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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7장. 사회학의 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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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사회학의 제 이론

현대학의 흐름은 크게 합의론적 접근, 갈등론적 접근, 상호작용론적 접근으로 분류된다. 합의론은 사회유기체설과
구조기능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구조기능주의
1) T. Parsons , R. K. Merton)
(1) T. Parsons( 미국의 사회학의 영항력을 형성하는 데 공헌 )
여러 공통의 합의기준이 없으면 사회란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 개인은 집단 간의 역할에 따라서 하위체계가 성
립하고 여러 하위체계가 모여 하나의 사회체계를 이룬다고 봄. 사회체계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나름대로 조절능
력을 가지며 존속, 유지를 위해 기능적 요건이 필요하다.


<4가지 필수요건>
Adaptation(적응기능)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원을 얻어 분배하는 능력 -경제제도.
Goal Attainment(목표달성) 목표설정, 우선순위 결정, 자원동력 담당 -정치제도
Integration(통합) 각 부분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효과적인 작업관계를 이루어내는 능력-법제도
Lat'nt Maintenance(잠재적 유형유지 및 긴장관리) 부분들이 온당한 행위.
유형을 유지하고 긴장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종교(전통사회)교육(현대사회)


(2) R. K. Merton
기능은 존속, 유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기능 : 순기능 - 역기능
숨겨진 기능(잠재적 기능)-알려진 기능(현재적 기능)
ex) 감기약.- 감기치료: 순기능, 알려진 기능. 감기약을 먹으면 졸린다. : 숨겨진 기능
독하다 그래서 오래복용하게 되고 소화 장애의 역기능 초래


2) 사회유기체설
사회는 원래부터 통합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보았으며, 개체는 전체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합의를 이루어야 한다
는 가치전제를 가진 이론


2. 갈등이론과 교환이론
1) 갈등이론 (K. Marx, R. Dahrendolf, L. Coser)
(1) R. Dahrendolf
마르크스가 갈등의 요인을 경제적인 것에서 찾는다면, 다렌도르프는 정치적인 측면에서 보고 있음. 즉 모든 집단
에 권위있는 지배층이 있고, 다른 사람들은 이에 복종하나 항상 이해관계가 상반되기 때문에 갈등이 존재한다고 보
았다. 사회는 지배와 복종의 연쇄사슬로 이루어졌으며 자발적 합의가 아니라 강압적으로 조정됨→강제적으로 조절
된 협의체 (ICA :Imperatively Coordinated Association)
- 갈등의 사회 해체적 기능을 강조

 

(2) L. Coser
갈등이 존재함을 인정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올바른 사회 - 갈등의 사회 통합적 기능을 강조.
▣ 구조기능론과는 대립적. 구조기능론 사회: 안정적으로 봄
갈등이론: 안정이 아닌 변동이 실체다. 사회는 갈등과 투쟁의 장이다.
2) 교환이론 (G. Homans)
비용과 보상이 적절히 균형 잡힐 것을 추구, 보상과 비용은 물질적인 것은 물론 정신적인 것도 모두 포함.


3. 상호작용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 (G. H. Mead-철학자, H. Blumer, E. Goffman)
ⓛ G. H. Mead
인간의 자아는 타자와의 작용과 반작용의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형성되고 발전한다.
인간들이 상징을 가지고 의미를 교환하고 그 속에서 생각, 기대, 행동을 조정해 나가는 미시적인 사회과정에 초
점을두었다. 즉 인간의 특징은 상징을 만들어 내고 해설, 전달할 수 있는 능력에 있으며, 상징을 통해 인간이 상호
작용하는 것이 사회라고 보고 있다.
② H. Blumer
이전의 사회학은 사회를 너무 거시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사회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상징을 통해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보았다.
cf) 이전의 사회학: 인간의 능력, 자율적 요소가 경시됨
③ E. Goffman: 연기론적 접근방법
사회 : 무대 위에서 공연되어 지는 연극과 같다.
배우들 : 자신의 인상을 관리
- 자신의 지위에 맞게 좋은 인상을 보이려 함.
- 사람들은 말하지 않고도 모습을 보고 상징적으로 받아들임


(2) 교환이론
호만스(G. Homans)는 상호작용을 대가와 보상의 교환으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행한 투자나 행동에 대한 보상을 생각한 후 결정한다.
가장 적은 대가로 많은 보수를 얻는 상호작용을 선호하는 심리적 단점이 드러나기도 한다.
블라우(P.Blou)는 교환이론은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집단과 국가, 국가와 국가 간에도 적용
된다고 보았다. 즉 인간행위의 형식에 초점을 두고 인간행위는 투입비용과 보상이 적절히 균형 잡힐 것을 추구, 보
상과 비용은 물질적인 것은 물론 정신적인 것도 모두 포함.


4. 민속방법론
현상학적 사회학의 한 분야로 인간을 기성의 문화에 동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자유의지를 가진 독자적 존재로 보
았다. 사회체계를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따라서 사람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즉 인간의 능동성, 자율성을 밝히는 데 좀 더 미시적인 측면을 다루었고, 삶에서 큰 사건은 예외적으로 경험하는 것.
∴ 사소한 일을 중시→사소한 것을 학문적 대상으로 다루려 함.
H. Garfinkel : 위반실험-정상적이고 당연시 되어온 특정사항을 흐트려 보는 것 → 사람들이 의미를 재구성 하는 방
식을 살펴 봄. (행위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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