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문제중심학습

728x90
반응형

10. 문제중심학습



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특성

* 문제중심학습은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비구좌화된 문제를 교수자와 촉진자적 역할과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바탕으로 해결해 가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정의된다.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① 문제중심학습은 인간의 삶과 동떨어진 추상적인 문제나 학습자와 유리된 공허한 문제가 아니라 실제적 문제를 다룬다.
② 문제중심학습은 완벽하게 구조화되어 학습자를 배제하는 완성형의 문제 대신 학습자가 참여할 여지를 열어 두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룬다.
③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수자는 최종답안을 제공해주는 ‘문제해결자’보다는 촉진자의 역할을 맡는다.
④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대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가 된다.

문제중심학습의 ‘문제’
- 문제중심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자가 수업과정을 통해 다루게 될 ‘문제’임
- 이 ‘문제’는 학습의 출발점의 역할을 하며 마지막 도착점을 평가하는 근거가 됨

<문제중심학습에서 사용되는 문제>
완성형의 문제가 아니라 비구조화된 문제
▪ 학습자의 능동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한 문제
추상적이고 공허한 문제가 아니라 실제적 문제
▪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과 관련성을 갖는 문제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① 학습자의 ‘창의력’을 활용하고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② 학습자가 맥락이 있는 기억을 통해 기억의 힘을 키우고, 기억한 내용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데 에 도움을 준다.
③ 자신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므로 학습자가 흥미관심열의를 보이게 된다.
④ 학습자가 학습의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⑤ 집단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을 배운다.

Ⅱ. 문제개발절차

* 문제개발 절차는 향후 학습의 준비와 조직, 수행과 평가의 방향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문제중심 학습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 문제개발 절차는 그 자체로 하나의 과제를 이루며, 제일 먼저 불 분명한 아이디어의 형태로 문제 가 제시되는 것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으로 문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을 포괄하게 된다.

-> 교육과정 및 학습자특성파악
-> 잠정적 문제 선정 및 문제지도 작성
-> 역할과 상황 설정
-> 문제 시나리오 작성

Ⅲ.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적용

문제중심학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은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문제소개 :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형태의 문제를 학습자가 명료히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 로 전달함
문제해결 계획수립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 알아야 할 것, 알아내는 방법을 구분하여 계획을 수립 함
문제탐색 : 학습자가 알아야 할 것과 그것을 알아내는 방법을 탐색함
문제해법 고안 : 애초에 제기된 문제에 비추어 적절한 해법을 셋째 단계의 성과를 바탕으로 고안해 냄
발표 및 평가 : 학습자의 학습과정 전반과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동시에 수업 자체 에 대한 피드백도 이루어짐

* 심화학습
다른 교수방법보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학습 주제를 세 가지 제시한 후, 각각의 주제에 대해 왜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한지 이유를 밝히시오.
Tip: 문제중심학습환경에 의한 교육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다. 우선 초등학교 1학년생부터 시작하여(장애순, 1997), 초등학교 5학년(김선자, 1998), 대학생과 대학원수업(강인애, 1997), 교사연구프로그램(김호영, 1997)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의미를 적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다 적용할 수 있다. 실제 미국과 호주의 경우에도 학교교육은 물론 교장 리더쉽 교육(Bridges &Hallinger, 1995)에 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 문제중심학습
이들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이미 앞서 언급되었던 문제중심학습의 목표를 동일하게(각 프로그램에 따라 강조하는 영역에 대한 정도의 차를 감안해서) 강조하고 있다.


<10강. 연습문제-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실제적 문제를 다룬다.
② 교육과정에 기초한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룬다.
③ 교수자는 ‘문제해결자’의 중심적 역할을 한다.
④ 학습자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의 역할을 한다.

2.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①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때 복잡하지 않고 완전히 이해된다.
② 단순한 공식에 의해서 해결할 수 있다.
③ 한 가지 정답을 갖는다.
④ 문제를 규명해가면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3. 잠정적 문제에 포함된 아이디어를 교육내용과 관련지어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은 ?
① 문제지도
② 문제 시나리오
③ 문제해결 계회표
④ 브레인라이팅

4. 문제 시나리오 작성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시나리오 제시방법 선택→시나리오 내용구성→시나리오검토
② 시나리오 내용구성→시나리오 제시방법 선택→시나리오검토
③ 시나리오 내용구성→시나리오검토→시나리오 제시방법 선택
④ 시나리오 제시방법 선택→시나리오검토→시나리오 내용구성

[정답] 1.③ 2. ④ 3. ① 4. ②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