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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집단상담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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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집단상담의 과정

1. 참여단계

 

-주로 첫 번째 모임에서 이루어지는 내용

 

. 구성원들이 자기소개를 통해 친숙해지기

-적당한 별칭을 지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개하면서 자신을 소개하는 몇 가지 다른 이야기를 함께 함

-모임에 참가하게 된 이유나 목표를 개별적으로 발표하게 함

 

. 집단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확인시키기

-집단의 목표를 분명히 규정하고 서로 친숙해지는 동시에 상담자는 집단으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행동해야 하며 상담자 자신의 희망과 목표를 집단에게 알리는 것이 좋음

 

-종결을 위한 시간: 마지막 15분 정도

:구성원들에게 첫 시간에 대해 느낀 점을 물어봄.

:보통은 돌아가면서 각자가 느낀 바와 서로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1) 상담자의 역할

 

(1) 분위기의 형성 및 유지

-구성원들이 집단에 들어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주고 서로 친숙하게 해주며,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여 집단상담에서 새롭고 의미있는 경험을 가지도록 이끌어줌

 

(2) 참여과정의 촉진

-다양한 상담자의 경험과 접근방법을 활용

 

2) 집단원들의 기대

 

 

 

 

 

 

(1) 상담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

(2) 집단원간에 서로 평가

(3) 집단의 초기에는 상담자에게 의존하려고 하는 경항이 있음

(4) 집단의 대화는 사교장(칵테일파티)에서의 대화처럼 이야기의 내용이 비교적 제한적

(5) 집단원들은 서로가 갖고 있는 유사점을 찾으려고 함

 

2. 과도적 단계

 

-참여단계에서 작업단계로 넘어가는 과도적 과정

-집단원 각자가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고자 투쟁하며 집단원들과 상담자 사이에, 또한 집단원 상호간에 갈등이 생기며 상담자에 대한 저항이 증대됨

-주요과제: 집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망설임이나 저항, 방어 등을 자각하고 정리하도록 도와주는 것

 

1) 과정상의 특성

 

(1) 집단원들 사이에서 주도권 쟁탈

(2) 집단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의 표면화

(3) 상담자 자신이 불편감이나 저항에 대한 방어가 일어남

 

2) 상담자의 역할

 

(1) 갈등경험의 소화 및 상호교류의 촉진

-구성원들간의 진정한 느낌이 교환되도록 격려함

 

(2) 자기개방의 본보기 역할

-상담자는 스스로 개방적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감정을 집단원들과 나누고, 자신의 행동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집단에서의 믿음을 말뿐만 아니라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 보여야 함

 

3) 집단원들의 역할

 

-생소한 집단에서 밀접한 대인관계를 맺는다는 것에 긴장과 불안을 느낌

 

-과도적 단계에서 집단 경험을 통해 집단원들이 학습하는 것

. 직접적이고 정당하게 분노를 표시하는 방법을 배움

. 맹목적으로 자기주장을 해온 사람들은 다른 집단원의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주장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결과를 학습하게 됨

 

. 서로 의견을 달리하고 의견교환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택한 입장을 분명히 알 수 있음

. 타인의 공격과 압력에 참는 것을 배우거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절충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음

 

3. 작업단계

 

1) 과정상의 특성

 

-집단상담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상담자는 집단으로부터 한걸음 물러나서 집단원들에게 대부분의 작업을 맡김

--> 상담자의 역할: 촉진자나 요약자

-구성원들은 저항이나 불편감이 줄어들고, 집단을 신뢰하고 자기를 솔직하게 공개.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대인관계를 분석하고 문제를 다루어나가는데 자신감을 얻도록 도와주는 존재

 

-상담자는 집단 밖에서 집단의 경험을 이야기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개인의 신상에 관해서는 집단 밖에서 말하지 않도록 적절한 주의를 줌

:비밀보장의 문제와 관련

 

3) 집단원의 역할

 

-집단원들이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갖게 됨--> 우리집단 이라는 느낌

-이 단계에서 경쟁적으로 서로 도우려 하고 명석한 통찰과 어떤 처방을 제공하는 분위기가 되는데, 이를 주의하며 진정한 자기감정의 표출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함

-통찰만으로는 행동을 변화시키기에 부족--행동의 실천을 위해 용기를 북돋아 주고 어려운 행동을 실행해야 하는 처지의 집단원에게는 강력한 지지를 보내는 방법으로 용기를 주도록 함

 

4. 종결단계

 

1) 과정상의 특성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함

-집단원 각자의 사전면담 기록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한 후, 일정한 정도의 진전이 있다면 종결을 준비

 

2) 상담자의 역할

 

(1) 종결시기의 결정

 

-종결이 가까워지면, 집단관계의 종결이 다가오는데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을 토의하는 것이 필요.

-종결을 정하지 않고 시작한 집단은 언제 집단을 끝낼 것인가를 결정

 

(2)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집단이 종결될 쯤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섭섭해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참여했던 것을 만족해하며 집단에서 자유스럽게 자기의 감정, 두려움, 불안, 좌절, 적대감 등의 여러 가지 행동을 표현할 수 있었던 것에 만족해 함

 

(3) 집단원들의 지속적 변화를 격려

 

- 집단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면서 살아가도록 격려

 

3) 집단원들의 역할

 

-자신 돌아보기와 구성원들에 대한 피드백

-집단과정에서 중요했던 순간들을 회상하고 서로 나누며, 느낀점, 해결된 점, 아직도 남아있는 미해결 문제, 앞으로의 걱정 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나누기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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