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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25장. 아동학대 및 유괴에 대한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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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장. 아동학대 및 유괴에 대한 안전교육

 

1. 아동학대의 정의 및 분류(출처: 굿네이버스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로 학대는 늘고 있으며, 대
부분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다!
‘아동학대’에 관한 동영상 시청후 수업진행


1) 아동학대의 정의
-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함
(아동복지법 제2조 제4호).


2) 분류
(1) 신체적 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우발적인 사고를 포함한 모든 행위를 말함(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체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학대임).
① 떠밀고 움켜잡는 행위
② 팔
다리 등을 심하게 비틀어 쥐어짜는 행위
③ 뜨거운 물이나 물체, 담뱃불 등으로 화상을 입는 행위
④ 뺨을 때리는 행위
⑤ 칼, 흉기 등으로 위협 또는 저해 행위
⑥ 도구(벨트) 및 주먹, 발로 때리는 행동


(2) 정서 학대 :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에게 언어적,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함(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라고도 함).
☞ 정서 학대는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는 것도 아니고 당장 그 결과가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유의해야 함.
① 아동의 인격이나 감정, 기분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② 아동에게 욕설을 퍼붓는 행위
③ 감금행위(좁은 공간에 장시간 놔두는 행위)
④ 집밖으로 내쫓겠다고 하거나 원망적
거부적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⑤ 아동발달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비현실적 기대로 아동을 괴롭히는 행위
⑥ 삭발시키는 행위
⑦ 아동이 보는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거나 다른 아동과 부정적으로 비교하는 행위


(3) 성 학대 : 성인의 성적 만족을 위해 아동의 신체에 접촉하는 행위를 말하며, 아동과 성인 사이의
부적절한 성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함(아동 성학대는 두려움이나 힘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놀이를 통해 착각하게 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 함).
① 성인이 아동에게 자신의 성기나 신체를 접촉함
② 성인이 아동의 성기를 만짐
③ 아동 앞에서 옷을 벗으며 자신의 성기를 만짐
④ 포르노비디오를 아동에게 보여주거나 포르노물 등을 판매함
⑤ 아동 성매매를 함

☞ 성학대가 의심되지만 피해 아동의 증언 이외에도 목격자 또는 확실한 증거가 없어 사례 판정이 불가
능 한 경우라도 피해 아동에 대한 재학대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일단 성학대로 처리하여 피해 아동의 격
리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함.


(4) 방임 :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양육과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함.
① 물리적 방임 :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아동을 장시간 위험하고 불결한 주거 환경에
그대로 방치함.
② 교육적 방임 : 학교에 무단결석하여도 고의적으로 방치하거나 취학연령이 되었어도 학교에 보내지
않으며, 숙제 및 준비물을 챙겨주지 않음.
③ 의료적 방임 : 예방접종을 제때에 하지 않거나 필요한 의료적 처치를 소홀히 함.
④ 정서적 방임 : 아동과 대화를 하지 않거나 안아주는 등 아동이 필요로 하는 애정표현과 적절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지 않고 신체적 접촉을 피함(아동과의 약속에 무관심 등 정서적 결핍 제공).
☞ 공식적 절차를 통해 아동을 시설에 입소시킨 후 보호자가 사라진 경우도 방임에 해당됨.

 

(5) 유기 : 아동을 돌보지 않고 버리는 행위를 말하는데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버림받았다는 사실은 아
동에게 가장 큰 상처로 남게 되고, 분노와 두려움, 대인관계에서의 신뢰감 상실 등 많은 후유증을 안고
살아가게 함.
*특히, 생후 며칠 되지 않은 아동을 유기하는 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행위와 같음.

 

2. 아동학대의 원인과 치료
1) 아동학대의 원인
① 부모 요인 : 아동기 애착 결여, 미혼부모, 엄격하고 지배적인 성향, 부적절한 가족 및 부
모역할 기술 결여, 비일관적인 훈육, 분노 통제력의 부족, 부모 역할과 책임의 과중한 부담 등.
② 아동 요인 : 질병, 부모 성격과의 불일치, 신체적
발달적 장애 등
③ 가족 요인 : 빈곤, 혼란한 가족, 주거의 혼잡성, 아동 수의 과다 등
④ 스트레스 요인 : 실직, 이혼 및 별거, 가족원의 사망, 갑작스런 재정적 곤란
⑤ 사회
문화적 요인 : 체벌의 허용성, 매스미디어의 폭력성, 지역사회에서의 고립 등

 

2) 치료
첫째, 피학대아, 가족들, 가학자가 갖는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이나 문제에 대한 개입
둘째, 학대의 재발 방지와 후유증의 최소화, 예방적 차원의 지역사회 계몽이나 자원활용

 

3. 유괴 예방 안전교육
1) 유괴의 개념
- 유괴(
誘拐)는 폭력, 협박이나 사기 등을 통해 사람의 신체적 자유를 구속하고, 범죄자 자신 또는 제3자
의 지배하에 두어 억류하는 범죄(다음백과사전, 2010).
- 영유아 유괴는 친권이나 양육권을 가진 부모 이외의 인물이 영유아를 거리나 시간과는 무관하게 특정
한 목적의 성취를 위해 현재 위치한 장소에서 이동시키는 행위.
- 대한민국 법률에서 유괴는 대체로 약취
유인죄로 처벌되는데, 약취는 피해자의 동의와 무관하게 이루
어지는 반면, 유인은 피해자가 가해자의 거짓된 수단에 속아 넘어가 실력적 지배 밑으로 옮기는 것을
승낙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2) 유괴 수법
- 과자를 사 주거나 돈을 주는 방법, 부모가 병원에 입원했다고 거짓말하거나, 한적한 골목으로 유인하
는 방법, 길 안내를 부탁한다거나 기타 강제적인 납치 등으로 유괴하여 부모에게 금품을 요구하는 수법
등이 있음.

 

 


■낯선 사람의 유인 수법(Wolery, 1993)
* 일반 유인(General Lure) : 내 차에 타고 싶니?
* 권위 유인(Authority Lure) : 아빠가 나에게 너를 데려오라고 하셨어.
* 미끼 유인(Enticement Lure) : 내 강아지를 보여줄까?
* 도움 유인(Assistance Lure) : 이 물건을 차로 옮기는 것을 도와줄래?
* 대화 유인(Conversational Lure) : 이름이 무엇이니?


3) 유괴 예방법
- 유괴에 대한 사회의 집중 조명으로 인하여 유괴에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거나 이를 숙지하는 것은 필
수 사항이 됨.


■영유아 유괴 예방법
① 낯선 사람이 이름을 부르며 잘 아는 척을 할 경우 대꾸하지 않고 신속히 피함.
② 낯선 사람이 돈, 과자, 음료수 등을 줄 경우 받지 않음.
③ 낯선 사람이 길을 물어볼 경우, 그 자리에서 알려만 주고 따라가지 않음.
④ 낯선 사람을 만난 곳에서 집까지의 거리가 멀 경우에는 가까이에 위치한 안전한 곳(친구집, 가게, 상
가, 학교 등)으로 가서 집에 전화함.
⑤ 으슥한 골목이나 공터, 어린이 놀이터 등은 유괴 위험이 높은 곳이므로 혼자 가지 않음.
⑥ 저녁 늦게까지 외부에서 놀지 않도록 함.
⑦ 유치원, 학교 등
하교 시에 안전한 길로 다님.
⑧ 외출할 때에는 집에 행선지를 알리고, 귀가 시간을 지킴.
⑨ 값비싼 옷을 입거나, 눈에 띄는 시계, 가방 등 고가의 소지품을 지니고 다니지 않음.
*출처 : 실종아동전문기관(2010). 실종아동예방교육-유괴예방지침.
<참고> 아동학대사례 유형별 학대행위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A: 험상궂은 사람의 모습 B: 편하고 인상이 좋은 사람
A와 B 중 어떤 사람이 00이를 부모님 몰래 데리고 살 사람이라고 생각해?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험상궂게 생긴 사람을 가리킬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을 데려갈 유
괴범의 모습은 험상궂을 수도, 인자하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아이들에게 친절하게
말하고, 선물도 주며 호감을 줄 만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겉모습만으로 유괴범
이라고 단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성인의 허락 없이 낯선 사람이든, 아는 사람이든 따
라가지 않도록 교육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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