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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4.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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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I

* 집단상담자의 임무와 과제

 

1. 집단의 구성 및 유지

 

-집단상담의 구성 및 분위기 조성에 관한 전반적인 틀은 초기단계에서 이루어짐.

 

-상담자는 집단상담의 과정이 발전되도록 일관되게 따뜻하고, 긍정적이며, 수용적인 태도로서 집단에 임해야 함. 특히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긍정적이며 수용적인 태도가 거의 무조건적일수록 집단구성원들이 안심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집단과정도 바람직하게 진행될 수 있음

 

 

2. 집단분위기의 조성

 

-집단이 구성되면 상담자는 집단을 상담집단으로 만들어야 하며 집단의 상호작용을 이끌어줄 일련의 행동규칙과 규범을 설정

 

-상담자는 집단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해 스스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집단 상호작용에 알맞은 형태로 최대한의 집단분위기를 만들어 내지만 주로 집단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집단이 변화되어 감

 

-상담집단의 바람직한 분위기

: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 적극적인 자기공개, 보다 사실적인 자기 이해의 노력, 현재의 행동양식을 개선시키려는 열망 등이 활발히 나타남

 

 

3. 집단규범의 설정 및 예시

 

-집단의 규범은 구성원들의 집단에 대한 기대, 상담자와 비교적 영향력 있는 구성원들의 직접적, 간접적인 지시나 제안 등에 의해서 설정

 

-집단에 대한 구성원들의 기대가 확실치 않고 집단경험이 있는 참여자가 한 사람도 없을 때에는 상담자는 지도자의 입장에서 최선의 상담분위기가 형성되도록 이끔

 

-상담자의 반응은 집단규범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마련.

: 집단원들의 언행에 관한 적합한 규범을 수립하지 않으면 집단 응집성이 피상적인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많음

 

-일단 설정된 집단규범은 영속성이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집단과정에 관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규범설정의 촉진자 역할을 수행

 

 

4. 집단상담자의 기본적 역할

 

1) 상담자의 지도력: 강화자로서의 역할

-상담자가 사회적 강화자가 되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과정임

: 즉 상담자의 반응이 집단원의 성숙한 행동을 강화하고 미성숙한 행동은 감소시키는 상벌로 작용.

 

2) 모범제시의 참여자: 본보기로서의 역할

-상담자 자신이 집단과정에서 구성원의 본보기가 되어 구성원이 새로운 행동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위기 조성

 

3) 집단규범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과제

 

(1) 자기공개의 격려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위해 집단행동에 관한 구조를 제시하거나 약간의 개념적 설명을 함으로써 집단구성원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기공개를 하도록 계속적인 지지와 격려

 

(2)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언행의 촉진

-느낀 감정을 솔직히,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기대되는 행동규범

 

(3) 상호이해적 태도의 촉진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반응을 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상호이해적 태도를 촉진

-공감적 이해: 타인의 입장 혹은 내적 참조준거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참조준거와 관련된 감정과 의미까지도 함께 느끼며, 그 느낀 감정의 요점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

 

(4) 비생산적인 행동에 대한 개입

-구성원들 서로가 의미있는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인정할 때 집단에서는 생산적인 변화가 일어남

-상담자에게 의존하는 것, 침묵, 자기고백의 강요, 화제의 독점, 피상적 화제의 지속 등은 억제하고 제지해야 함

 

(5) ‘지금-여기에 직면시키기

-집단상담은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 자신이 느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 다른 집단원, 상담자 또는 집단에 대한 그들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 자신이 느낀 감정이나 신념에 직면함으로써 자기 내면세계의 비합리성을 자각하도록 하는 것

 

* 집단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1. 집단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

 

-전체집단의 흐름을 정확히 인식해야 함

 

-집단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침

(1) 집단원들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관찰

-시선, 자세, 복장 등에 주목하고, 누가 어디에 앉고, 누가 지각하는지

 

(2) 의사소통에서 생략된 부분이나 대상을 주목

-이야기할 만한 이성 및 가족에 대한 언급의 생략, 특정 집단원에 대한 언급의 회피, 상담자에 대한 당연한 질문의 생략 등

 

(3) 상담자에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에 주목

-상담자를 보호막이나 적대적 대상으로 여기는지, 상담자가 없는 모임에서는 어떤 반응들이 있는지 등

 

1) 집단 긴장의 처리

-모든 집단에는 어느 정도의 긴장이 존재

 

-상담자는 이러한 긴장상태를 외면해서는 안 되며, 상담자는 집단의 긴장상태에 대한 인식을 가짐으로써 집단을 더 잘 파악하게 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됨

 

2) 집단원들의 1차적인 과제와 2차적인 만족

-집단원이 집단과정을 통해 성취해야 할 과제(문제해결, 행동변화 등)와 집단원이 느끼는 만족감 (유대감, 인정 등) 간의 갈등에서 오는 역동적 긴장은 집단과정을 인식하는 유용한 자료가 됨

 

(1) 집단원들의 1차적인 과제

-도움을 구하고 괴로움에서 해방되거나, 다른 사람들과 보다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2) 2차적인 만족

-집단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얻게 되는 소득

-다른 사람들과의 편안한 관계, 집단에서의 자신의 발언, 행동이 주목받는 것, 인정받는 것 등

 

(3) 상담자 자신의 느낌에 주목

-집단과정을 인식하는 중요한 단서

 

2. 과정중심적 태도의 촉진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과정에 몰입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

 

-방법:

1) 집단원들이 지금-여기의 상황에 초점을 두어 느끼고 생각하도록 하고 과거의 이야기보다 현재의 의사교류과정을 검토하도록 자극

 

2) 자신의 집단 과정중심적 태도와 반응을 시범하면서 집단원들에게 집단과정적 태도를 가르칠 수 있음

 

3. 과정명료화에 대한 집단원들의 수용

 

-상담자가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해석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집단원들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함

 

1) 적절한 해석방법을 취할 것

2) 집단원의 행동 또는 감정을 범주화시키지 말 것

 

3) 집단원에게 총체적인 비난을 하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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