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 요약
- 가네(Gagne)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주의 획득하기, 학습목표 제시하기,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자극자료 제시하기, 학습안내 제공하기, 수행 유도하기,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하기, 수행 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증진시키기
- 메릴(Merrill)의 수행-내용 행렬표: 내용영역을 사실, 개념, 절차, 원리로 구분하고 수행수준을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로 구분하여 두 요소를 조합한 10개의 학습단위를 제안
- 내용요소제시이론의 1차 제시형: 목표한 학습이 일어나게 하려는 가장 기본적이고 최소한의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EG, IG, Eeg, Ieg로 구성
- 켈러(Keller)의 동기설계이론: 주의(지각적 주의환기, 탐구적 주의환기, 다양성), 관련성(친밀성, 목적 지향성, 필요나 동기의 부합성), 자신감(학습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통제감), 만족감(자연적 결과 강조, 외적 보상 강조, 공정성 강조)
Ⅰ. 가네(Gagne)의 9가지 교수사태이론
▪ 학습자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학습을 수행하게 되는지에 관해 이해하는 것은 그들을 어떻게 가 르쳐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
▪ 가네(Gagne)의 9가지 교수사태(nine events of instruction)이론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인지과정은 외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전제
내적 학습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인 학습조건을 ‘9가지 교수사태(nine events of instruction)’ 라고 명명하여 제시하였음
효과적인학습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
- 학습이 이루어지는 내적인 인지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일련의 활동이나 사태들을
수업에 포함해야 한다!
Ⅱ.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 수업의 미시적 설계이론
-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낱개로 떨어져 있는 개개의 아이디어들을 차시 수준에서 구체적으 로 나누어 가르치는 방법을 처방하는 이론
<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가장 대표적인 개념>
수행 - 내용 행렬표
1차 및 2차 제시형 (Primary & Secondary Presentation Forms)
Ⅲ. 켈러(Keller)의 동기설계모형
▪ 동기
- 특정의 사물이나 대상에 대하여 선호하거나 회피하려는 경험 또는 학습자가 목표나 내용을 선택 하고 그것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정도
▪ 동기적 측면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네 가지 요소

▪ 기설계이론
-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증진시키기 위한 동 기설계이론을 제안하였음
- 동기설계이론은 이 네 가지 변인들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ARCS 이론 혹은 ARCS 모형이라 불리기도 함
* 심화학습
자신이 초중고교 교사, 혹은 특정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강사라고 생각하고 특정 학습주제를 선정한 뒤,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절차에 맞추어 수업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자.
계획을 수립하고 난 뒤, 가장 적용하기가 어렵거나 모호한 절차는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지 동료들과 토론해 보도록 하시오.
Tip:
가네가 제시하고 있는 교수설계이론은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현장에서 매우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오른쪽의 참고 홈페이지의 자료 중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기반으로 작성된 지도안 예시를 참고하여 위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6강 연습문제-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1.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 중 ‘정보/기술의 획득과 수행’의 단계에 해당하는 하위요소가 아닌 것은?
① 주의집중
② 선택적 지각
③ 의미 있는 정보의 저장
④ 강화
2.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통합된 정보가 유미하게 학습자의 머릿속에 저장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암시, 단서주기, 연관성 파악하기 등의 전략을 사용하는 단계는?
① 주의 획득하기
②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③ 자극자료 제시하기
④ 학습안내 제공하기
3. 메릴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은?
① 사실-활용하기
② 개념-활용하기
③ 절차-기억하기
④ 원리-발견하기
4.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수행-내용 행렬표는 가르칠 내용과 수행 수준을 결정한다.
② 1차 제시형은 일반성과 사례, 설명식 제시형과 질문식 제시형의 두 가지 차원이 평면상에 교차하는 형태로 수업을 위한 처방을 제시한다.
③ 2차 제시형은 맥락, 선수학습, 암기법, 도움, 표현법, 피드백의 여섯 가지 부가적 처방을 제시한다.
④ 메릴의 내용제시이론은 단원 수준의 거시적인 내용을 조직하고 계열화하는 거시적 교수설계이론이다.
5. 켈러가 제시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은 무엇인가?
[정답] 1.① 2. ④ 3. ① 4. ④ 5.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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