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집단상담의 준비
1. 집단구성원의 선정
-상담자는 사전면담을 통해 집단원들을 준비시켜야 함
-사전면담? -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예정된 상담집단의 기능이 무엇이며, 집단원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집단상담의 참여여부를 스스로 결정하게 함
-일반적으로 집단원을 선정할 때는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성격 등을 고려
(1) 동질집단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
-정신연령이나 지적능력을 고려한 동질화
-장점
가. 응집력이 빨리 생김
나. 갈등도 적고 서로에게 지지적
다. 자기와 비슷한 사람이 있음을 보고 안심하는 보편성의 경험과 긴장감의 감소
(2) 이질집단
-아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
-장점
가.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
나. 집단상황은 현실생활과 비슷하므로 현실검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집단에서 얻은 학습의 전이가 용이함
-단점
: 갈등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상담자는 상호작용의 역동을 충분히 다룰 수 있어야 함
o 집단원 선정의 일반적 지침
1. 집단상담에 대한 자발성과 동기를 적절하게 가지고 있어야 함
2. 개인의 배경이나 성격에 주의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수줍은 사람은 집단적응에 어려움
-친한 친구나 친척을 같은 집단에 배정하면 자기노출의 어려움
2. 집단의 크기
-10명 이내가 바람직
-집단의 크기가 적은 경우
: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집단원 각자가 받는 압력이 커짐
-집단의 크기가 큰 경우
: 내담자의 일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음
: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 집단 활동에 장애가 되는 하위집단을 구성.
: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오히려 줄어듬
3. 모임의 빈도
-대개는 1주일에 1번
-상담시간 사이에 어느정도 간격을 두는 이유는 상담경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기 위한 것
4. 모임의 시간 및 전체기간
-내담자의 연령이나 집단의 종류, 크기 및 모임의 빈도에 따라 달라짐
-청소년의 경우 1-1시간 반, 아동의 경우 20-40분 정도가 적당, 학교에서는 수업시간과 일치되게
-마라톤집단: 일반적인 집단상담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한 모임을 계속하는 것
:한번에 15-20시간 혹은 그 이상을 계속진행, 식사시간이나 휴식시간도 같이 계획하고 지냄
-상담시간에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정해진 시간은 지켜야 함
5. 물리적 장치
-집단과정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사전준비를 하는 장소
-원형으로 않는 것이 효과적
6. 집단참여에 관한 집단원의 준비
-사전면담? -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예정된 상담집단의 기능이 무엇이며, 집단원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집단상담의 참여여부를 스스로 결정하게 함. 집단 상담이 이루어질 장소와 시간, 간격, 등 집단의 운영과 관련된 정보와 집단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전달됨
-선별과정이 실제로 이루어지기 힘들며 배정된 집단원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경우도 많음
-집단원을 선택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준비할 수 있는 간단한 면담은 도움이 됨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오는가 비자발적으로 오는가에 따라 집단참여에 대한 준비가 다름
7. 폐쇄집단과 개방집단
(1) 폐쇄집단
-상담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사람들로만 끝까지 운영되는 집단
-대개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집단의 안정성이 높으므로 집단원 상호간의 교류와 집단 응집력이 강함
-집단원이 많이 탈락할 경우,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아질 수 있음
(2) 개방집단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집단형태
-보다 현실상황과 비슷하기 때문에 집단효과의 전이가 용이함
-정신병동처럼 입퇴원이 계속되는 가운데 모든 환자 대상으로 하는 집단인 경우는 개방집단일 수 밖에 없음
8. 구조화 집단과 비구조화 집단
(1) 비구조화된 집단
-집단의 목표, 과제, 활동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놓지 않고 집단 스스로 정해 나가는 것
-집단원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내 또는 개인간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방법과 목표임
(2) 구조화된 집단
-상담자가 집단의 목표와 과정 등을 정해놓고 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형태
-장점:
가. 합의된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간과 경비를 절약
나. 너무 수줍음을 탄다거나 적극적이지 못해 의시소통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좋음
'집단상담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1. 집단원의 문제행동 (0) | 2022.11.10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0. 집단상담의 윤리적문제 (0) | 2022.11.10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8.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0) | 2022.11.09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7. 집단상담의 인간중심적 접근 (0) | 2022.11.08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6.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0) | 2022.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