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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27장. 성폭력예방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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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장. 성폭력예방 안전교육

1. 성폭력의 개념 및 빈도
1) 성폭력(성적 폭행)은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상대로 강간, 윤간, 근친상간, 남색, 추행 및 성적 착취를
하는 행위를 말함.
2) 최근에 숨겨져 왔던 근친에 의한 아동 강간이 서서히 수면위로 부상.
3) 한국성폭력상담소(2004)의 조사에 의하면, 성폭력 피해자의 연령별로 청소년 333건 (14.1%), 취학아동
273건(11.5%), 유아 160건(6.8%)으로 아동 피해자가 32.4%를 차지하고 있음.
4) 아동 성폭력은 힘없고 순진하고 대처능력이 없는 절대 약자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도덕
적 몰락과 사회적 병폐가 극에 달하고 있음을 의미해 주는 범행임.
5) 아동 성폭력의 가해자는 낯선 사람보다는 면식범(60%)이며, 범행 장소도 방(35.1%), 야외(27%), 학교
건물 내(13.5%), 아파트 건물 내부(10.8%), 상점(8.1%)의 순으로 나타남.
6) 범행시간도 주간(12~18시)이 56.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아동을 아는 사람에 의해 주로 아동
의 생활장소 및 시간대와 밀접한 관련을 보임.
7) 성폭력을 당한 아동은 거의 회복 불가능한 정신적
육체적 후유증으로 고통받게 됨.
8) 공포감과 불안감을 갖는 아동이 청소년으로 자라면서 자신의 성폭력 사실을 깨닫게 되고 죄책감과
절망감에 시달리는데, 후유증은 대인기피증은 물론 남녀관계 자체를 거부하거나 그 반대 현상을 나타내
어 문제가 되기도 함.
9) 성폭력의 피해를 입은 아동에게 지나친 죄책감이나 불안감을 유발시키지 않으면서 아동을 보호와 치
료할 수 있어야 함.


2. 아동의 성폭력에 대한 취약성과 그 예방대책
1) 아동은 성인에 비해 힘이 약하여 성폭력 가해자는 자신의 성적 만족과 소외감의 분출을 위해 신체적
인지적 약자인 아동을 이용하는데, 아동의 힘은 성인을 능가할 수는 없지만 안전교육과 성교육을 통해
지식이 향상되면 인지적 취약성은 향상시킬 수 있음.
2) 아동은 사물이나 사건을 판단할 때 동기보다는 드러난 결과를 가지고 판단하는데 성인의 속임수, 위
협, 물질공세, 갈취 등의 동기를 파악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아동
은 어른이 당연히 신뢰할 만한 존재라고 믿음.
3) 아동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나 성에 관한 지식은 부족하기 때문에 올바른 성교육이 필
요하나 교육없이 무관심하면 아동은 성에 대해 무지해지고 판단력을 요하는 상황에서 위험에 빠질 수
있음.
4) 성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아이들은 성폭력이나 성추행이 잘못된 행동인지 판단하지 못해, 애
정의 표현이나 증거로 생각할 수 있어 어려서부터 애정적인 표현과 폭력적인 표현을 구별하도록 교육해
야 함.

5) 성폭력은 전통적 성역할 사회화에 의해 일어나므로 가정과 학교에서 이러한 관행에 대한 재검토가
있어야 하며, 교과과정, 교실 내 상호작용의 전면적인 재검토, 여아를 ‘착한 소녀’ 역할에만 맞추려 하지
않아야 함.
6) 자신의 몸에 대해 누가 어떤 권리를 가지고 있고, 성적 행동에 대해 누가 책임이 있는지 어릴때부터
확실하게 가르쳐야 하며(자기 몸의 통합성에 대한 감정), 그 누구도 자신의 동의 없이 몸을 만질 권리가
없음을 가르쳐야 함.


3. 성폭력 아동의 후유증
1) 성폭력 아동의 특징
① 걷거나 앉을 때 어려워 보임.
② 옷, 속옷이 더렵혀져 있거나 찢긴 흔적이 있고 혈액, 체액이 묻어 있음.
③ 소변볼 때 고통을 호소하거나 화장실 갈 때 다른 사람과 함께 가지 않으려 함.
④ 생식기 부분의 고통이나 가려움을 호소하거나 상처가 있음.
⑤ 속옷을 바꾸어 입지 않으려 하거나 신체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 함.
⑥ 갑작스런 식욕 감퇴, 의기소침, 퇴행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⑦ 성 문제에 관해 비정상적인 관심이 있거나, 많은 지식을 아는 등 그 나이 수준에 맞지 않은 행동 특
성을 보임.
⑧ 성 문제에 관해 지나치게 과민한 반응 및 집착하거나, 낮에도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문을 꼭꼭
닫아두려고 함.
⑨ 악몽을 꾸거나 밤에 잘 때도 불을 켜 놓으라고 하고 잠자는 것을 두려워함.
⑩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어떤 장소에 혼자 남져지는 것에 대한 강한 부정반응 또는 어떤 사람과 함께
남겨지는 것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임.
⑪ 아동이 직접 성폭력을 당했다고 진술함.
2) 성폭력 후유증의 특징
(1) 심리적 후유증
- 단기적으로 화내거나 울고 예민함.
- 공포, 불안, 강박행동, 분노와 우울, 특정인물, 장소와 물건을 무서워하거나 회피, 퇴행 현상을 보임.
- 악몽과 불면증 또는 야뇨증이 생김.
(2) 신체적 후유증
- 질과 회음부의 손상, 성병 감염, 두통이나 복통이 생김.
- 골반 동통, 성기 이상 등의 피해가 장기화되면 사춘기로 가면서 임신과 낙태, 불임 등을 초래함.
(3) 성적 후유증
- 초기에는 자위나 성기 부위를 때리는 성적인 놀이나 성에 대한 집착이 나타남.
- 장기적으로는 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나타남.
-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는 피해자에게서 성에 대한 공포, 혐오, 과도한 성적 호기심, 성불감증 등이 나
타남.
(4) 사회적 후유증
- 집안에만 머무르며, 외부와의 소통을 단절함.
- 타인 기피 현상이 나타남.
- 부모에게 지나치게 매달리고 의존하는 경향을 보임.
- 이러한 후유증은 장기적으로 사회활동 기피 또는 알콜이나 약물중독으로 이어지기도 함.

 

<아동 성폭력 가해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부모 친인척 타인 기타 파악 안 됨
179(44.7) 49(12.2) 138(34.5) 33(8.3) 1(0.3) 400(100.0)

 

3) 아동 성폭력 가해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 아동 성폭력은 면식자에 의해 일어나는 확률이 크기 때문에 영유아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고 대처
할 수 있는 능력과 환경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의 교육 역시 매우 중요하며, 예방뿐
아니라 사고 발생 이후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부모와 교사는 숙지해야 함.


■유아 성폭력 피해에 대한 오해와 진실
성폭력 가해자는 낯선 사람이다.
- 유아가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이웃이나 친척, 부모, 형제, 형제의 친구 등이 많음.
성폭력 가해자는 정신이상자이다.
- 성폭력 가해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음.
성폭력 피해는 언제나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행으로 시작된다.
- 유아가 가해자의 의도를 판단할 수 없도록 친절하게 다가와 게임이나 놀이를 하자는 등의 교묘한 술
수를 쓰는 경우가 많음.
성폭력 피해는 한 번에 그친다.
- 유아에게 눈에 띄게 드러나는 신체의 변화가 없고 가해자가 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는 사람이라면 피
해를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성폭력 피해는 젊은 여성들에게 주로 일어난다.
- 성폭력 피해는 점차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성폭력에 취약한 유아의 특성을 이용해 범죄
행위가 늘어나고 있음.
남아들은 성폭력 피해 대상이 아니다.
- 유아 성폭력 중 90%는 여아, 10%는 남아에게서 일어남.
성폭력 피해는 피해자에게도 약간의 책임이 있다.
- 성폭력은 모두 가해자의 책임이다. 피해자도 원인을 제공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임.
어릴 때 당한 피해는 시간이 지나면 기억에서 잊혀진다.
- 유아들이 당장에는 그 일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성장과정에서 성격 형성에 나쁜 영향
을 미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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