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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시험대비!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0. 인지,정서, 행동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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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정서행동치료- 알버트 엘리스 (Albert Ellis, 1913~2007)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의 신념체계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알버트 엘리스-

 

* 인지정서행동치료
합리적 신념: 일어난 사건에 대한 합리적 해석 및 대처, 바람직한 정서 행동적 결과를 초래
비합리적 신념: 사건에 대해 비합리적으로 해석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정서 행동적 결과를 경험

 

☞ 사람들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

 

01. 인간관
인본주의적 접근 : 있는 그대로의 실존적 존재를 수용하는 것
성선설과 성악설을 동시에 강조함
- 인간은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태어남
- 합리적 신념에 의해서 성숙을 실현,
-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서 성숙을 방해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대화, 자기평가를 하면서 삶을 유지하는 존재

 

02. 주요개념
* 성격의 세 가지 측면
<1> 생리적 측면
• 인간은 생득적으로 성장자원파괴자원을 가지고 태어남
• 성장자원 : 자신의 인생에서 최상의 것을 원하고 주장하는 경향성
• 파괴자원 : 자신이 얻지 못한다고 생각될 때 타인 및 세상을 비난하는 경향성

 

<2> 사회적 측면
타인이 자신을 인정하고 승인한다고 믿을 때,
자신을 선량하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여김
정서적 장애: 타인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지나친 염려
자신의 가치 기준을 타인의 승인에 둘 때, 불안과 우울을 경험

 

<3> 심리학적 측면
비합리적 신념
: “절대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그것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끔찍한 일이야.”

* 합리적 가치/ 태도
사람들은 명확하고 유연하면서도 과학적으로 생각해야 함
자기관심
사회적 관심
자기지향
큰 좌절감에 대한 인내
유연성
불확실성의 수용
창조적 일에 대한 실행
과학적 사고
자기수용
모험하기
장기적인 만족추구
비이상주의
정서적 장애에 대한 자기 책임

 

* 당위주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비합리적 신념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항상 ~해야만 한다.”
나는 훌륭한 사람이어야 한다.
나는 실수해서는 안 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나는 실직 당해서는 안 된다.
나는 항상 적절하게 행동해야 한다.
☞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파멸이라고 생각함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너는 항상 ~해야만 한다.”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안사람은 정숙하게 행동해야 한다.
애인은 나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해주어야 한다.
친구는 항상 내 옆에 있어야 한다.
직장동료는 항상 일에 협조해야 한다.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타인에 대한 불신감, 이는 인간에 대한
회의를 가져옴

 

<3> 조건 대한 당위성 “환경은 항상 ~해야만 한다.”
나의 가정은 항상 화목해야 한다.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의 교실은 정숙해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적 사고를 갖고 임하는 것. 기대에 차지 않을
때 화를 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함.

 

 

* 비합리적 신념
정서장애의 원인이 되는 11가지 비합리적 신념

 * ABC 이론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ABC이론)


심리적 고통은 비합리적 신념체계에서 비롯됨
심리치료: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체계로 변화시키는 것.
상담자: 내담자의 신념체계가 비합리적임을 설득력있게 논박해야 함

 

* ABCDF 이론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수정모형

 

03. 상담목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
비합리적 생각 ☞ 비합리적 정서 비합리적 행동의 악순환

 

04. 상담과정
1) 내담자와 친밀한 상담관계 형성
2) ABC 논리에 대한 교육
3) 비합리적 생각 찾기
  1.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에 초점 및 이면의 비합리적 사고(당위적 사고) 찾기
  2. 자신, 타인, 조건에 대한 당위성 점검하기
4) 논리와 실증적 요구로 논박

 

05. 상담기법
인지기법
논박
내담자의 비합리적 생각과 언어를 확인한 후 합리적 생각과 언어로 재구성하는 것
확인된 비합리적 사고의 자기언어로 진술
진술된 생각, 언어가 합리적인지 확인
- 생각이 타당한 근거가 없음을 밝히기 위한 목적
도움이 되는 생각이나 언어로 변화
상담자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언어의 비합리성을 지적하고 내담자의 언어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조력

 

논박하기
논박 : 일상생활에서 인지적 오류를 확인한 후 이를  합리적 생각자기언어로 바꾸는 일련의 질문

 

논박하기 ①  
확인된 인지적 왜곡과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에 대해
규정하여 다시 진술하도록 함
예) 선생님의 질문에 엉뚱한 질문을 해서 친구들이 모두
웃었다면, ‘내가 엉뚱한 답을 해서 친구들이 나를
멍청하다고 놀린 거구나.’라는 생각을 재구성

 

논박하기 ② 
재구성한 생각이나 자기언어가 합리적인가를 묻고 답하는 것
예) ‘엉뚱한 답을 했다고 멍청이여야 할 근거는 무엇이지?

 

논박하기 ③
인지적 왜곡이나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생각이나 언어로 대치하는 것
예) ‘선생님의 질문에 잘 대답했다면 좋았지만 그러진
못했어. 수업 중에 선생님 말씀을 잘 경청해야겠어.
그러면 이러한 실수를 다시 하진 않을 거야.’라고
생각을 재구성

 

* 정서기법

 

인지, 정서 심상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을 상상하도록 하고, 이를 적절한 느낌으로 바꾸어
상상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을 바꾸는 것 \
역할연기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 보면서 그 장면과 관련된 불쾌감의 밑바탕이 되는
비합리적 생각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

 

수치공격 연습
수치스러움 때문에 하지 못한 행동을 실제로 해보도록 하는 것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
비언어적, 언어적 수용 포함

 

* 행동기법
행동주의적 치료기법을 동일하게 사용
조작적 조건형성
자기관리
체계적 둔감화
자기표현훈련
이완 및 강화와 처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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