을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도록 선택하여한 활
동에 간단하고 적절한 양만 제시해야 함.
- 활동시간은 15분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연령이 높은 유아의 경우도 20분을 넘지 않도록 주의.
- 놀이안전개념을 유아에게 전달할 때,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지시적 어투로 지도하기보다는 긍
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유아의 자율적 학습을 촉진하도록 도와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