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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5.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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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II

*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지도력

 

1. 집단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

 

(1) 집단원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한 것을 토대로 집단원들과 상호교류할 수 있는 능력

(2) 비소유적 온정과 집단원에 대한 수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3) 집단장면에서 성숙되고 순수한 심정으로 임할 수 있는 자세

 

-->유능한 상담자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성격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함. 즉 자신의 능력, 약점, 갈등영역, 욕구 등에 대한 이해, 및 집단원들이 상담자의 효과적, 비효과적인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여야 함

종합하면, 통합성 (integrity)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전체와 전부를 의미, 즉 상담자가 전체적이고 완전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

 

2.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의 상호작용

 

-상담자는 집단원들의 말이나 행동을 가급적 사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지만, 집단원의 깊은 내면에서 또 다른 반응을 기대하는 양가적요소가 항상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심

 

-상담자는 집단원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기울이되 집단원의 의도대로 하기 보다는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을 집단원에게 계속 주지시켜야 함

 

3. 집단상담자의 접근양식과 집단유형

 

-집단상담자의 지도양식에 따른 집단의 4가지 유형

 

1) 지도자 중심의 집단

-상담자 지배적인 집단

-상담자가 논의할 주제를 제시

-구성원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행동의 뚜렷한 의미 등을 집단원에게 교육함

 

2) 방임적 집단

-비통제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서 집단이 흘러가는 대로 방치하는 상담자

-대부분의 집단원들은 혼돈을 일으키고 자신의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지 못함

-집단원간에 권위나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야기되어, 집단원 자신들이 모든 계획과 절차를 수립하는 분위기로 바뀌기도 함

 

3) 내면적 통제집단

-권위적인 통제를 행사하지 않는 것처럼 겉으로는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담자가 원하는 것만을 하도록 허용

-이런 집단에서 토의주제나 내용의 폭은 매우 제한을 받음

 

4) 외면적 통제 및 격려집단

-자녀들에게 한계를 설정해주고 자녀들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스스로의 정체감과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자녀들을 지도하는 부모의 양육방법과 비슷

-규율에 근거를 둔 지도력은 집단원들이 자신의 문제해결방법을 배우게 되는 동기를 제시

 

4. 공동집단상담자(co-leader)의 운영

 

-상담자 한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상담자 역할 수행은 힘들기 때문에 두 사람이 분담하거나 공조할 필요가 있음

 

1) 공동상담자 탐의 유형 및 특징

 

(1) 지도교수-제자 팀

-지도교수가 상담전공 제자를 집단상담 실습지도를 위해 역할분담을 시키는 경우

 

(2) 선배 상담자-후배 전공자 팀

-이미 활동하고 있는 선배를 도우며 후배 전공자가 배울 기회를 제공받는 팀의 경우로 집단 구성원들의 인간관계 및 상담의 성과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비교적 적음

 

(3) 남성 상담자-여성 상담자 팀

-집단상담 구성원이 다양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남,여 혼성팀으로 연령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면 집단역동 및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바람직할 수 있음

 

(4) 2인 동성 공동상담자 팀

-여성인 경우보다 남성들인 경우가 많으며, 10명 이내 소집단에서는 역할기능의 분담 경향을 띄는 것이 보통

 

2) 공동상담자 팀 구성의 유의점

 

(1) 업무 감량 단순 역할분담형의 한계

(2) 공동상담자간 협의, 피드백 시간의 중요성

(3) 공동상담자간 입장 차이에 따른 이견 및 이해의 충돌 가능성

 

* 집단상담자의 훈련과정

 

1. 집단상담의 관찰과 토론

-상담관찰의 방법: 일방투시경을 통한 관찰

-관찰자가 1-2명일때: 집단상담실에 함께 앉아 있을 수도 있으나 허락이 필요

-관찰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상담내용을 녹화해서 선배상담자와 토의를 하면서 녹화된 상담내용을 관찰할 수 있으나, 상담자에게는 더 많은 시간을 요하고 녹화장치가 있기 때문에 집단원에게 불편감을 증가시킴

-관찰 후에 집단상담자와 관찰자들이 갖는 토론은 훈련에 필수적

 

2. 교육지도(수퍼비전)

-지속적인 교육지도와 평가를 통해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음

-한 회기의 자료는 굉장히 많으므로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어서 지도함

-주로, 실습 상담자의 집단내에서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함

 

3. 훈련생을 위한 집단경험

1) 이전에는 지식의 수준에서만 알았던 것을 정서적인 수준에서 학습할 수 있음

2) 집단의 힘(상처를 줄 수도 있고 치료가 될 수도 있는)을 경험

3) 집단에 의해 수용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자기공개에 실제로 무엇이 뒤따르는가, 자신의 비밀세계, 공상, 감정, 등을 드러내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배움

4)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인식

5) 자신의 의존성과 상담자의 지식에 대한 자신의 비현실적인 평가를 자각함으로써 상담자의 역할이 어떤 것인가를 배움

 

o 훈련생을 위한 집단에서 고려할 사항

 

1) 훈련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하는가?

-그럴 경우 훈련뿐만 아니라 개인적 성장의 기회로 효과적

 

2) 누가 훈련집단을 지도해야 하는가?

-지도자는 주요한 역할모형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폭넓은 임상경험과 집단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선정(개인적, 전문적 기술)

 

3) 훈련집단은 치료집단인가?

-비록 치료집단은 아니지만, 치료적 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치료적

 

4) 훈련집단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들

-경쟁과 유능성의 문제

 

5) 지도자의 기법

-구성원의 역할모형이 되고 구성원의 욕구를 다루기 위해 여러 기법을 활용

 

4. 개인상담 및 교육분석

-집단상담자의 성숙을 위해서 자기탐색의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 자신의 역전이 반응을 지각하고, 개인적인 왜곡이나 맹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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