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수체제설계
Ⅰ. 교수 체제 설계의 의미
교수 체제 설계
- 수업 혹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는 과정을 체제의 관점에서 안내하기 위하여 고안 되었음
- 일반 체제 이론을 활용하여 체제 설계(systems design)를 할 수 있다는 관점을 수업의 준비 과정에 적용한 것
- 1970년대까지의 학습 및 교육에 관한 다양한 원칙 및 연구 결과, 예컨대, 행동적 교수목표의 제시, 강화의 원리, 인지에 관한 정보처리 과정, 그리고 가네의 수업의 사태와 같은 교수 모형을 수업의 설계 과정에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안내함
단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학습 및 교육의 개념, 원리, 절차, 이론 등의 연구 결과를 효과적인 수업의 설계 과정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려는 의도에서 도출되었음!
Ⅱ. 교수체제 설계의 특징
교수 체제 설계는 크게 다섯 가지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①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 ADDIE 모형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이 다섯 가지를 포함하며, 여타의 모형들은 특정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형되어 개발되었다.
② 교수 체제 설계는 교육의 목표의 분명한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교수 전략, 평가 문항의 개발 등이 목표의 달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③ 교수 체제 설계는 학습자 중심의 특성을 보인다. 학습자의 경험을 어떤 식으로 지원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원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④ 교수 체제 설계는 학습 및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행동주의 나 정보처리이론이, 최근에는 구성주의에서 제안하는 각종 원리들이 통합되어 있다.
⑤ 대체로 교수설계자, 내용 전문가, 개발자 등 팀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된다.
Ⅲ. 교수체제 설계의 유형
교수 체제 설계는 초기 딕과 케리의 모형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모형들이 개발되면서 지금까지 발전되어 오고 있음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교수 체제 설계 모형들을 설계하려는 수업의 단위 유형에 따라서 크게 ‘교실 지향’, ‘산출물 지향’ 모형, ‘체제 지향’ 모형
으로 구분하였음
Ⅳ. 대안적 모형
대안적 모형으로 래피드 프로포타입 방법론이 제안되었음
- 초기 단계에 빠르게(rapid)에 설계의 원형(prototype)을 개발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가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 단계가 중첩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줌
-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계속적으로 협조하는 모습과 학습자들이 초기 단계인 프로토타입에 대한
검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여 최종 산출물들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하는 형태를 취함
* 심화학습
본 장에서 제시된 교수 체제 설계 모형이 국내 초중등학교 교육에서는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는 연구(예컨대, 정한호 (200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 설계 실태에 대한 질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25(3), 157-191.)들이 있다.
이러한 주장들을 살펴보면서 교수 체제 설계 모형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실제적 방안에 대하여 탐구하시오.
Tip:
다음은 ADDIE 모형의 단계별 특성이다. 각 교수설계 과정에 따른 세부 활동과 산출결과물을 참고하여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고등 교육, 대학교육, 예비교사교육, 교사연수 등 여러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교과목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ADDIE 모형의 단계별 특성

4강. 연습문제-교수체제설계
1. 교수체제설계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목적 지향적이다.
② 교수자 중심이다.
③ 팀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다.
④ 학습 및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결과를 반영한다.
2. ADDIE 모형의 다섯 가지 단계 중 교수전략 등이 반영된다는 점에서 교수체제설계의 핵심적인 활동에 해당하는 단계는?
① 분석
② 설계
③ 개발
④ 실행
3.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수업의 유형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할 경우, 기술적으로 상당히 정교화된 산출물을 목표로 하는 모형은?
① ASSURE 모형
②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③ 존스와 리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
④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4. 교수체제설계모형 중 각 단계가 중첩되어 이루어지며, 초기 단계에서부터 의뢰인과 학습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형은?
① ASSURE 모형
②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③ 존스와 리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
④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5. 초기 요구분석을 교육의 필요성 그 자체를 확인하는 전미분석(front-end-analysis)의 차원에서 실시하며, 이후 학습내용 혹은 학습과제에 대한 분석을 교수분석의 차원에서 목적의 분석과 하위기능분석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형은?
① ASSURE 모형
②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③ 존스와 리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
④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정답] 1.② 2. ② 3. ④ 4. ③ 5. ①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0) | 2022.05.15 |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0) | 2022.05.14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0) | 2022.05.12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0) | 2022.05.11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