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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토의식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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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토의식 교수법

- 토의식 교수법의 개념
- 토의식 교수법의 장단점
- 토의의 유형: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토의(브레인스토밍 토의, 브레인라이팅 토의,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의사결정을 위한 토의(만장일치 토의, 복수선택 토의, 피라미드 토의), 쟁점분석을 위한 토의(대립 토의, 찬반협동 토의, 신호등 토의), - 지식습득을 위한 토의(패널 토의,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 토의의 주제 및 방식 결정 시 고려사항
토의식 교수법의 전개 과정: 계획 및 준비, 토의의 안내, 토의의 전개, 마무리


Ⅰ. 토론식 학습법의 정의

토의식 교수법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수목표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성취할 수 있게 하는 교수방법이다.

장점
• 다양한 관점의 습득
• 분석과 종합, 판단과 같은 고차적인 사고능력 배양
• 여러 가지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 배양

단점
• 철저한 준비와 실행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기 매우 어렵다.
• 교수자가 계획했던 대로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 관리하기가 어려움

Ⅱ.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

토의식 교수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의의 유형은 토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아이디어 개발, 의사 결정, 쟁점 분석, 지식습득을 위한 토의로 분류될 수 있다.

*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토의
-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합리적으로 수렴해 나가기 위한 토의방식
- 만장일치토의, 복수선택토의, 피라미드 토의

* 쟁점분석을 위한 토의
- 각각의 주장을 타당성 있는 근거를 들어 논쟁하고,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토 의 방식
- 대립토의, 찬반토의, 신호등 토의

* 지식습득을 위한 토의
-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거나 소집단 토의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의
- 패널토의,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Ⅲ. 토의식 교수법의 단계

토의식 교수법은 일반적으로 계획 및 준비, 토의 안내, 토의 전개, 마무리 등 크게 네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된다.

계획 및 준비 ▪ 토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수목표 결정, 토의의 주제와 방식결정, 토의의 진 ↓ 행을 위한 시간계획 마련, 토의에 필요한 자료 준비
토의 안내  ▪ 토의의 목적과 규제 및 규칙과 절차 제시, 소집단 구성, 친화관계 형성을 위한 활 ↓ 동을 사행함
토의 전개  ▪ 교수자는 토의의 참여 관찰자 및 평가자, 정보제공자 또는 내용전문가, 갈등관리 자 또는 분위기 조성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함
↓ 소집단별 토의 결과는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함.
마무리  ▪ 전체토의 내용을 정리하고 토의활동 자체에 대한 평가가 수행됨

* 심화학습
토의식 교수법과 7장에서 살펴본 강의식 교수법을 각각의 교수법이 갖고 있는 주요 특성, 장단점, 적용하기에 적합한 학습상황 등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Tip:
강의식 교수법은 교사중심의 수업방식으로 교사의 해설이나 설명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사가 지닌 지식이나 정보의 체계적인 전달이 강의식 교수법의 주된 목적이다.
토의식 교수법은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정보나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탐구과정이 주를 이룬다.
토의식 교수법을 통해 학습자들이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며 인지적 사고를 확장해 갈 수 있다.



<8강. 연습문제-토론식 학습법>

1.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② 분석, 종합, 판단 같은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훈련할 수 있다.
③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관리하기 용이하다.
④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2. 다음 중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토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② 브레인라이팅 토의
③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④ 브레인스토밍 토의

3. 어떤 주제에 대하여 먼저 ‘1:1’로 상대방과 토의를 거쳐 합의를 이룬 이후에 ‘2:2’, ‘4:4’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결국에는 전체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토의방식은?

4. 토의안내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수자의 활동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토의의 목적, 주제, 규칙, 절차의 명확한 제시
②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점검
③ 토의 목적에 따른 소집단 구성
④ 소집단 구성원 간 친화관계 형성

5. 토의전개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수자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적극적 토의 참여자
② 참여 관찰자 및 평가자
③ 정보 제공자 및 내용전문가
④ 갈등 관리자 및 분위기 조성자

[정답] 1.③ 2. ① 3. 피라미드 토의 4.② 5.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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