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728x90
반응형

12.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개념과 교육적 기능

 

* 교수매체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협의의 교수매체>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내용의 전달 및 위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공학적 기기와 자료

 

<광의의 교수매체>

시청각 기기나 자료는 물론 인지적 자원, 학습내용, 교수학습환경, 관련 시설 등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인 개념

 

. 교수매체의 교육적 유용성

학습효과의 증진

수업의 효율적 운영 지원

주의집중 및 학습동기 유발

풍부한 정보 채널 제공

인지적 사고력 및 표현력 향상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전략구현 지원

 

. 교수매체의 유형

 

* 교수매체는 상징체에 따라 크게 시각매체, 청각매체, 시청각매체, 그리고 복합매체 네 가지로 분류 된다.

시각매체

시각적 상징체제를 통해 정보를 제시하는 매체

-투사매체 : OHP, 슬라이드, 실물환등기 등

-비투사매체 : 칠판, 괘도, 그림, 사진, 실물, 모형 등

 

청각매체

청각적인 상징체제를 이용하여 정보를 제시하는 매체

라디오, 녹음기, MP3플레이어 등

 

시청각매체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여 정보를 제시하는 매체

슬아이드와 녹음기, 교육용 영화 및 비디오, TV

 

복합매체

특정의 교수-학습 과정에 맞추어 다양한 매체를 조직화한 종합자료-세트, 언어학습장치 등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

 

. 교수매체활용 모형

* 교수매체를 선정,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해야 하는데,

수업목적에 따라 그 목표달성을 위한 최적의 매체가 선정되어야만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다.

 

* 대표적인 교수매체 활용모형 : ASSURE 모형

A -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s)

S - 목표 진술 (State Objectives)

S - 교수방법. 매체. 자료선정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U - 매체와 자료의 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

R - 학습자 참여유도 (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E - 평가와 수정 (Evaluate and revise)

 

 

 

* 심화학습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은 학교교육은 물론 평생교육 및 기업교육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자신이 교수자라고 생각하고, 특정 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특정 교수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각 단계마다 수행할 전략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시해 보시오.

Tip:

다음은 ASSURE 모형을 활용하여 실제 수업전략을 수립한 예시이다. 아래 전략을 참고하여 ASSURE 모형을 적용한 수업 전략을 구성해 보시오.

  수업내용 : 중학교 1학년 수학 함수와 그래프

  교수매체 : 컴퓨터, 프로젝터, 스크린, 유인물

 

ASSURE 단계 실제 수업전략
학습자 분석 일반적 특성: 학습자는 중학교 1학년생으로 연령 범위는 13~14세이다.
- 출발점 능력: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막대, , 원 그래프에 나타난 통계적, 숫자적 정보를 읽고 해석할 수 있다. 도움이나 참고자료 없이 백분율, 평균, 중앙치의주어진 예를 정의하고 해석할 수 있다.
- 학습양식: 학생들은 지필평가 문제를 지루하게 여기기 때문에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다양한 평가를 선호한다.
수업목표 진술 이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막대, , 원 그래프가 주어지면 100퍼센트 정확하게 그래프에나타난 모든 통계적 혹은 숫자적 정보를 말로 설명할 수 있다.
방법, 매체,자료 선정 컴퓨터, 프로젝터, 스크린, 유인물
매체와 자료 활용 자료준비하기: 파워 포인트 등을 활용하여 제시할 자료를 준비한다.
- 환경준비하기: 소집단 활동을 위해 책상을 재배열한다.
- 학습자 준비시키기: 학생들에게 전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제시한다.
각 학생들은 소집단 활동을 안내하는 유인물을 받는다.
학습자 참여 유도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습자 참여를 독려한다.
평가 및 수정 소집단 활동 결과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제작해 발표한다. 학생들은 소집단 발표, 보고서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12. 연습문제-교수매제의 선정과 활용>

 

1.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동기를 유발시켜 줌으로써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은?

매개적 보조 기능

정보전달 기능

학습경험 구성 기능

교수 기능

 

2. 다음 중 복합매체 혹은 상호작용 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MP3 플레이어

교육용 영화

디오라마

시뮬레이션

 

3. 컴퓨터를 교수-학습상황에서 활용할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개별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업의 처방을 제시할 수 있다

즉각적이면서도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설계·개발에 비교적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

학습을 위한 인지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4.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다섯 가지 단계는 무엇인가?

 

[정답] 1.2. 3. 4. 학습자 분석, 수업목표 진술, 교수방법·매체·자료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 참여 유도, 평가와 수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