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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31장. 놀이 안전교육의 전반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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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장. 놀이 안전교육의 전반적인 이해

1. 안전한 놀이환경
1) 운동장 놀이 기구 사고로 인해 응급실 치료받는 1/3은 유아에게 발생하고, 8세 아동에게서 40%이상
이 발생하는데, 놀이터에서 미끄럼틀, 철봉, 정글짐, 구름다리 등의 오르기 기구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가
장 빈번하게 발생함.
2) 손상의 위험요인 중 가장 분명한 원인은 낙상으로, 기어오르는 기구의 높이와 울타리의 부재, 보호
난간 등이 낙상 사고와 관련이 있고, 놀이 기구들이 너무 좁게 비치되어 있으면 고정된 물체, 나무, 울타
리가 아니면 기구 자체에 충돌하기 쉬움.
3) 감독이 어려운 기구 배치도 문제이며 다른 연령의 아동들이 함께 운동장을 사용하거나 많은 아동이
한꺼번에 기구를 사용할 때 감독이 부족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음.
4) 놀이기구 그 자체는 시간이 흐르면 낡고 헐거워지고 돌출부가 날카로워지거나 붕괴를 초래하게 됨.
5) 가정이 있는 장난감이나 놀이 기구는 아동들이 가장 좋아하지만 사고의 위험이 있어 장난감이나 놀
이 기구를 고를 때 신중을 기하고 놀고 있는 아동에 대한 적절한 감시를 하면서 놀이 기구의 수리 및
보관에도 주의를 해야 함.


2. 놀이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놀이 안전교육의 개념
① 놀이는 영유아에게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으로 놀이의 긍정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기 위해
서는 반드시 안전한 놀이 환경과 놀잇감이 제공되어야 함.
② 영유아가 안전하지 않은 놀이 환경에서 놀이를 하거나 안전한 장소일지라도 놀이 규칙을 지키지 않
는다면 사고를 당할 수 있고, 유해한 재료로 만든 놀잇감은 영유아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음.
③ 구체적으로 안전한 놀잇감 선택 및 올바른 사용, 놀이 규칙 준수, 비상 시 대처법에 대한 인식 및 실
천력, 놀이 위험 예측 및 예방법 등이 내용으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경험 중심으로 접근되어야 함.
④ 놀이 안전교육의 범위는 안전한 놀이 환경 구성에 초점을 두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 안전사고의
빈도가 높거나 잠재적인 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는 용품, 그리고 가정이나 동 네에서 빈번하게 사고를
유발하는 놀잇감에 초점을 두어야 함.
⑤ 실외 놀이는 실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자연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므로 영유아에게 좀 더 확장된
자유를 제공해 주어서 활발한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긴장과 격한 감정을 해소시켜 주기 때문
에 그만큼 안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함.
⑥ 영유아에게는 실외에서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다룰 줄 아는 지식, 다
른 영유아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 갖추어야 할 사회적 기술 및 규칙을 알고 지켜서 타인의 안전을
고려할 줄 아는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함.
⑦ 안전한 놀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교사나 부모가 안전한 놀이 공간과 시설을 마련하고, 영유아
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지도해야 함.
⑧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우선 영유아에게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영유아에게 놀
이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놀이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해야 함.

 

(2) 놀이 안전교육의 필요성
① 영유아기는 놀잇감을 가지고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놀이하는 것을 즐기고,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여 놀이에 대한 도전감이 높기에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은 모두 잠재적 위험성을 가지고 있음.
② 영유아의 놀이는 물리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관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영유아기
놀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내
외 놀이 시설을 비롯하여 놀이 스포츠 활동에 잠재하는 위험 요소
와 발생 가능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음.
③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한 놀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유치원에서 가
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는 안전하지 못한 놀이 시설에 의한 사고임
④ 실외 놀이터에서는 미끄럼틀, 철봉, 정글 짐, 구름다리 등의 오르기 기구에서의 추락사고와 그네에서
의 충돌사고가 많으며 주로 얼굴이나 다리에 상해를 입기도 함.
⑤ 자전거, 킥보드, 인라인스케이트, 롤러브레이드와 같이 바퀴 달린 놀이 기구는 도로나 아파트 주차장
같은 위험한 장소에서 타다가 교통사고나 추락사고와 같은 치명적인 안전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음.
⑥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놀이 중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로부터 영유아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하여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천적 능력을 길러주어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놀이 안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해야 함.
⑦ 이미 선진국에서는 실외 놀이 시설물의 안전 점검과 관련된 내용을 국가기준에 포함시켜 이에 관련
된 국가 수준의 안전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유럽표준위원회(CEN) 또는 국제표준기구(ISO)에서 개발한
공동 기준에 맞추어 아동용품을 생산하고 설치
관리의 과정에 적용하면서 영유아의 놀이 안전을 중요하
게 다루고 있음.


(3) 유아기 발달 특성과 놀이 안전
① 신체 및 운동발달 :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양적인 성장률은 감소하지만 다리와 몸통 부분이 머
리 쪽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신체의 무게 중심이 점차 아래로 이동하여 균형이 잡히는 시기
이고, 신체적 성숙과 더불어 운동능력은 보다 정교하게 분화되고 통합되어 현저한 발달을 보임.
② 사회성 발달 :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자신을 보호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건강하고 안
전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도우며, 유아기에 사회성이 형성되면서 사회적으로 바른 개념, 태도와 가
치, 사회적 기술, 문제해결능력이 발달되어야 함.

☞ 유아는 잘못된 사회성 발달로 인하여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에 해가 되는 행위 를 할 수
있기 때문.

③ 정서 발달 : 유아기가 되면 정서의 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유아의 정서는 성인보다 경과시
간이 짧고 강렬하며, 변화되기 쉬면서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 있음.
④ 인지 발달 : Piaget는 전조작기 유아시기에 인지발달 특징으로 상징적 기능의 증가, 자기중심적 사
고, 미숙한 보존개념, 변환적 추론, 비가역성, 미숙한 유목화가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유아기 인지
발달 특징으로 인해 유아는 사고를 예측하지 못하고 이에 대한 예방과 대처에 미숙하여 놀이 상황
에서 사고를 당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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