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공학

알기쉽게 정리한 교육공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728x90
반응형

14.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1. 정보통신기술 할용 교육의 요구

 

<사회적 요구>

. 디지털교과서나 전자칠판 등의 할용과 같은 교육의 정보화에 대한 기대

. 정보통신기술을 어려서부터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디지털 원주민들을 위한 고려

 

<교육적 요구>

. 교육의 고유한 문제, 예컨대 교육의 양과 질을 개선하는데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것

 

2.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유형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 인터넷 활용 수업

 

<어떤 활동을 강보하는 가에 따라서는>

. 정보 탐색하기

. 정보 분석하기

. 토론하기

. 협력 연구하기

 

<e-러닝의 경우, 어떤 기술적 특징을 활용하는가에 따라서는>

. 웹기반의 e-러닝

. 동영상 기반의 e-러닝

 

e-러닝이 발전

 

* e-러닝의 개념적 속성

. 여러 가지 통신기술을 통한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기회 제공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융통성 있는 확습환경제공

. 다양한 형태의 수행 및 학습지원 : 온라인 커뮤니티,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

 

* e-러닝의 개념적 속성

 

1. 기업교육측면

. 비용절감 차원에서 근무지를 벗어나지 않고, 필요한 교육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심으 로 시작

. 국가적인 차원의 개입으로 단기간에 급속하게 성장

. 전문기술분야나 다양한 유형의 컨텐츠를 개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2. 대학교육 측면

. 2001년을 시점으로 국내 사이버 대학이 설립되면서 다양한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3. 학교교육 측면

. 2004‘EBS 수능강의를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하는 것을 시작으로 e-러닝이 논의 되었음

.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 e-러닝을 연계한 커뮤니티 기반이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나 모바일 도구를 활용하여 학교 바같에서 이루어지는 탐구 및 학습활동과정을 도와주는 엠러닝 혹은 유러닝 형태 로 발전되고 있음

 


 

 

<14. 연습문제-정보통신기술과 교육>

 

1.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요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의 두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사회적 요구는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한다.

교육적 요구는 교육의 양과 질을 개선하는 데 정보통신기술의 활용과 관련한다.

학습자들의 교육기회 확대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요구에서 출발한다.

 

2. 현대 사회의 새로운 학습자들의 특징으로, 기성세대와는 달리 어렸을 적부터 컴퓨터, 비디오게임, 인터넷 그리고 휴대폰과 같은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는 세대를 가리켜 무엇이라고 하는가?

 

3.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비교, 분석, 조합하는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보탐색하기

정보분석하기

토론하기

협력연구하기

 

4. e-러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분산학습

융통성 있는 학습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기회의 제공

비형식학습을 제외한 형식학습의 강조

 

5. 국내 학교교육에서 e-러닝 도입의 시초가 된 것은?

EBS 수능강의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

국내 사이버대학의 설립

인터넷 통신훈련 시범사업 실시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체제 구축

 

[정답] 1. 2. 디지털 원주민 3. 4. 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