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6.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728x90
반응형

6.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정신분석적 기법들을 이용하여 8-11명의 내담자들을 집단으로 면접하는 것

-인간에 관한 두 가지 기본가정인 심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과 무의식의 정신분석 이론이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기본을 이룸

-어렸을 때부터 생긴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을 자유연상, 해석 등의 기법을 통해 의식화시킴으로써 집단원들의 통찰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1) 초기갈등의 탐색

-집단상담에서 유아기 및 아동기에 뿌리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미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

 

2) 의식 수준의 확대

-상담자는 현재의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무의식 갈등을 의식화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내용을 해석

 

3) 성격구조의 재구성: 자아의 강화

-행동의 조정자이며 집행자인 자아가 다른 성격구조를 적절히 통합시키지 못할 때 부적응적인 행동이 형성됨

-치료에서는 해석을 통해 자아의 힘과 조정기능을 강화시킴

 

 

 

 

 

4) 부적응 행동과 치료

-내담자로 하여금 증상 뒤에 숨겨진 갈등의 성격을 이해시키고, 억압된 충동에 대한 자아의 통적

 

 

 

 

 

기능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을 함

 

2. 상담과정

 

1) 상담목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신경증적 갈등을 경감시켜서 내담자의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 것

 

-이를 위한 2가지 하위목표

(1) 내담자가 인격적으로 성숙하는데 방해가 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압력들을 현실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판단 및 행동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2) 내담자가 부적응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자기 내면세계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전이분석, 자유연상 및 해석들의 기법을 이용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집단분석에서는 부모와의 전이뿐만 아니라,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다른 형태의 전이와 대인관계 양식에도 초점

-과거의 경험과 그때 그때의 감정들을 자유롭게 털어놓도록 격려하고 꿈과 자유연상의 의미를 추론하거나 내담자가 보이는 저항과 전이감정 및 행동 등을 해석

-분석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기능은 다른 집단상담에서와 비슷하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해석적인 기능임.

-,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집단원들에게 해석해 줌으로써 집단원들이 미처 자각하지 못했던 의식자료들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도움

 

3) 집단원들의 입장과 경험

-권위적인 치료자와의 이자 대면관계에서보다 자신의 주장을 더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고 그 결과 사회적 자아가 성숙될 가능성이 커짐

-다른 구성원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다면적 또는 복합적인 전이를 나타낼 가능성

 

4) 집단상담과정의 특징

-내담자의 대인관계적 양상이 먼저 분석된 뒤에 각 개인의 내적인 심리과정이 분석됨

-집단상담에서는 어느 한 개인에게만 주의가 독점적으로 기울어지는 경우가 없으므로 자신으로부터 주의가 돌려진 사이 다른 구성원이나 상담자의 자극에 의해 이루어진 통찰을 소화하고 훈습할 기회를 가짐

 

3. 주요 기법

 

-개인상담과 비슷하게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 및 전이의 해석, 훈습과정이 사용

-이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법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대한 해석

 

1) 자유연상, 꿈의 분석

-집단에서의 자유연상은 다른 동료들에 의하여 제지당하거나 촉진될 수 있는데 상담자는 이것을 교류적이며 상호의존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하여야 함.

 

-다른 집단원들도 한 개인이 말하는 자유연상의 잠재적 의미뿐만 아니라 꿈까지도 해석하려는 노력을 보임

 

2) 훈습

-현재 상황에서 지속되고 있는 전이적 왜곡반응들을 좀 더 이성적이며 현실적인 대안들로 바꾸어나가는 의식적 노력

 

3) 저항의 분석

-다른 집단원이 졸거나 지속적인 침묵을 지키고 있도록 내버려 두지 않음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에서 고립되거나 집단과정을 독점하려는 집단원, 강박적으로 자신에게만 집착하는 집단원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하게끔 요구

 

4. 분석적 집단상담의 진행단계

 

1) 예비적인 개별분석 단계

-각 내담자와 개별적인 면담을 통해 집단상담에 적합한 자아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봄

 

-현재의 어려움, 집단 참여 목적, 인생에서의 소망, 자신의 장, 단점에 대한 신념들을 탐색하여 집단원의 성격구조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고, 각 집단원의 문제에 대한 일차적인 진단을 내림

 

2) 꿈과 환상을 통한 촉진관계의 정립단계

-잠자는 동안에는 방어기제가 휴식상태에 들어가면서 평소에 억압되었던 욕망과 감정이 의식의 표면에 떠오르게 됨

-꿈이나 환상을 이야기하면 꿈속의 주요 소재에 관한 (등장인물, 무대) 자유연상을 시키고, 이를 토대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던 소망 및 충동의 발산기제 등을 해석해줌.

-이렇게 무의식적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와 문제영역에 대해 통찰을 얻도록 도와주는 것

 

3) 저항의 분석

-저항: 상담의 진전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행동

-내담자가 저항하는 이유는 자신의 억압된 충동이 노출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함

 

4) 전이의 분석

-분석적 집단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이의 발견, 분석 및 해결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과 상담자에게 자기의 부모나 형제 및 다른 중요 인물들의 특성을 투사하는 정도를 각 구성원이 깨닫게 하는 것

-집단상담은 다양한 집단구성원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면적 전이현상이 유도되어 보다 폭넓은 전이관계가 관찰될 수 있음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상담자 및 다른 구성원들의 해석에 의해 자신의 전이행동에 대한 통찰을 획득하고 전이감정을 해소해야 함

 

5) 훈습단계

-각 집단원이 획득한 통찰에 따라 여러 생활 측면에서의 검증과 적절한 행동변화까지 시도해야 함

 

6) 재교육과 사회적 통합

-내담자가 현재의 여러 대인관계 기술 및 사회적 능력들을 검토하고 확인하는 것

 

6. 분석적 상담집단의 운영

 

1) 집단의 크기

-대개 8-10명이 이상적

 

2) 집단의 구성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

-이유

(1) 동질적인 집단보다 현실세계에 더 근접한 집단 형태

(2) 다양성 때문에 다면적 상호작용과 다면적 전이를 촉진시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