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8.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728x90
반응형

 

8.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1.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

 

-우리의 대부분의 행동이 학습되며, 행동은 학습의 법칙에 따름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행동이 환경적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

-인간의 내면적 가치나 자유의지를 주장하는 다른 심리학적 학파와 대립

-행동주의의 이론적 토대는 학습이론이며, 행동치료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실험에 근거한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상담자는 학습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잦은 문제행동이 무엇인가를 평가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이 계획에 따라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

-상담자는 주로 자극-반응-결과(Stimulus-Responses-Consequences: SRC) 평가를 해서 내담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주요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 행동평가를 바탕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따라 적절한 상담기법을 찾아 적용

 

-기본개념: 집단상담이든 개인상담이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이 모두 동일한 학습원리에 의해 학습

 

-행동수정적 개입방법들은 보다 새롭고 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학습시키고, 역기능적인 행동과 인지를 없애거나 탈학습시킨다는 이론에 바탕

 

2. 집단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은 사회기술훈련 등 내담자에게 필요한 사회행동을 학습시키는 행동치료와 왜곡된 신념과 사고방식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그리고 문제해결적 사고방식의 훈련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훈련 등이 배합된 접근 방법

 

-, 집단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인지과정이 집단장면에서 검토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수정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

 

-구체적인 개입절차를 선택하기 전에,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들과 집단전체에 관한 자료가 수집됨

-상담접근방법은 집단원에 대한 개인적 평가와 집단과정에서의 행동평가 등을 근거로 집단원 개인별로 맞춤

-평가과정에서는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다양한 심리검사, 관찰 등을 활용

-집단원 개개인은 상담의 목표설정 뿐 아니라 접근방법 등의 선택과정에 최대한으로 관여하도록 함

-집단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능동적인 자문이나 인도자의 역할

 

3. 행동주의적 집단의 특성

 

-모든 집단상담이 공통된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나, 행동적 접근에서는 다음 7가지 특성이 강조

 

1) 많은 문제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파생되는 것이므로 다른 집단원들의 존재를 존중하면서,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산적인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요구에 반응함에 따라 자기들의 행동양식과 사회적 관점들을 검토하고, 행동을 학습하고 실행하게 된다.

-다른 집단원에 대한 반응과 조언방법을 배우게 됨으로써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게 됨

 

3) 집단 상호작용에서는 치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집단원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경향이 있다.

-집단상담자는 집단규범 또는 집단원들의 행동기준을 설정하고 따르도록 집단원들을 적극적으로 교육함

 

4) 집단원들에게 동료들의 언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다른 사람을 돕고 강화하는 것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강화를 받을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므로 양자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게 됨

-집단상담자는 집단장면에서 각 집단원들 간의 상호교류적 강화와 보상적 행동이 최대로 나타나도록 함

 

5) 무엇보다 정확한 평가를 강조

-집단에서의 평가와 토의를 통해서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쉽게 자기문제를 파악하여 수용하게 함

 

6) 생산적이고 문제해결적인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 여러 유형의 모델, 또는 역할연습을 유용하게 활용함, 또한 집단은 여러 가지 치료적 자원을 제공하고(자극, 정보원)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학습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인력과 비용면에서 경제적

 

7) 상담자 개인의 가치관이 집단원에게 직접 전달되는 것을 통제할 수 있다.

-집단 속의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있을 때 보다 상담자에게 쉽게 동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상담자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도록 계속 압력을 받음

 

--> 행동수정적 집단에서는 이런 특성들이 구체적으로 학습되고 그 과정을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강조됨

 

4. 상담자의 가능과 역할

 

A. 집단의 초기단계

 

-집단상담의 어떤 접근에서도 필요한 것이나, 수행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음

 

1) 집단을 구성하기

 

-집단의 형태와 집단의 지속기간, 모임의 횟수, 상담자의 수, 만나는 장소, 상담료와 소요경비 등의 수준, 그 밖의 집단운영에 필요한 조건들에 관한 토의나 의사결정 등이 포함됨

-집단이 형성되기 전의 사전면접과 첫 번째 모임에서 집단원들은 의사결정의 일부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됨

 

2) 방향안내(오리엔테이션)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내용, 내담자 자신과 타인들에 대한 책임 등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활동 (설명, 유인물 배부 등)

-집단상담에 관련된 일반적인 관행을 알려주고 계약을 하는 과정이 포함

-상담자가 주도적 역할

 

3) 집단응집력의 조성

 

-집단원들 상호간에, 집단원의 상담자에 대한, 혹은 집단과정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매력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

-방법: 휴식시간에 음식 나누어 먹기, 모임의 내용을 다양하게 변화, 시청각 자료 도입, 유머의 사용, 집단운동이나 게임 등

 

4) 출발수준의 평가, 과정의 점검 및 결과의 평가

 

-평가과정은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집단의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교정해야 할 문제행동을 확인하는 것에 초점

-평가는 초기 회기의 필수적 요소인데, 치료가 시작되기 이전에 문제들을 구체적인 행동적 용어로 서술해야 함

-평가의 내용은 수정되어야 할 개인적 사고방식(인지), 스트레스(긴장)를 경험하는 상황,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자질, 능력), 환경(지지적 인물 등), 효과적인 상담에 방해가 되는 집단에서의 활동 등

 

B. 집단의 작업단계

 

5) 상담계획 및 실행

 

-치료계획은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구체적 전략들 가운데 가장 적절한 절차를 선택하는 것

-집단상담자는 회기의 효율성이 어느 정도이며 치료목표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평가

방법: 매 모임의 참석여부, 참여자 만족도, 참여정도, 과제물, 또는 연습 이행정도 같은 집단과정의 자료들은 집단내에 문제가 있는지 또 집단목표의 성취정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

 

-집단 전 과정을 통해 개개인은 각자의 행동 및 그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

-이러한 계속적인 평가과정을 통해 참가자와 상담자 모두 효율적인 방략을 찾을 수 있음

-강화, 모델링, 피드백의 주고 받기, 이완훈련, 역할수행 연습, 인지 재구성 등이 포함됨

 

6) 집단절차

 

-집단의 과정을 수정하는 상호작용적 활동이나 협동적인 활동

-집단과정이 진행되면서 집단응집력의 수준, 집단참여도, 집단내에서의 심리적 위계 또는 일부 집단규범의 비중 등이 수정되거나 변화됨

 

7) 행동변화의 전이와 유지

 

-상담상황에서 생긴 학습의 효과가 현실장면에까지 유지, 확대되는 것을 의미

-각 회기는 체계적으로 고안되어서 새로운 행동은 점진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실현됨.

 

C. 집단의 종결단계

-상담자는 집단에서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집단원들에게 덜 통제된 비치료적 집단과 어울리도록 격려

-상담자의 역할은 직접적인 상담자에서 자문자(조언자)로 바뀜

 

5.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략

 

1) 강화

-칭찬, 승인, 지지, 주의 등으로 강화함

-집단원들이 성공경험을 보고하도록 하면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행동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집단의 강화와 지지가 필수적

-사회적 강화뿐 아니라, 자기강화도 중요

 

2) 모델링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모델과 역할모델을 제공해 주는 것이 가능

 

3) 행동시연

-참가자들이 집단 밖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진짜 세상을 본 뜬 안전한 맥락 속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제 행동으로 연습하는 것

-피드백은 행동시연 동안의 변화를 위해 중요. 참가자 자신의 주관적 평가, 상담자의 조언 및 집단원의 반응 등

 

5) 인지재구성

-자기패배적 사고, 비합리적 독백을 현실적이고 적절한 사고로 대치하는 것을 학습

-RET(합리적-정서적 치료), 인지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