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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0. 집단상담의 윤리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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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집단상담의 윤리적문제

o 집단상담자는 상담집단이나 훈련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윤리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입장

-윤리적 책임: 상담자가 상담집단의 목적에 충실하고, 개인정보의 보호 등을 포함한 집단구성원들의 권리와 복지를 존중하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

 

o 미국의 경우 개인상담에서 상담자들이 지켜야할 윤리강령이 있는 것처럼 집단상담 전문가를 위한 전문기구는 집단지도 전문가협회(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ASGW)

 

o ASGW에서는 전문적 훈련기준과 집단리더를 위한 집단상담을 위한 윤리지침을 발표

-전문적인 지도, 어려움의 해결을 위한 지침으로 이용될 공식적이고 공개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들.

-일반적인 지침만을 제공하며 실제장면에서 윤리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야 함

-집단원 선발, 비밀보장, 집단기법사용 등에 대한 지침

 

1) 집단구성원들의 기본권리

 

. 집단에 관한 충분한 사전안내와 양해

-집단 참여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어떤 집단에 참여하게 되는지 알 권리가 있음.

-집단의 목적, 기본절차, 참여자들의 수칙, 참여비용, 집단참여로 인한 부담요소, 집단지도자의 자격 및 경력 등

 

2) 집단과정 중의 참여자 권리

 

. 집단참여와 이탈은 자발적

-자신의 참여목적과 갈등이 있는 경우 집단을 떠날 수 있고, 자기개방의 압력을 받지 않는 등

-집단원의 이탈 이유와 사정을 상담자와 집단원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음

-의뢰되어 왔거나 '보내진' 내담자들로 구성되는 집단의 경우는 이 원칙에 저촉되기도 함

 

.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비밀보장의 권리)

-상담자는 비밀보장을 반복하여 교육할 책임이 있음

 

(1) 집단회기 녹음과 촬영

-녹음을 한다는 사실과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를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시키고, 가능하면 서면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바람직

 

(2) 비밀보장의 예외적인 경우

-상담심리사 윤리요강 중 비밀보호의 한계상황

'내담자의 생명이나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에 한하여 내담자의 동의 없이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전문인이나 사회에 알릴 수 있다. 이런 경우 상담 시작 전에 이러한 비밀보호의 한계를 알려준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선배 전문가와 자격있는 동료들과 협의하는 것이 바람직

 

3) 내담자 이익을 위한 그 밖의 윤리문제들

 

. 집단상담자는 가능한 한 신체적 위협, 협박, 강제, 부당한 집단 압력에서 집단 참여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함

--> 상담자는 부당한 집단압력이 중단되게 개입

 

. 집단과정의 시간을 공정하게 나누어 가질 권리

-내담자들이 집단내의 자원을 고루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특정인이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도록 해야함

 

. 집단참여자들이 포함되는 연구보고서나 실험적 활동이 있을 경우 정보를 알려주고 사전동의를 받아야 함

-연구목적을 알려주고 개인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음을 주지

 

.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게 될지 모르는 심리적인 부담감에 관해서 사전 혹은 발생단계에서 참여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함

 

. 집단참여자들끼리 집단 밖에서 개별적인 만남이나 관계가 이루어질 때 집단에 보고하도록 권유

-당사자들간의 숨은 안건들이 전체 집단의 흐름을 정체시킬 우려가 있음.

 

4) 집단상담자의 행동윤리

 

-집단상담자의 개인적인 가치관과 활용하는 기법이 집단목적의 달성에 방해가 되지 말아야 할 것과 집단을 자기의 이익에 맞게 이용하는 등의 부당한 행동을 삼가야 함

 

. 상담자의 가치관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

-집단 참여자들의 가치관과 갈등이 발생할 경우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함.

 

. 사용하는 집단기법이 집단과정을 촉진하고 참여자들의 이익에 부합하는가를 자각 또는 확인해야 하고, 사용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지녀야 함

-상담자가 익숙하지 않거나 확신이 없는 기법을 집단에 사용하지 않도록 함


. 집단 참여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가지지 말아야 함

-상담자의 권위나 전문적 역할을 이용하여 집단원들과 개인적으로 사회적 접촉을 하는 것은 내담자의 복지를 저해하는 것

 

*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

 

1. 지나친 개입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이 계속적으로 한 마디씩 대화를 주고 받는 것은 피함

-집단원들의 참여가 소극적이라고 하더라도 집단상담자는 집단원 개개인이 말할 때마다 반응을 보이려는 유혹을 극복해야 함

 

 

2. 방어적 태도

 

-상담자가 견디기 힘들어 하는 것 중 하나는 집단상담자에 대한 구성원들의 비판적인 태도와 평가, 부정적인 반응들

 

3. 폐쇄적 태도

 

-집단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사적인 내용의 노출을 최소화하려고 애쓰는 것

-상담자의 자기개방은 집단원들의 자기개방수준과 밀접한 관계

-상담자의 시의적절한 자기 경험의 노출은 집단역동을 촉진시킬 수 있음

 

-폐쇄적인 태도의 이유

1) 전문가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고 불편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은 원치 않음

2) 사적인 내용의 노출이 치료적 관계형성을 가로막는다고 여김

 

4. 과도한 자기개방

 

-자기를 노출하면 할수록 바람직하다는 신념을 토대로 자신도 집단원들과 똑같은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지나치게 자신의 사적인 내용을 노출하는 실수를 범하는 경우

 

-집단상담자가 자기개방을 할 때 고려해야 한 지침

 

1) 집단상담자의 역할수행에 방해되는 문제가 있으면 다른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그 문제를 취우선적으로 해결한다.

 

2) 집단 작업과 관련된 자기개방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점을 기억한다.

 

3) 자신의 사적인 문제를 끄집어내고자 한다면 상담자는 그 이유와 어느 정도까지 털어놓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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