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728x90
반응형

5.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Ⅰ. 요구분석

요구분석이란?

- 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 수행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혹은 교육 외적인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

Ⅱ. 요구분석 모형

대표적인 요구분석 모형으로는 로제트의 요구분석 모형과 실즈와 글래스고우의 요구분석 모형을 들 수 있음

로제트의 요구분석 모형
수행 문제를 기능과 지식의 부족, 환경의 문제, 유인 체계의 부족이나 부적절함, 동기의 결여라는 네 가지 원인으로 파악한 후, 최적의 수준(optimal)과 현재의 수준(actuals) 그리고 느낌(feelings)을 토대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요구분석의 목적으로 보았음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기법으로 현존 자료 분석’, ‘요구 사정’, 그리고 주제 분석기법을 제시하였다.

실즈와 글래스고우의 요구분석모형
요구분석에 포함되는 주요 활동들을 정보수집’, ‘차이의 확인’, ‘수행분석’, ‘장애요인과 가용자원 확인’, ‘학습자 특성 파악’, ‘우선순위와 목적 수립’, ‘문제진술로 체계화하였다.

Ⅲ. 과제분석

과제분석이란?

- 학습자가 획득해야 하는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

- 학습과제 분석을 통해 목표로 설정한 학습과제가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하위 학습과제가 어떤 순서로 제시되어야 하는가와 같은 위계의 확인이 가 능함

가네
- 언어적 정보
- 지적 기능
- 고차적 사고
- 태도
- 인지전략

메릴
• 구인제시이론
- 내용영역
(사실, 개념, 절차, 원리)
- 수행영역
(기억, 활용, 발견)

롸이걸루스
- 정보의 기억
- 관계의 이해
- 기능의 적용
- 고차적 기능

Ⅳ. 과제분석모형

과제분석의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가네의 하위 기능 분석 모형을 들 수 있음
- 학습자가 최종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앞 단계에서 획득하여야 하는 선수 기능이 확보되 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함

-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앞 단계에서 어떤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확인하는 활동이 필요하며,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른 하위 기능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음

* 심화학습
가네의 ‘학습의 조건’에서 다루는 조건들을 간략히 설명하고, 왜 하위 기능 분석이 학습과제 분석의 방법론으로 제시되는가를 논의하시오.
Tip:
가네는 인간 학습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학습의 원인과 기제에 관한 체계적인 설명을 시도하였으며,
가네의 학습 유형 구분 및 학습 과제의 분석은 이후 교수설계 분야에서 학습과제의 조건에 따른 교수설계 전략과 모형의 출현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학습과제의 분석은 어떤 학습과제를 획득해야 하는가를 밝히는 위계적 분석이 핵심이라는 점을 생각하며 위의 문제를 생각해 보시오.


<5강. 연습문제-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1. 현재 수행수준과 바람직한 수행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수행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나 혹은 교육 외적인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2. 다음 중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동기의 결여
② 리더쉽의 부재
③ 환경의 문제
④ 지식과 기술의 부족

3.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네 가지는 무엇인가?

4. 정보의 기억, 관계의 이해, 기능의 적용, 고차적 기능이라는 보다 실질적인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 교수설계 전략을 제시한 학자는?
① 가네
② 메릴
③ 라이겔루스
④ 블룸

5. 언어적 정보의 학습과제 유형에 적절한 분석 방법은?
① 위계분석
② 절차분석
③ 군집분석
④ 위계, 절차, 군집분석 방법의 통합적 적용

[정답] 1. 요구분석 2. ② 3. 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4. ③ 5. ③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