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강의식 교수법


- 강의식 교수법의 개념
- 강의식 교수법의 특징: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의 전달, 다양한 시청각매체의 활용
-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다수의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할 때, 새로운 단원을 소개하거나 수업 후 주요내용을 요약하고자 할 때, 설득력 있는 교수가 필요할 때, 특정한 특성을 가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때
- 강의식 교수법의 장단점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선정 준거: 내용의 중요성, 타당성, 유용성, 학습 가능성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의 조직방식: 분류체계 구조, 문제중심 구조, 연쇄적 구조
강의의 전개: 수업의 도입활동, 학습내용의 제시, 학습자 참여, 평가, 추후활동
Ⅰ. 강의식 교수법
강의식 교수법은 대부분의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이 획득해야 할 지식이나 행동을 교수자의 설명을 통해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방법이다.
강의식 교수법은 기본적으로 정보획득을 위한 수업에 적합하다.
교과서에 쓰여 있지 않으면서 학습자들이 쉽게 획득하기 어려운 정보나 자료를 제시하고자 할 때
새로운 단원을 소개하거나 그 단원에 대한 학습을 마친 후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고자 할 때
어떤 특정한 태도나 가치를 고취시키기 위한 설득력 있는 교수가 필요할 때
모호성을 참지 못하거나 내성적이면서 순응형의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활용
Ⅱ. 강의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교수자를 통하여 광범위한 분야의 지식을 폭넓고 조리 있게 제공해 줄 수 있음
•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일종의 강화를 제공해 줄 수 있음
단점
• 언어를 통한 일방적인 의사소통이란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들은 단순한 기계적인 청취자로서만 길러질 가능성이 큼
•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 지식, 경험 등이 고려될 여지가 거의 없음
• 고등정신 기능의 습득이나 정의적 특성 및 발달 및 태도의 변화, 행동적 기능의 습득에는 적합하 지 않음
Ⅲ. 강의의 준비
교수목표설정 ▪ 강의의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로 하여금 무 ↓ 엇을 학습하게 할 것인지, 즉 교수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야 함
학습내용의 선정 ▪ 설정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강의에서 다루어야 할 학습내용을 선정해 ↓ 야 함
▪ 학습내용은 가장 일차적으로 설정된 교수목표에 부합해야 하지만, 그와 더불 어 학습자의 능력수준이나 강의를 위해 주어진 시간 등에 맞추어서 선정되어 야 함
학습내용의 조직 ▪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이 선정되면, 그 학습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어떤 순서로 ↓ 제시할 것인지에 대한 조직이 필요함
▪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은 일반적으로 ‘분류첵례 구조’, ‘문장중심 구조’, ‘문제중 심 구조’, ‘연쇄적 구조’,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조직될 수 있음
수업자료의 준비 ▪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 다음에는 그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수업자료를 준비하야야 함
↓ ▪ 강의를 위한 수업자료에는 유인물, 그림, 도표, 사진, 슬라이드 등과 같은 시 각자료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 자료도 포함됨
강의실 환경 분석 및 준비 ▪ 강의를 실제로 진행할 교실의 여러 가지 물리적 환경을 분석하여 계획된 강의에 맞도록 변화시키거나 그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강의를 주어진 환경에 맞도록 준비해야 함
Ⅳ. 강의의 전개
수업의 도입활동 ▪ 수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교사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 시간의 수업을 잘 받 을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활동
↓ ▪ 학습동기의 유발, 교수목표의 인지, 사전지식의 인지 등 세 가지 활동이 포함 됨
학습내용의 제시 ▪ 학습자가 그 수업시간에 배워야 할 새로운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것
↓
학습자 참여 ▪ 학습자들이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 전체 토론 등을 통해 배운 내용을 직접 ↓ 연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평가 ▪ 수업을 통해 가르치고자 했던 바(즉, 교수목표)를 학습자가 수업을 받은 후 에 실제로 얼마나 학습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과정
↓ ▪ 이러한 평가는 매 시간의 강의가 끝날 때마다 할 필요는 없고, 일반적으로 한 단원을 모두 마친 후에 시행됨
추후활동 ▪ 주요 내용 요약, 최종 질문 기회 부여, 관련된 새로운 문제 제기 및 해결방안 안내, 다음 수업에 대한 안내 등이 진행됨
* 심화학습
토의식 교수법과 7장에서 살펴본 강의식 교수법을 각각의 교수법이 갖고 있는 주요 특성, 장단점, 적용하기에 적합한 학습상황 등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Tip:
강의식 교수법은 교사중심의 수업방식으로 교사의 해설이나 설명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사가 지닌 지식이나 정보의 체계적인 전달이 강의식 교수법의 주된 목적이다.
토의식 교수법은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정보나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탐구과정이 주를 이룬다.
토의식 교수법을 통해 학습자들이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며 인지적 사고를 확장해 갈 수 있다.
<7강. 연습문제-강의식 교수법>
1.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② 분석, 종합, 판단 같은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훈련할 수 있다.
③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관리하기 용이하다.
④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2. 다음 중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토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② 브레인라이팅 토의
③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④ 브레인스토밍 토의
3. 어떤 주제에 대하여 먼저 ‘1:1’로 상대방과 토의를 거쳐 합의를 이룬 이후에 ‘2:2’, ‘4:4’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결국에는 전체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토의방식은?
4. 토의안내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수자의 활동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토의의 목적, 주제, 규칙, 절차의 명확한 제시
②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점검
③ 토의 목적에 따른 소집단 구성
④ 소집단 구성원 간 친화관계 형성
5. 토의전개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수자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적극적 토의 참여자
② 참여 관찰자 및 평가자
③ 정보 제공자 및 내용전문가
④ 갈등 관리자 및 분위기 조성자
[정답] 1.③ 2. ① 3. 피라미드 토의 4.② 5. ①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협동학습 (0) | 2022.05.18 |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토의식 교수법 (0) | 2022.05.17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0) | 2022.05.15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0) | 2022.05.14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교수체제설계 (0) | 2022.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