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학습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학습자의 환경을 통제하가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변화
■ 대표적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적적 조건형성 이론
①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Pavlov)
■ 학습에 대한 관점
-학습 :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

■ 고전적 고건형성의 예
-정서적 반응의 학습

②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Skinner)
■ 학습원리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에 대한 결과에 따라
이후에 그 행동을 다시 보여줄 확률이 증가 또는 감소

■ 강화와 벌
-강화 : 어떤 행동이 다음에 또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벌 : 어떤 행동이 다음에 또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교육공학 분야에 미친 영향>
◆ 구체적 행동목표 강조
◆ 학습내용의 세분화 및 체계적 계열화
◆ 외재적 동기의 부여 및 즉각적 피드백 강조
◆ 관찰 가능한 외현적 결과를 토대로 한 수업평가
2]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인간 내부의 정신작용에 대해 관심
-인지과정이 일어는 상황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학습 설명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해 관심
■ 대표적 이론
-형태주의 심리학 => 가장 초기에 나왔던 인지주의 심리학
-정보처리이론 => 전체로 보았을때 인지주의 학습의 가장 대표적인 것

① 형태주의 심리학
■ 학습의 정의
-사물과 그 배경에 의해 전체적인 인식의 장을 조직하는 것
-인간의 지각에 큰 관심
■ 주요 지각원리


② 정보처리이론
■ 학습의 정의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라고 보고 학습의 결과로서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을 중요시하였다.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학습자의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강조->
수업설계시 행동목적을 설정해야 함
소단위로 구성된 학습정보를 순차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교수계열에 의거하여 제공하여야 함
학습자에게 외재적 동기 부여와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 함
수업의 평가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함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서 갖게 되는 지각이 바로 인지이며, 이러한 인지과정이 일어나는 상황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강조->
사고과정과 탐구활동의 중요성 강조
정보처리 전략의 효과적 활용
지식의 구조화 형태를 고려하여 최적의 자료를 조직화해야함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강조
수업 평가시 인지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Ⅲ.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란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며, 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강조-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실제적 과제와 맥락을 중요시하는 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 활동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
다양한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평가 및 맥락 중심 평가방법이 중요함을 시사
Ⅳ.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시청각교육에서도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면서,교육공학이 학문적 체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육과정 관계는 ?-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관한 연구결과를
교육공학에 제공함으로써 면대면 혹은 온라인 교수학습 상황에서 대인간 상호작용이나
소집단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설계전략들을 구안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음!
* 심화학습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는 문제를 중심으로 한 발견식, 탐구식 문제해결학습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데, 이러한 학습을 위해서는 좋은 문제를 개발해야 함을 강조한다. 다음은 구성주의 학습자들이 강조하는 문제의 조건들이다.
*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
* 학습자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
* 해당 또래 학생들의 삶에서 발생할 수 있는
* 실제적인 문제
*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해결적 접근이 가능한 문제
* 배경과 맥락적 정보와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문제
자기 자신이 특정 학교급 교사(초중등 학교 교사) 혹은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교육담당자라고 가정하고, 위와 같은 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여 제시한 다음, 다른 동료학습자들의 문제와 비교해 보시오.
Tip: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 중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를 개발 할 때,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강. 연습문제-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갖고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교육공학에 끼친 영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수업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학습결과를 행동목표로 구체화
② 학습정보를 순차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교수계열에 의거하여 제공
③ 발견학습이나 탐구학습의 중요성 강조
④ 외재적 동기부여와 즉각적 피드백 강조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육공학에 끼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교수자 중심의 학습 강조.
② 학습과제의 실제적 과제와 맥락의 중요성 강조
③ 강의식, 전달식 수업의 교수방법 활용
④ 관찰 가능한 외현적 결과를 토대로 평가
4. 연성체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총체주의적 관점
② 유동적, 역동적 특성
③ 개별 구성요소들의 중요성 고려
④ 투입, 과정, 산출 및 피드백의 과정 강조
5.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중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수신자의 반응을 송신자가 다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요소는?
① 환경
② 잡음
③ 피드백
④ 메시지
[정답] 1. 고전적 조건형성은 행동을 유발시키려는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보다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둠 2. ③ 3. ② 4. ④ 5. ③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0) | 2022.05.15 |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0) | 2022.05.14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교수체제설계 (0) | 2022.05.13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0) | 2022.05.11 |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