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협동학습

728x90
반응형

11. 협동학습


Ⅰ.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성

* 혼합학습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학습이 혼합된 교수-학습체제이다.

<혼합학습의 특성>
① 혼합학습은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통로를 통해 학습을 지원하기 용이하므로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음
② 혼합학습은 학습자들 간의 상화작용을 증신시킬 수 있음
③ 혼합학습은 면대면 및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활용할 경우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음

Ⅱ. 혼합학습의 유형

* 활용목적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① 학습기회 선택의 융통성을 제공하는 혼합학습
② 전통적인교수-학습방법의 점진적 변화를 위한 혼합학습
③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위한 혼합학습

*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① 면대면 교육 중심혼합학습
② 온라인 교육 중심혼합학습
③ 내용기반균등배분혼합학습

Ⅲ. 혼합설계 및 운영 전략

<혼합학습 설계 전략>
- 혼합학습방법의 적합성 판단
- 면대면과 온라인에서 수행할 학습활동 설계
-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활동에 따른 일정 조정
- 면대면과 온라인에서의 학습공동체 형성 지원전략 수립

<혼합학습 운영 전략>
- 학습자 간 친밀감 형성 전략
- 온라인 협동학습 운영 전략
- 피드백 제공 전략
- 상호작용 지원 전략

* 심화학습
교수자는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예상 밖의 관심에 따라 주제 보충이 가능하며 온라인 수업활동을 통해서는 시.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개별학습이 가능하다. 혼합학습 도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사전 테스트로 온라인 교육을 활용하는 경우, 학습자가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회상하고 최신 관련 자료 등과 같은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틀로 온라인 수업을 활용하는 경우, 학습자들의 사후 검사 도구로서 사용하는 경우 등에 온라인 학습이 다른 학습과 통합되어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11강. 연습문제-혼합학습>

1. 혼합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통로로 학습을 지원하기가 용이하다.
②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③ 교수자의 역할과 가치는 축소된다.
④ 적합한 교수전략의 구현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2. 다음의 혼합학습 유형 중 나머지 셋과 구분방식이 다른 것은?
①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위한 혼합학습
②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점진적 변화를 위한 혼합학습
③ 학습기회 선택의 융통성을 제공하는 혼합학습
④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3. 학습자들이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 모두에서 학습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집단은?

4. 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자의 특성에 맞추어 학습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피드백은?
① 동기부여적 피드백
② 교정적 피드백
③ 정교화 피드백
④ 확인적 피드백

5. 혼합학습 운영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② 이모티콘의 사용을 제한한다.
③ 팀원에게 구체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④ 온라인 게시판에서 자기소개를 진행한다.

[정답] 1.③ 2. ④ 3. 학습공동체 4. ① 5. ②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