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협동학습

728x90
반응형

9. 협동학습

Ⅰ.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성

협동학습은 학습할 내용을 서로 분담하여 구성원 각자가 부여된 몫을 다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상화작용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주어진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하는 교수방법이다.

* 협동학습의 효과
- 학습자들의 학업성취와 수행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
- 학습자들의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동료 및 대인관계, 자아효능감, 교과에 대한 태도, 친사회적 태 도 등을 증진

*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사회적 기술-> 집단 과정

Ⅱ. 협동학습을 위한 준비

* 소집단 구성
- 소집단 편성기준 : 학습능력 및 성별에 있어서 이질적으로 구성
- 소집단 크기 : 일반적으로 2-6명 범위
- 소집단 지속기간 : 주기적으로 재편성

* 협동학습을 위한 보상적 구조
- 목적 : 긍정적 상호의졵성과 개별책무성 증진
개별보상 각 구성원들의 기여도에 따라 보상 부여
집단보상 각 구성원들의 기여도에 따라 보상부여

* 교사의 역할
- 학습지도안 작성 및 학습자료 준비
- 학습진행상황 점검 및 도움 제공
- 형동학습 활동에 대한 반성의 기회제공

Ⅲ. 협동학습의 유형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협동학습 유형에는 플래시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직소,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등이 있다.

플래시카드를 이용한 협동학습
- 2인 1조로 플래시 카드를 이용하여 반복연습
- 기본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는데 효과적

직소(Jigsaw) 모형
- 미국의 애론슨(E. Aronson)등이 제안
- 조각그림 맞추기 퍼즐(Jigsaw Puzzle)에서 유래
- 구성원들 간의 높은 상호의존성 요구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Co-op Co-op)
- 미국의 캐건(S. Kagan)이 제안
- 학습자들의 자연적인 호기심, 지적능력, 표현력 강조
- 협동학습에 외적 보상이 불필요

* 심화학습
협동학습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 정의적 특성, 사회적 관계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왜 그러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Tip: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고급 사고력, 협력적 능력, 교과에 대한 태도, 사회성 발달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협동학습 모형으로는 Jigsaw모형, STAD(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협동학습모형, TGT(Teams-Games-Tournaments)협동학습모형 등이 있다.

-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아동은 목표 인식도가 높다.2. 아동은 긍정적 상호의존성(positive interdependence)이 있다.3. 대면적 상호작용(face-to-face interaction)이 있다.4. 개별적 책무성(individual accountability)이 있다.5. 집단목표(집단보상)이 있다.6. 이질집단과정(group process)을 매우 중시한다.7. 적인 팀구성을 특징으로 한다.8. 충분한 학습시간을 제공한다.9. 성공의 기회가 균등하다.10.소집단의 단합을 강조한다.11.과제의 세분화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9강. 연습문제-협동학습>

1.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촉진시키게 하는 것은?
① 긍정적 상호작용
② 개별책무성
③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④ 사회적 기술

2.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남녀 비율은 가능하면 남녀를 동수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② 일반적으로 2-6명의 범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5주나 6주마다 주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 좋다.
④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3.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보상구조는 ( A )와 ( B )를 동시에 강화시킬 수 있도록 적용되어야 한다. A와 B는 무엇인가?

4. 다양한 교과목 영역에서 기본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며, 모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협동학습의 유형은?
①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②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
③ 직소모형
④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5. 학습자의 자연적인 호기심, 지적 능력, 표현력을 이끌어 내고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의 유형은?
①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②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
③ 직소모형
④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정답] 1.③ 2. ④ 3.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4. ① 5. ④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