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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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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부 -
◈ 미국 교육공학회, 1970년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
-위 정의의 특징-
1) 교수-학습의 전 과정 강조
2) ‘공학’ 이라는 용어 사용
3) 첫 번째 정의에서 ‘공학’이란 말을 사용.

* 아래내용은 technology에 있는 공학의 의미
◈ 경제학자인 갤브레이스(Galbraith)의 ‘공학’에 대한 정의
“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
* 위의 정의에서 공학이란 의미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과학은 1차적인 관심이 어떤 현상에 대해서 그 현상이 왜 그렇게 일어났는지를 인과론적으로 설명을 하려고 하는 것이 1차적인 관심인데 반해서,공학의 주안점,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어떤 방법을 써야 될지 하는 것들을 찾고자 하는 것
2)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조직화된 지식을 활용
3) 체계적으로 적용한다는 것이다.
“체제적 관점”에 입각해서 접근
인간신체와 같은 유기체뿐 만 아니고 교육체제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정의 목적. 여러 가지 하위요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환경 하위요소들이 학습이 일어나날 수 있도록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 교육체제
수업내용 가르치는 방식 환경자체 교육체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을 복합적으로 파악 체제적 관점에 입각 대표적인 예 갤브레스가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학적인 지식 또는 조직화 된 지식을 체계적 관점에 입각해서 적용하려고 하는 것이 공학
그럼 이런 공학의 의미를 비추어서 교육공학이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는지를 추정을 해보면, 교육공학에서 실제적인 문제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 교수이론, 학습이론 이라든지 이 다양한 이론들을 적용해서 이 이론에서 나온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 관점에 입각해서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내려고 하는 게 교육공학이라는 의미를 규정해 볼 수 있다.

◈ 미국 교육공학회 1977년

“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며, 실행하고,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해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
-위 내용의 특징-
1)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강조
2) 교육공학 영역의 세분화 시도
1)  1970년대 나왔던 교육공학의 정의에는 통신이론을 하나의 중요한 근거, 기반이 되는 분야로 설정 그런 부분이 약화되고, 인간학습을 강조
2) 교육공학의 영역을 세분화 하는 시도를 최초로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활동들 활동의 대상이 되는 영역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조직 세부영역을 최초로 세분화 하고 규정하려고 하는 그런 것

◈ 미국 교육공학회 1994년

“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계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위 정의의 특징-
1)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구체화
2) 실제나 실천뿐만 아니라 이론적 학문분야임을 강조
1)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교육공학은 5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2)  주로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 그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그 과정 이런 교육적인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실천 실제나 실천분야 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학문분야라는 것을 강조


◈ 미국 교육공학회 2008년

“ 교육공학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지원을 창출하고, 활용하고,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
-위 정의의 특징-
1) 공학적 과정
2) 수행 향상
3) 윤리적 실천

1)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 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과정을 창출
2) 인간학습을 위한 과정과 절차
수행향상 활용 능력 학교교육 기업체
3) 윤리적 실천을 강조 예)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실제로 어떤 사람으로부터 도움이나 지원을 받았는지를 명확하게 제시를 해야 된다.
최근에 미국교육공학에서 제안한 교육공학의 정의 학습을 촉진 수행을 향상 공학적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고 관리하는 그런 연구와 윤리적 실천 분야


◈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07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영역이다. ”
갤브레스가 규정한 공학의 의미를 그대로 반영하여 위와 같이 정의를 하고 있다.


2부-
◈ 미국 교육공학회, 1994년
설계 : 교수체제설계, 메시지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개발 :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
활용 : 매체활용, 혁신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관리 :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정보관리
평가 : 문제분석, 준거지향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이상은 모두 이론과 실제임- / 위의 각각의 하위요소들을 소리내서 읽어볼 것!
실제적인 과정에서는 우리가 살펴볼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하나하나씩이 아니고 동시에 복합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관여하게 되어있다.  

◈ 설계
전체 수업 과정 및 구체적 학습경험을 계획하는 영역
1) 교수체제설계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영역
2) 교수전락
실제 구제적인 어떤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가르치려고 할 때
어떤 방법을 써서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수 방법, 모형을 탐구하고 고안해 내는 방법
3) 메시지 디자인
구체적으로 학습내용과 관련된 정보들을 학습자들에게 전달을 할 때
과연 어떤 형태로 제시 할 것인가?
4) 학습자의 특성
실은 위의 세 가지가 아무리 잘 짜여 져도,
실제로 그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 졌을 때는 전혀 무용지물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설계를 할 때, 이런 학습자 특성과 능력을 제대로 잘 반영해서 거기에 맞는 최적의 교수학습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학습자 특성이 설계의 하나의 하위요소로 포함이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 개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프로그램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
위 내용의 영역으로써 여기도 마찬가지로 네 가지 하위요소가 포함되어있다.
그리고 아래 - 기술 이란 말 대신에, technology’란 용어를 쓰기도 하고,
또 어떤 학자들은 공학이란 용어를 쓰기도 하는데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됨.
1) 인쇄기술 - 인쇄자료
시청각 기술 - 보통 시각과 청각을 활용해서 학습자들에게
학습내용을 전달해 주는 하나의 매체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술
2) 퓨터기반 기술 - 대표적인 예로, 컴퓨터 보조수업
3) 통합기술 - 우리가 위 시청각 기술에서 보았던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들을
컴퓨터를 통해서 동시에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는 것


◈ 활용
개발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효과적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영역
하위요소 :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위의 것이 필요한 교육현장에 안내
매체활용
주어진, 기대되는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최적의 교수목표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고안해 내는 그런 영역.
대표적인 한 예가 ASSURE(어슈어)모형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교수학습과정에 최고의 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대표적인 모형으로 첫 글자를 따서 약자로 만들었다.

처음에 학습자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analysis [ə|nӕləsɪs])하고
분석된 학습자 특성에 맞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진술(state [steɪt])하고
다음 교수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적합한 교수매체와 자료를 선정(select [sɪ|lekt])하고
선정된 매체와 자료를 활용(utilize [|ju:təlaɪz])하고
그 동시에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require [rɪ|kwaɪə(r)])하고
전체과정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 평가(evaluate [ɪ|vӕljueɪt])하고
그 평가한 것을 기반으로 해서 다시 매체와 자료를 수정하는 그 과정을 통해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교수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매체활용 방법이다. 는 것을 제안하는 모형임

2) 혁신의 보급
3) 실행과 제도화
4) 정책과 규제

◈ 관리
교육공학의 과정과 자원, 결과를 운용하고 조정하는 영역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 인 네 가지 관리영역으로 구분됨
하위요소 : 프로젝트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정보관리
1) 프로젝트 관리
2) 자원관리
2) 자원관리
4) 정보관리


◈ 평가
교육공학의 과정 및 결과물이 적절한 지를 판단하는 능력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1) 문제분석
2) 준거지향 측정
3) 형성평가
4) 총괄평가

3. 한국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국내에서 1985년부터 2005년 약 20년 동안 교육공학 분야에서 시행되어 왔던 그런 연구들을 어떤 영역에서 그런 연구들이 시행되어 왔는지 분석해 본 결과 크게 여섯 가지 주제로 분석되었다.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 / 미디어 교육 /구성주의 에 대한 교수모형 /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 / 이러닝 설계전략 / 원격교육관련 연구
1) 매체의 교육적 할용 방안
2) 미디어 교육
3) 구성주의에 대한 교수모형차원의 탐색
4)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5) 이러닝 설계전략
6) 원격교육 관련 연구
..............................................................................................................................................................................................

1강 정리하기-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Ⅰ.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정의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의 논의는 시청각교육의 전통과 접근방식에서 벗어나려는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시청각교육 Vs 교육공학>

시청각교육 :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식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음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 즉, 공학적접근에주목함

경제학자 Galbraith의 공학에 대한 정의를 참조하면서 1970년 미국 교육공학회가 교육공학의 공식적 정의를 이후, 1977년, 1994년, 2008년에 지속적으로 교육공학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 작업이 수행되었다.

최근의 정의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며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와 윤리적 실천

Ⅱ.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정의와 함께 교육공학의 영역에 대한 공식적 탐색도 이루어졌다.
실즈와 리치(Seels & Richey, 1994)에 따라르면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설계 : 전통적인 메시지 디지인 설계에서부터 수업설계 과정을 다루는 교수체제설계, 다양한 교수 방법을 다루는 교수 전략, 그리고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이 포함됨
개발 : 설계된 것을 대상으로 실제 제작하는 과정과 관련된 영역으로 전통적인 인쇄물 및 시청각 자 료 개발 관련 기술과 함께 컴퓨터기저 기술 및 통합 기술과 같은 최근 첨단 융합 매체 및 자료의 개발 지식을 포함함
활용 :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비롯하여, 새로운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 전반적인 활용 전략을 다룸
관리 : 수업 설계 및 개발 관련 프로젝트의 관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원의 관리, 전달체제의 관리 및 정보 관리를 포함함
평가 : 초기 설계 단계의 문제 분석에서부터 준거지향 측정, 형성 평가, 총괄 평가를 포함함


Ⅲ. 국내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국내교육공학에서는 교육공학의 정의 및 영역과 관련하여 미국 교육광학의 변화 과정을 소개하는 차원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 그렇지만 지난 1980년대 중반 이후 20년간 국내 교육공학은 정보화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발전이 있어 왔으며, 이를 반영한 연구 영역의 강조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교육공학의 주된 연구 영역>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
▪이러닝 설계 전략
▪미디어 교육
▪교수학습센터의 관리
▪구성주의의 교수모형차원탐색
▪원격교육 관련연구

* 심화학습

교육공학의 최근 정의(Januszewski &Molenda, 2008)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학습의 촉진과 수행의 향상을 주된 대상으로 삼는다.

학습의 촉진은 학교교육과 연관하여 교육학 혹은 교육공학의 주된 대상이라는 점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수행의 향상(Improvement of Performance)의 경우는 사정이 약간 다르다.
수행의 향상이 어떤 점에서 교육공학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를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여 보시오.

Tip:
기업에서의 교육 또는 인간수행공학(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의 의미를 탐구하면서 이 문제에 답을 하시오.

 

1970년도 이후 발전하고 있는 인간수행공학(HPT)에서 조직의 효과성은 교육훈련을 포함하는 다양한 범주의 해결책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수행성과(performance)의 결핍은 부분적으로 무지(교육훈련의 부족)가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보다 많은 경우에는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거나, 직무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직무에 보다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지 못하는 문제 등에 기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수행공학(HPT)개인적이고 조직적인 수행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해결하고자 한다(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2005).


수행공학은 교육공학에 비교될 수 있는데 교육공학과 수행공학의 차이는 수행공학자들이 교육훈련을 일터에서 수행성과를 향상시키는 많은 가능한 해결책 중 하나로 보는데 있다.

 

 


 

<1. 연습문제-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미국 교육공학회가 가장 최근인 2008년도에 제시한 교육공학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용어는?

윤리적 실천

학습촉진

통신이론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

 

2. 갤브레이스의 공학에 대한 정의가 갖고 있는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체제적 접근

경험적으로 확인된 지식에 의존

실제적 문제 해결

현상에 대한 설명적 지식 제공

 

3. 실즈와 리치가 제시한 교육공학의 영역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4. 다음 중 설계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활동은 무엇인가?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정책과 규제

교수전략

 

5. 국내 교육공학 연구의 독특한 영역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시대별로 관심이 되는 교수매체는 동일하다.

객관주의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다.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영역이 중요한 축을 형성한다.

e-러닝에 대한 연구는 증가한 반면, 원격교육에 대한 검토는 등한시된다.

 

[정답] 1. 2. 3.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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