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728x90
반응형

13.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 교수매체 연구의 주요 영역

 

<비교매체연구>

. 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 기초

. 어떤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학습에 더 효과적인가를 상대적 관점에서 밝히고자 한 연구

 

<광의의 교수매체>

. 주로 인주주의적 관정메 기초

. 매체의 어떤 특성이나 속성이 특정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

* 그 외에도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이루어져 왔음

 

. 교수매체의 효과성 논쟁

 

* 1차 논쟁 : 쿨릭(Kulik)과 클락(Clark)간에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성에 관한 논쟁

* 2차 논쟁 : 코즈마(Kozma)와 클락(Clark)간에 매체와 방법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가에

관한 논쟁

코즈마(Kozma) : 2차 논쟁에서 매체의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매체가 학습 에 미치는 조건이나 환경을 탐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클락(Clark) : 1, 2차 논쟁모두에서 변함없이 매체의 활용에는 매체와 방법이 섞여 있기 때문에 어떤 매체를 사용하느냐 하는 것보다 특정매체를 사용할 때 어떤 교수전략, 내용제시 기법, 교수설계 방법 등을 활용하느냐가 중요함을 강조

 

. 교수매체에 관한 미래 연구 방향

글자색 : 붉은 현광 없는 글자는 초록색으로 작성되어 있음

 

<현재 첨단 매체들의 다양한 특성>

이동성과 편재성에 기반 한 매체들이 등하고 있는 점

감소성에 호소하는 정서적 매체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개별화, 맞춤화를 목적으로 한 매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매체 간에 융합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

매체와 매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능이 발달하고 있다는 점

사용자들의 능동적 참여 및 커뮤니티 할동을 강조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SNS)에 기초한 매체들이확산 되고 있다는 점

 

<향후 교수 매체에 관한 연구방향>

이동성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과 모형의 개발 및 적용

매체를 활용한 정의적 특성 형성에 관한 연구

매체 고유의 속성에 기만한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 및 방법론

상호작용 활동과 협력학습을 촉진시키는 매체들의 교육적 영향력 탐색

이론에 기반한 결론지향적 연구가 아닌 현장 중심의 결정지향적 매체 연구의 활성화

 


 

<13. 연습문제-교수매체연구의 동향>

 

1.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인지주의적 관점에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매체속성 연구

매체비교 연구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2. 교수-학습 상황에 새로운 자료나 매체가 도입되었을 때 학습자들이 예전에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그 자료나 매체에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3. 교수매체에 관한 효과성 논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차 논쟁은 쿨릭과 클라크 간에 컴퓨터보조수업의 효과성에 관한 논쟁이다.

2차 논쟁은 코즈마와 클라크 간에 매체와 방법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지에 관한 논쟁이다.

쿨릭과 코즈마는 모두 어떤 특정 매체를 사용하는 것 자체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클라크는 특정 매체를 사용할 때 활용하는 교수전략, 내용 제시기법 등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4. 교수매체 자체의 교육적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교수방법 및 교수내용 강조

매체와 학습 간 관계의 재개념화

교수매체를 식품 운송용 트럭에 비유

교수매체의 교수내용 전달 기능 강조

 

5. 교수매체에 관한 미래 연구방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동성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 및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매체를 활용한 정의적 특성 형성에 관한 연구

상호작용, 협력학습 매체들의 교육적 영향력 탐색

결론지향적 매체연구의 활성화

 

[정답] 1. 2. 신기성 효과 3. 4. 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