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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7. 집단상담의 인간중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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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집단상담의 인간중심적 접근

1. 인간중심 이론의 원리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성장지향적 존재이며,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기와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음

-과거에 얽매인 존재가 아니라 현재를 살고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

-무의식적 동기나 행동의 결정원인을 탐색하기보다는 내담자 자신이 경험하는 고유의 주관적 경험세계에 초점을 둠

-사람들은 자기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서 긍정적으로 존중 받고 인정을 받을 때 가능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원 자신의 주관적 측면이 수용되는 경험을 통해 본래 갖고 있는 자아실현경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

 

-상담자의 초점: 개인이 처한 문제 자체가 아닌 인간 그 자체

-상담에서 상담자는 특정한 문제의 해결보다는 개인을 도와 성장하게 하고, 현재나 장래의 문제에 대해서 통합된 방식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로저스에 따르면 상담자의 3가지 태도가 강조됨

 

(1) 진실성 (genuineness) 혹은 진솔성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감지되는 바를 왜곡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겉치레가 없는 것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상담자가 내담자를 그 어떠한 가치기준도 적용하지 않은 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해 주는 것

 

(3) 공감적 (empathy) 이해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2. 집단상담의 특성

 

1) 상담목표

-상담집단에서는 상담자와 집단원 모두 그 장()에서의 상호작용 과정과 심리적 관계에 초점

-상담자의 역할: 집단안에서 자유로운 표현과 왜곡, 부정의 감소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안전한 심리적 분위기 만들어야 함

-각 집단원들은 자신의 정서, 지성, 신체적인 것에 이르는 인간 전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감

 

2) 체험적 학습의 강조

-방어적 장벽이 허물어져감에 따라 집단원들이 상호간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으로부터 서로 배울 수 있게 됨

이러한 학습결과는 집단 경험 후 여러 생활 장면까지 확대되고 영속적인 영향을 미침

 

 

3. 집단상담의 과정

 

1) 심리적 탐색

-지도자가 서두에서 이 집단은 일상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자유가 있고, 상담자가 진행의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

-혼돈이나 좌절이 나타나고,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상투적 대화가 오가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발언들이 나오는 것이 보통

 

2) 개인적 표현과 탐색에의 저항

-집단원들은 내면적인 자기와 밖으로 보이는 자기 사이에서 갈등을 겪음

-그러나 심리적 안전과 상호신뢰의 분위기가 서서히 고조됨에 따라 자기개방의 두려움은 감소됨

 

3) 과거 감정의 표현

-집단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표현의 첫 유형은 대개 과거에 관한 것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자신의 과거사를 이해함으로써 남들에게 자신을 더 잘 이해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4) 부정적 감정의 표현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 솔직하게 표현될 경우, 우선은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긍정적 감정보다 부정적인 내용으로 나타남

 

5) 내면세계의 개인적 탐색

-어떤 집단원이 자기의 마음을 솔직하게 집단에 드러내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집단원들이 내 집단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함.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던 문제에 대해 탐색하고 표현함

 

6) 집단내 즉각적인 대인감정의 표현

-‘지금-여기에서의 상호간 느낌에 대한 표현은 인간중심적 집단의 핵심부분임.

 

7) 집단내 치유력의 전개

-집단원들은 고통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원조적이고, 촉진적이며, 치료적인 태도를 자연스럽고도 자발적으로 나타냄

-집단상담자의 전문성보다는 집단원들의 보살핌과 이해가 더 중요함

 

8) 자기수용

-변화과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변화의 시작

-집단원들은 자기자신을 수용하고 자기 자신을 확인하고, 또 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임

 

9) 가면의 와해

-몇 사람의 솔직한 자기표현에 의하여 보다 깊은 기본적인 만남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분명해지고, 집단은 이 목적을 향해 직관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나아가기 시작함

-집단은 감정을 속이지 않을 것, 일상적 사교의 가면을 벗을 것을 강조하거나 요구함

 

10) 피드백

-자유스러운 대화 중에서 집단원은 자기가 타인에게 어떻게 비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음

-집단의 과정동안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게 되는데,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려고 시도함.

 

11) 직면

-피드백이라고 하기에는 보다 강한 대인관계 양상이 집단에서 벌어짐

 

12) 집단 밖에서의 지지적 관계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고 애쓰거나, 개인적 문제로 고투하거나, 자기의 결함을 발견하고 상처받거나 하는 사람들을 다른 집단원들이 돕는 것은 집단의 놀라운 효과 중의 하나임

 

13) 기본적 만남

-집단에서는 사람들이 일상의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고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맺는데 이것이 집단 경험의 핵심이며 강력한 변화의 원인이 됨

-진실한 변화는 기본적 만남의 관계에서 감정이 경험되고 표현되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보임

 

14) 친밀감의 표현

-종결이 가까워오면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함.

 

15) 행동변화

-집단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하지만, 집단의 후기로 가면서 변화의 깊이가 더해짐

 

4. 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1) 현 상태의 집단을 수용

-집단이 피상적인 이야기의 수렁에 빠졌다고 보일때조차도 촉진자는 억지로 집단을 전진시키려 하지 않음.

 

2) 촉진자의 감정의 활용

-촉진자가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을 순수하게 소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 강조됨

 

3) 해석적, 과정중심적 논평의 회피

-집단원들의 행동의 원인에 대한 해석은 가치없는 것으로 여겨짐. 이는 치료자의 권위와 관련될 뿐이며,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짐

 

4) 안정된 풍토의 조성

-자기를 표현하는 집단원에 대해 가능한 한 주의깊게 정확하고 민감하게 경청하는 것이 중요

 

5) 공감적 이해

-집단원이 전하고자 하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집단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행동

 

6) 직면과 피드백

-집단원들간에 불만, 초조, 노여움 등이 엿보일 때, 상담자는 그런 감정에 직면시키게 함

 

7) 자기문제의 표현

-상담자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표현하는 것은 집단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음

 

8) 계획과 연습을 피하기

-인간중심적 집단에서는 계획된 어떤 절차도 사용하지 않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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